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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주목한 2007년의 기술상품

KBEP 2008. 1. 20. 14:28

미국이 주목한 2007년의 기술상품

- 오직 기술혁신이 성공비결 -

 

 

 

 

□ 2007년을 빛낸 10가지 하이테크 제품

 

 ○ 애플 : iPhone

 

  - 2007년 1월, 매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맥월드에서 처음 발표된 아이폰은 아이팟·휴대폰·모바일 인터넷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갖춰 모바일 미디어 기기가 어떤 형태와 기능을 갖춰야 하는가에 대한 기준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출시와 더불어 애플은 휴대폰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함.

 

  - 다이얼패드 없이 손가락을 이용한 터치 스크린으로 작동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휴대폰 디자인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으며, 출시 직후 비슷한 디자인의 수많은 모방제품이 출현

 

  - 아이폰은 손가락으로 간편하게 웹 브라우징을 가능하게 하는 터치 스크린, 3.5인치 크기 액정, 유투브 상위 인기 비디오로 바로 연결되는 링크 및 그룹 통화(Conference Call) 기능까지 구비함.

 

  - 사진 이미지와 비디오 클립은 세로·가로 모두 디스플레이가 가능해 사용자가 들고 있는 방향에 따라 자동으로 방향을 전환함.

 

  - 또한 핸드폰 스스로 사정거리내 무선 네트워크를 감지해 셀 방식 네트워크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웹서핑을 할 수 있음.

 

  - 출시 초 다소 높은 600달러의 가격대에 판매됐으나, 현재는 400달러로 인하된 가격에 판매

 

  - 아이폰의 출현으로 인해 소비자는 더 혁신적인 복합 휴대기기를 기대하게 됐으며, 개방형 플랫폼 안드로이드 출시 계획을 발표한 구글과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관측

 

 ○ one Laptop per Child : 100달러 노트북

 

  - ‘어린이마다 한 대의 노트북을(OLPC : one Laptop per Child)’이란 목표하에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교수를 주축으로 MIT 교수팀이 동명의 비영리단체를 설립, 개발도상국 아동을 위한 초저가 교육용 노트북 PC를 개발

 

  - 선진국 소비자의 기준으로는 PC로 보기 힘든 기기이겠지만, 타깃 사용자인 개발도상국 아동의 기본적인 필요사항을 우선으로 생각해 만든 제품

 

  - 파일을 저장할 필요도 없고 키보드는 먼지 방지기능이 있으며, 버튼 하나로 자신의 범위 내에 있는 무선 네트워크를 찾는 무선 인터넷 기능까지 갖춤. 또한 USB·이어폰 및 마이크 단자 보호를 위해 화면 상단 양쪽에 회전형 디자인을 채택

 

  - 네그로폰테 교수는 고가의 노트북과 경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제3세계 아이에게 ‘세상을 탐험하고, 연구하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 위해서’ 개발했다는 입장

 

  - OLPC는 또한 ‘Buy one, Give one’ 운동을 통해 선진국 소비자들이 OLPC 노트북을 하나 사면 아프리카 빈곤층의 아이에게 노트북 하나가 보내지는 프로모션을 하기도 함.

 

  - 아직까지는 당초 예상가격의 2배 수준인 200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나, 향후 꾸준한 기술 개발을 통해 100달러까지 가격을 낮출 계획

 

One Laptop Per Child

자료원 : inhabitat.com

 

 ○ 애플 : iMac

 

  - 아이맥의 특징은 모니터와 본체를 한 데 묶은 올인원(all-in-one) 방식에 키보드·마우스를 포함한 완전 무선 제품으로 복잡한 전선 없이 깔끔한 워크스테이션 환경을 가능하게 함.

 

  - 모니터 내부에 전원공급장치를 비롯해 하드디스크·드라이브·스피커 등 본체의 모든 부품을 장착해 세련된 디자인과 혁신적인 기술로 소비자뿐 아니라 많은 평론가의 찬사를 받았음.

 

  - 새로운 아이맥은 레오파드 OS를 장착해 자동 백업 시스템을 구비하고 비디오 편집 기능과 데스크톱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기능까지 겸비

 

  - 특히, MS의 최신 OS 윈도우 비스타가 불만족스러운 성능으로 소비자에게 실망을 안겨준 가운데 레오파드 OS를 장착한 최신 iMac은 윈도우 비스타의 대안으로 고려됨.

 

[애플 iMac]

자료원 : Cheapest iPod

 

 ○ 닌텐도 : Wii
 

  - 2006년도에 첫 출시된 Wii는 지속적인 공급부족으로 구입이 어려웠으나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음.

 

  - 소니나 마이크로소프트의 하이테크 콘솔과의 비교 시 저기술 제품으로 ‘많은 것이 더 좋다(more is better)’라는 테크놀러지 디자인 철학에 도전장을 냄. 닌텐도는 기술보다 오락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필요한 것 이외에는 기능을 단순화함. 최근 인터넷 TV기능까지 갖춘 복합 비디오 게임기 개발 추세와는 대조적 성향을 지님.

