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시균 기자
- 입력 2021.06.26 11:22
2019 김치산업 실태조사(시범조사) 결과 발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6월 25일 ‘2019 김치산업 실태조사(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김치산업진흥법」제9조(통계조사)에 따라 김치산업 육성․발전 정책 추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20년 처음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였다.
2019년 김치 총 공급은 국내 생산 1,601천톤, 해외 수입 306천톤 등 1,907천톤으로, 수출 30천톤을 제외하면 1,877천톤이 국내에 공급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김치는 외식․학교급식 및 소비자 가구의 자가제조 김치와 김치 제조업체의 상품김치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2019년 자가제조 김치는 총 1,115천톤으로 외식업체와 학교급식에서 368천톤, 소비자 가구에서 747천톤이 제조되어, 2019년 486천톤의 상품김치를 생산하여 이 중 30천톤을 수출하였으며, 해외로부터 306천톤의 상품김치가 수입되었다.
2019년 우리나라 김치 총 수요는 가구 1,067천톤, 외식․학교급식 800천톤, 수출 30천톤 등 1,897천톤으로, 수출을 제외한 1,867천톤이 국내에서 소비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외식업체와 학교급식에서는 2019년 총 800천톤의 김치가 소비되었으며, 이 중 자가제조 김치는 368천톤, 상품김치는 432천톤으로 나타났다.
일반가정에서는 2019년 총 1,067천톤의 김치가 소비되었으며, 이 중 자가제조 김치는 747천톤, 상품김치는 320천톤으로 나타났다.
김치 산업구조를 살표보면 2019년 실제로 김치를 생산․판매한 업체는 616개소, 김치업계 전체 매출액은 1조 6,190억원, 종사자 수는 9,510명으로 파악되었고,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식약처)’에서는 2019년 김치 제조업체로 신고된 업체 수는 943개소이나, 실제로 김치를 생산․판매한 업체는 616개소로 조사되었다.
김치 제조업체의 유통 경로는 대형마트․식품점 등 오프라인이 65.7%, 인터넷쇼핑 등 온라인이 34.3%로 나타났으며, 김치 제조업체는 김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가격 및 품질 면에 있어서 안정적인 원료 조달을 중요시 하였으며, 생산인력 수급도 필요하다고 보았다.
2019년 외식업체의 49.8%는 상품김치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41.7%는 자가제조하여 사용하였고, 8.5%는 상품김치 구입과 자가제조를 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외식업체의 40.5%에서 수입김치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업체 업종별로 상품김치 구입 비율은 중식이 83.5%로 가장 높았으며, 자가제조 비율은 한식이 69.1%로 가장 높았다.
외식업체가 상품김치를 구입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 자가제조의 번거로움, 일정한 맛 유지를 위해서며, 자가제조하는 이유는 직접 담가야 맛있어서, 사업장 고유의 김치 맛 제공을 위해서 등으로 확인되었다.
그 이유는 저렴한 가격, 국산김치와의 품질 차이가 없어서, 가격이 안정적이어서 등으로 확인되었다.
2019년 학교급식의 57.3%는 상품김치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며, 30.7%는 자가제조하여 사용하였고, 12.0%는 상품김치 구입과 자가제조를 병행한 것은 자가제조의 번거로움, 장기간 보관의 어려움, 일정한 맛 유지를 위해서 등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자가제조하는 이유는 믿을 수 있는 재료 사용, 위생적인 김치 제조, 직접 담가야 맛있어서 등으로 확인되었다.
2019년 우리나라 가정의 41.7%는 김치를 직접 담가먹었으며, 58.3%는 상품김치를 사먹거나 가족․지인 등을 통해 나누어 먹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김치를 담글 수 있는 가정은 66.5%였으며, 김치를 담가먹은 가구는 41.7%, 김장을 한 가구는 36.4%로 확인되었다.
김치 종류 중 배추김치(포기김치, 맛김치 등) 소비가 72.0%로 가장 많았으며, 무김치(깍두기, 총각김치, 열무김치 등) 14.4%, 기타김치 13.3%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소비자 가구의 상품김치 구입 경로는 대형마트․반찬가게 등 오프라인이 62.2%, 인터넷쇼핑 등 온라인이 37.8%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파악한 김치산업 규모 및 생산․소비 실태 등을 바탕으로 김치 원료의 안정적 공급, 국산김치 소비․수출 확대 둥 국내 김치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 농어업경제귀농신문(http://www.knongnews.com)
기사원문 : http://www.knong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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