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독일 대사관 제공
ㅇ 독일 자동차 산업의 실적
- 주요 3사의 2008년 실적
매출액 (유로) |
증감 (%) |
생산량 (대) |
증감 (%) |
경상이익(세전) (유로) |
증감 (%) | |
Volkswagen | 1,138억 | +4.3 | 630만 | +1.1 | 47억(66억) | 13.7 |
Benz | 959억 | -3.5 | 210만 | -0.8 | 추후발표 | |
BMW | 532억 | -5.0 | 140만 | -4.3 | 3월18일 발표 |
- 2008년 약 550만 대를 독일 내에서 생산하여 410만 대를 수출하였는데, 이는 전년대비 약 4% 감소한 실적임(2007년 수출량: 430만대)
- 2009년 1월의 수출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223,700대가 감소하여 -39%를 기록함
ㅇ 2009년 자동차업계의 전망
- 업계전문가들은 세계적인 경제위기를 맞아 전반적으로 자동차 생산(판매)대수가 전년대비 약 6백만 대 감소할 것으로 계산하고 있음
* 세계 자동차 생산량
• 2007년: 5,900만대
• 2008년: 5,600만대
• 2009년: 5,000만대(예상)
- 이는 전년대비 27% 감소한 숫자로 당초 예상보다 저조한 전망치이며, 업계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과잉생산체제>인 것으로 드러남
* 전문가들은 자동차업계가 현재 세계적으로 20~30%의 과잉생산체제에 놓여 있는 것으로 진단함
-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그 결과로서 일부 차종은 시장에서 사라질 것으로 예견되고 있음
ㅇ 실적부진 전망에 따른 파급효과
- 일본 는 생산시설의 자동화비율이 높아서 비용 면에서 효율적이나 지금처럼 생산량을 줄여야 할 경우 유연한 대처가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Toyota는 일부 시간제 근로자를 줄이는 방법으로 대처하고 있음
- 반면에 그동안 비효율적이라고 비판받았던 의 상대적으로 긴 생산라인은 불황에 대처하는 데에는 유리하여 좀 더 유연하게 경기침체의 충격을 흡수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는 이미 생산라인의 변형으로 대처하고 있는데, 신규차를 위한 새로운 라인을 증설하지 않고 가능한 한 기존라인에 통합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이미 4,000명을 감원한 데 이어 추가적으로 1,000명을 감원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짐
ㅇ 독일 자동차 산업의 동향
- Volkswagen의 자회사인 는 최근 경쟁사인 BMW와 Benz를 유럽시장에서 2010년까지 따라잡겠다고 선언
* Audi의 독일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008년 8.1%이나 2010년에는 8.5%를 목표로, 유럽시장에서는 2008년 2.9%인데 2015년까지 5%로 확대할 목표를 세움. 한편 미국시장에서는 2008년 7.2%인데 2010년까지 8%로 확대할 예정임
- 는 가까운 장래에 현재 28개의 차종을 40개로 확대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음
- 3사 경쟁차량의 최근 판매실적(단위: 대)
2007 | 2008 | |
BMW | 120만 | 128만 |
Benz | 113만 | 118만 |
Audi | 96만 | 100만 |
ㅇ 연방정부의 폐차보상금(2,500유로)제도의 효과
- 올해 2월 독일 내 자동차 판매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폐차보상금 제도의 효과는 주로 소형차종인 Fiat, Peugeot, Kia, Ford 등에서 나타나, 이들 차종은 연초부터 두 자리 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2월 시장점유율은 45%(1월에는 37%)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Volkswagen도 2월에만 135,000대를 판매하여 효과를 보고 있으나, 고급차종인 Benz와 Porsche는 지난 2개월 간 전년 동기대비 28%, BMW는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Benz의 회장인 D. Zetsche는 폐차보조금 제도를 “반짝효과”일 뿐이라고 폄하하고 있으나, 반면에 <국제차량생산자협회>는 이 제도를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고 연방정부에 동 제도의 시행기간을 연장과 예산의 확대를 요구하고 있음.
ㅇ 독일 자동차 회사의 조업단축 현황
-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가 상당수 근로자의 조업단축 지원금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짐
- 조업단축 일정
종업원 수 | 기간 | |
BMW | 26,000 | 2~3월 59일 |
VW | 약 61,000 | 5일(2.23~27) |
Audi | 25,000 | 6일(2.22~27) |
Opel | 6,700 | 10일(2월 중) |
Benz | 약 50,000 | 78일(1.12~3.31) |
Ford | 3,400/Koeln지역 | 15일(6월 중) |
Ford | 5,000/Saarlouis지역 | 20일(6월 중) |
Porsche | 조업단축 계획은 없고 대신 기본 근무시간 단축을 검토 중 |
끝.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로바키아, 투자지원법, 소득세법 개정 (0) | 2009.03.09 |
---|---|
독일 주요경제뉴스 (2/25-3/4) (0) | 2009.03.09 |
미국경제, 작년 4분기 성장률 마이너스 6.2% (0) | 2009.03.09 |
동유럽 은행들에 245억 유로 대출 계획 (0) | 2009.03.09 |
EU집행위, ‘경제 국수주의’ 경고 (0) | 2009.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