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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창고,뉴스/식품 음료

세계유명 식품업체 현황과 경영전략 사례

by KBEP 2012. 6. 19.

세계유명 식품업체 현황과 경영전략 사례

 

고품질·고가 전략 + 감성 마케팅브랜드 장수 비결

 

 

글로벌 식품업체와 국내 업체 비교

네슬레에 대한 동서식품의 비교우위=동서식품은 IMF 상황 하에서도 빅모델과 적극적인 광고 편성으로 고급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인 바 있다. 현재 커피, 인스턴트커피, 크리머 등 핵심 제품 연구 및 투자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품의 차별화를 위해서도 노력 중이다.

동서식품은 제품 포장의 차별화를 위해 가로 커팅선을 내 쉽게 포장을 뜯을 수 있도록 이지컷 방식을 사용했으며, 맛의 차별화 전략으로 깊고 부드러운 향을 가미한 아라비카 100’ 고급 커피 출시 및 맥심 카페를 통해 카페라떼와 카푸치노 등 그동안 커피 전문점에서 판매하던 커피를 손쉽게 접하도록 했다.

맥심은 미국의 제너럴 푸드사의 커피 브랜드로 동서식품에서 판매하는 대표 커피 브랜드이기도 하다. 동서와 제너럴 푸드가 한국에 세운 합작회사인 동서식품은 현재 한국 커피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자체적인 브랜드와 독자 제품을 개발 중이다.

맥도널드에 대한 롯데리아의 비교우위=롯데리아는 1979년 한국 최초의 패스트푸드 매장을 개설한 이래 전국 각 지역에 600여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 회원모집을 통한 주요 핵심 고객 맞춤 마케팅과 롯데자이언츠 야구단과의 연계로 제품판매 촉진 효과를 거두고 있다. 고객클레임 제도, 모니터링 제도, 엔젤 제도 등을

통해 고객들의 불만을 즉시 해결하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 규격화에도 노력해 NCS I선정 7년 연속 서비스 1위에 선정됐다.

 

국내진출 외국 식품기업 성공사례

스타벅스=스타벅스코리아는 현재 전국에 150개 이상의 매장이 있으며, 각 매장에는 15명 내외의 직원이 있다. 이들은 회사와 고객과의 접점에서 스타벅스 문화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회사의 정책에 반영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스타벅스의 중요한 전략 중 하나가 감성 마케팅이다. ‘우리는 단순히 커피라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를 파는 것이고,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는 것이다라고 말한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회장의 말처럼 스타벅스는 고객의 감동과 체험을 제공하는 감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테이크아웃 커피 시장이 과열되면서 스타벅스코리아는 기존의 대형 점포 전략에서 탈피한 중소형 점포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숍인숍 출점 전략으로, 이는 독립 점포의 부담에서 벗어나 기존에 있는 다른 회사의 점포 내에 새로운 점포를 들이는 것을 말한다.

피자헛=피자헛은 끊임없이 한국 입맛에 대한 연구를 하고 제품화하고 있다. 불고기 피자와 불갈비 피자 등이 대표적인 사례.

이와 함께 피자헛은 다른 경쟁업체들에 비해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는 등 고품질 및 고가전략을 펼치고 있다. 한국 피자헛은 미국의 피자헛 보다 상대적으로 비싸게 파는데 이는 피자헛이 처음 한국에 진출했을 때부터 유지하고 있는 프리미엄 전략이다.

홈서비스도 피자헛의 중요한 전략이다. 피자헛은 1999년 최초로 대표 주문번호 시스템을 도입해 배달서비스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언제든지 배달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피자헛은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신제품 출시 때마다 TV 등을 통해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피자에 대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세계 유명 식품 브랜드

레드불=레드불은 에너지 드링크(강장음료)의 브랜드로 레드불사가 소유하고 있으며 본사는 오스트리아의 푸슐암제에 있다. 현재 오스트리아 에너지 드링크 시장의 약 90%를 점유하고 있다. 레드불은 고가전략을 취해 성공한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마케팅, 고객관리, 신제품 개발 등에 전력을 기울이고, 생산 공정과 물류는 아웃소싱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20118, 동서식품에서 수입하기 시작했다.

진사나=현재 세계 인삼가공제품 시장 점유율 1위는 베링거잉겔하임의 자회사인 파마톤사(스위스)의 진사나 제품이다. 사포닌 캡슐제품인 진사나는 세계시장 점유율이 3040%, 연간 매출 3억 달러에 달하는 독보적인 제품이다. 파마톤사에서 원료가 만들어지며 국내는 한국 베링거인겔하임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