  - Wii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마우스와 키보드만이 유일한 해답이 아님을 보여줌으로써, 테크놀러지 제품 디자이너가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두도록 유도

  - 컨트롤러를 마치 테니스 라켓처럼 휘두르거나 자동차 핸들처럼 조정하고 칼싸움을 하는 등 실제 사용자가 움직이는 대로 화면 속 플레이어가 행동하기 때문에 ‘가상현실을 거실로 끌여들였다’라는 평가를 받음.

 

 ○ AT &T : U-Verse

 

  - U-Verse는 AT &T의 IPTV 서비스로 차세대 통신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음. U-Verse 서비스는 더 많은 수의 채널을 더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중 동시녹화 및 고속 채널변경이 가능

 

  - 2006년 1월 시범 서비스 실시 이후 지속적으로 상용 서비스를 확대해 최근까지 12만6000여 명의 가입자를 확보함. 2008년 말까지 100만 이상의 가입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2008년에만 50억 달러를 투자할 예정임. 2007년 12월 뉴욕에서 열린 애널리스트 간담회에서는 2010년까지 3000만 가구가 동시에 시청할 수 있도록 U-Verse에 집중 투자할 계획을 표명

 

  - 인터넷 프로토콜 TV(IPTV) 서비스를 통해 AT &T와 Verizon Communications 등의 통신회사는 드디어 케이블 TV 사업자와 경쟁할 수 있게 됨. 이들은 경쟁력 강화 목적으로 광케이블 네트워크로 업그레이드 하는 데 수십억 달러를 투자함. 이미 여러 도시에서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인 AT &T는 케이블 및 위성 서비스 제공업체와 실질적인 라이벌이 됨.

 

 ○ WarBook

 

  - Facebook(소셜 네트워킹 웹사이트)의 애플리케이션으로 2007년 여름 첫 선을 보임. 사용자가 게임 캐릭터를 만들어 국가를 세우고 다른 나라와의 전쟁을 통해 영토 확장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으로 다른 플레이어와 협정을 맺을 수도 있고 다른 국가와 동맹관계도 형성할 수 있음.

 

  - 페이스북 사용자가 아니면 잘 모를 수 있는 게임이나, Webs.com은 이러한 RPG(Role Playing Game) 게임이 매 90일 동안 적어도 수십억 차례 플레이되는 것으로 집계

 

  - WarBook은 페이스북의 친구들을 동맹자로 올리는 등 사교적 요소가 첨가된 게임으로 최근의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를 접목시킨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개발 추세를 반영

 

  - 페이스북의 급성장에 힘입어 Warbook은 조만간 매우 효율적인 광고 매체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아마존 : Kindle

 

  - 아마존에서 출시한 전자책 리더기(e-book reader)로 약 400달러에 판매됨.

 

  - 종이책에 비하면 상당히 비싼 가격이나, 무선으로 신문을 다운받을 수 있고 200권의 책도 저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유

 

  - E-Ink라 불리는 전자 종이 디스플레이 기술을 사용해 마치 종이책처럼 눈이 편안함. 화면은 6인치 그레이스케일이며, 30시간의 배터리 용량에 재충전은 2시간 걸림.

 

  - Kindle의 최대 장점은 EVDO 무선통신 기능이 내장돼 있어 PC 연결 없이도 아마존 Whispernet을 통해 아마존 e-book을 구입할 수 있다는 것임. 따라서 컴퓨터와의 연계가 필요 없으며 아마존에  기록이 남아 있어 구입한 책은 언제든 지우고 다시 받을 수 있음. 키보드가 있어 책이나 서류를 찾기에도 용이함.

 

  - 경쟁 제품으로는 300달러 가격대의 Sony Reader 505가 있으나 Sony Reader는 컴퓨터로 책을 다운받아 기기로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음.

 

  - 또한 소니 제품과 비교하였을 때 기기 가격은 Kindle이 더 비싸나, e-book 구입가격은 아마존이 더 저렴. 아마존의 Kindle 전자책은 평균 10달러이며, Whispernet 무선통신 사용료도 없음. 또한 아마존 Kindle 웹사이트는 이미 8만8000권의 전자책을 구비해 소니의 2만 권을 크게 앞서고 있음.

 

  - 신문 구독료도 매우 저렴. 월 스트릿 저널의 1년 구독료가 249달러인데 반해, Kindle을 통한 1년 구독료는 120달러임.

 

  - 전자책뿐만 아니라 개인 파일도 USB나 SD 메모리 카드로 파일 이동이 가능함. 단, MS 워드 등 텍스트 기반 파일은 볼 수 있는 반면, 이미지 기반의 PDF 파일 등은 열 수 없음.

 

[아마존 Kindle]

자료원 : cNet Networks

 

 ○ HP : Media Smart Server

 

  - 집에서의 컴퓨터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이미 상당수 가정이 1대 이상의 PC를 소유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음.

 

  - HP의 스마트 서버와 같은 가정용 서버로 데이터 백업과정이나 파일 찾기·네트워크 보호 및 사진 공유 등의 과정이 단순해짐.

