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사의 최근 경영 이슈
- 일본내 경쟁이 더 치열 -
□ 일본 종합상사 최근 동향
○ 일본의 종합상사는 부존자원이 한정된 섬나라라는 조건 속에서, 세계에 진출해 국제적인 유통을 위한 상업조직을 필요로 하는 요건에 의해 성립됐음.
○ 일본 종합상사의 역할은 외국과의 무역에 필요한 모든 역할을 망라하는 것이었으며, 수평적·수직적 다각화를 통해 각종 사업에 진입, 후퇴하면서 진행해 왔음.
- 기본적으로 유통·금융·정보수집 등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음.
○ 90년대의 버블경제 하락과 함께 저조세를 보여 왔던 일본의 종합상사는 최근 새롭게 일본경제의 활력과 함께 살아나고 있는 추세임.
○ 2006년까지의 일본상사의 실적과 투자계획은 아래와 같음.
일본 7대 상사 자산 및 실적, 투자계획
(단위 :억엔)
상사명 |
자산 |
05년매출 |
06년 매출 |
06 영업이익 |
투자계획 |
미쓰비시상사 (三菱商事) |
104,112 |
181,084 |
200,000 |
3,900 |
06~07년도 12,000 |
미쓰이물산 (三井物産) |
85,736 |
148,857 |
150,000 |
3,000 |
06~07년도 8000 |
이토추상사 (伊藤忠商事) |
47,970 |
104,739 |
115,000 |
2,450 |
05~06년도 2000 예상 |
스미토모상사 (住友商事) |
67,119 |
103,363 |
107,000 |
2,400 |
05~06년도 8000 |
마루베니 (丸紅) |
45,871 |
86,865 |
95,000 |
1,620 |
06~07년도 5,000~6,000 |
도요타통상 (豊田通商) |
18,063 |
57,561 |
60,000 |
1,050 |
06~08년도 3,000 |
소지츠 (双日) |
25,217 |
49721 |
53,000 |
850 |
순이익범위내 (500 미만) |
자료원 : 자산, 05년 매출-naver 지식검색, 06년 매출-닛케이비즈니스, 정리 KOTRA 동경
○ 이 중 각 상사의 사업회사수는 아래와 같음
7개 상사의 사업회사 수
|
이토추 상사 |
스미토모 상사 |
소지츠 |
도요타 통상 |
마루베니 |
미쓰이 물산 |
미쓰비시 상사 |
7개사 합계 |
결자회사 |
438 |
649 |
334 |
246 |
385 |
315 |
379 |
2,746 |
지분법적용회사 |
213 |
249 |
200 |
115 |
176 |
176 |
194 |
1,323 |
합계 |
651 |
898 |
534 |
361 |
561 |
491 |
573 |
4,069 |
○ 이처럼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연결자회사 및 지분법 적용회사들을 무수히 가지고 있으며, 이들 각 기업들과 본사의 관계를 긴밀히 유지하는 한 편, 각 회사별로 인재를 확보하고 배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 기타 일본의 종합상사들은 아래와 같은 기조를 바탕으로 올해 사업을 전개해 갈 것으로 보임
- 이토추 상사 : 신규사업영역을 개척, 해외진출을 가속화, 핵심사업의 강화주 진출지역은 북미·중국·아시아 등으로 주력으로 삼고 있는 지역대는 풍부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개발도상국 등임.
- 스미토모 상사 : 성장전략 촉진을 지원, 글로벌 전략추진을 지원함. 사업모니터링 및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 해외 우량기업들과 접촉해 협력체계를 구축함.
- 소지츠 : 기능확충 및 사업투자 확대는 계속함, 당사의 강점인 ‘인력, 상권, 노하우’ 등의 요소들을 살려서 지역에서의 경영자원을 합리적으로 배분
- 도요타통상 : 자동차 관련 부문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비자동차분야에서도 강점을 창조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함 주로 지역에 있어서는 BRIC 등에도 주력하고 있음.
- 마루베니 : 전략적인 부문에 경영자원(인력, 돈, 시간등)을 집중적으로 투여하도록 함. 기타 특별히 중점을 두고 있는 외국 및 외국기업은 없음.
- 미츠이물산 : 전략적 사업을 구성하는 한편, 신성장모델을 찾기 위한 종합정보력을 발휘하도록 함아시아 및 브라질, 러시아 등으로 해외진출 전략을 더욱 고려중에 있음.
- 미츠비시 상사 : 성장을 위한 인재육성에 큰 힘을 쏟고 있음. 이외에 성장을 위한 지역전략 등의 사항등이 논의되고 있다고 함
○ 기타 일본의 상사 관련 움직임을 보면, 향후 동종업계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음.
자료원 : 일본무역회 11월 호, KOTRA 현장정보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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