 

  - 지난해 말 출시된 스마트 서버는 마이크로소프트 소프트웨어를 장착해 디지털 가정에서의 복잡성을 줄이고 중앙통제를 가능하게 함.

 

[HP MediaSmart Server]

자료원 : cNet Networks

 

 ○ Ugobe : Pleo

 

  - Ugobe사의 Pleo는 생후 1주일된 아기 공룡의 모습과 행동을 재현하는 애완용 로봇로 감성적 측면에서 애완용 로봇의 수준을 한단계 올려 놓았음.

 

  - Pleo는 2개의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38개의 센서, 14개의 모터를 장착해 마치 살아있는 느낌을 주는 데 성공함. 또한 SD card나 USB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가능

 

  - 인공지능을 통해 경험과 주위 환경을 통해 진화할뿐 아니라 학습 내용에 따라 각 제품마다 다른 성격까지 생성함.

 

  - 얼굴 인식은 할 수 없으나, 사물 인식은 가능

 

  - 놀래키면 무서워하고 쓰다듬어주면 기분 좋아하고, 같이 놀아주면 행복해 하며, 먹을 것을 안 주면 성내는 등 마치 살아있는 생물처럼 행동함. 테이블 위를 가로질러 걷다가 끝에 다다르면 멈추는 등 최첨단 인공지능을 갖춤.

 

  - 가격은 349달러이며 배터리 수명은 1시간밖에 되지 않지만, 아직 발전 가능성이 보이는 제품

 

[Pleo]

자료원 : iRobotics.com

 

 ○ S5 Wireless

 

  -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 위치한 한 기업이 라디오 타워로 신호를 보내 각 타워의 신호 지연 시간을 측정한 후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는 라디오 칩을 개발

 

  - 기존 GPS와의 차이점은 우선 크기가 작고 훨씬 저렴하며 실내에서도 작동 가능하다는 것임. GPS는 위성기반 기술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잘 작동하지 않지만 S5의 신기술은 실내에서의 위치 파악까지도 가능하게 함. 또한 이 칩의 가격은 1달러에도 미치지 못해 고가의 GPS와 비교하기 어려움.

 

  - 작은 크기와 저렴한 가격 덕분에 GPS보다 훨씬 실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예를 들어, 개목걸이에 S5칩과 배터리를 장착하면 껌 크기밖에 안되며, 제조가격은 3·4달러밖에 되지 않음. 2년 수명인 배터리가 다 떨어지면 새 개 목걸이를 사면 되고 같은 방법으로 자녀의 책가방 줄에 칩을 장착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음.

 

  - 또한 이 기술은 공사장이나 병원 등에서 중요기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며, Fedex나 UPS 등으로 소포를 부치기 전 소포 안에 칩을 넣어 소포 추적을 할 수도 있음. S5는 이미 미국 국토안보부로부터 선박 컨테이너의 위치 추적을 위한 칩에 대한 연구를 허가받은 상태임.

 

  - 그러나 S5의 칩 자체는 현재 위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용으로는 부적합함. 칩만으로는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처럼 지도 위에 위치를 표시할 수 없으나 S5의 데이터 센터는 해당 칩의 위치 정보를 갖고 있음. 따라서 자신의 위치를 알 필요 없는 애완견이나 자녀·물건의 위치를 추적하는 데는 문제가 되지 않음.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통해 S5의 네트워크가 측정한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S5칩을 휴대폰안에 장착해 실내 등 GPS 수신호가 약한 곳에서 GPS 기능을 보완할 수 있음.

 

  - GPS 기술의 단점은 전 세계적으로 사용 가능한 반면, S5의 기술은 S5의 시그널을 잡을 수 있는 스테이션 네트워크가 있는 곳에서만 이용 가능하다는 것임.

 

  - S5는 칩 기술을 다른 기업에 제공해 그들이 직접 칩을 만들거나 휴대폰 등의 기존 기기에 이 기술을 통합할 수 있게 할 계획

 

  - 이 기술을 악용해 당사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추적 스파이 기술이 개발될 수 있다는 일부 우려에 대해 S5는 사생활 침해를 예방하기 위해 기술의 사용을 제한할 것이라고 반박

 

□ 전망 및 시사점

 

 ○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을 필두로 고객 니즈에 부응하는 많은 신제품이 출시돼 주목을 받았음. 최근 맥월드에서 선보인 애플의 초슬림 신기능 노트북 MacBook Air와 같이 2008년에도 기술혁신 하이테크 제품의 인기 행진은 이어질 것으로 관측

 

 ○ 글로벌 경쟁체제 속에서는 오로지 고객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제품 만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으므로 우리기업도 끊임없는 제품혁신에 나서야 할 것임.

 

 ○ 거대시장 미국의 소비자로가 주목하는 제품을 통해 신제품 아이디어 확보 및 시장진출 전략수립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를 기대함.

 

 

자료원 : Business Week, cNet.com, bNet.com, Technology News, The Times, Mercury News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