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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최근 사회·경제적 변화

KBEP 2007. 12. 2. 13:02

러시아의 최근 사회·경제적 변화

 

 

 

□ 러시아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인식변화

 

 ○ 러시아는 최근 구 소련이 해체된 지 16년, 10월 혁명기념일이 90년이 지났으며, 아직까지 전반적으로 사회주의의 잔재가 남아있기는 하나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에 대한 인식이 노동자들 사이에 빠르게 형성되고 있음.

 

 ○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국영기업 한 노동자는 국가의 발전을 고려하더라도 자본주의적 근로조직이 더 효율적이라고 했는데, 이러한 국영기업 노동자들의 자본주의 선호는 20세기 후반에 그들이 겪은 사회주의에 대한 반발 심리라고 관련전문가들은 보고 있음.

 

 ○ 또한, 제조업 공장장들은 자본주의 도입 후 생산량과 품질에 대한 인센티브제를 적용한 후 매출이 20~50%까지 올랐다고 밝혔고, 노동자들도 일자리가 많아져 구직이 쉽다는 점에서 자본주의를 선호하고 있음.

 

 ○ 하지만, 외국계 기업 경영인들은 러시아인이 입사 시, 자신의 능력을 보여주기도 전에 높은 월급을 요구하고,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이는 등 아직도 사회주의의 잔재가 남아있다고 비판했으며, 또 다른 외국기업 경영인은 국가주도적 복지체제가 무너지고, 개별기업이 복지비용을 부담하게 돼 높은 복지수준을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이 러시아인의 이직률을 높여 고용의 불안정성을 부추기게 됐다고 지적함.

 

□ 러시아도 대선 후보자 덕목 – 강한 국가지도력, 시장경제 지향 순

 

  ○ 러시아 여론조사센터(VCIOM)가 2007년 9월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3%가 강한 국가를 이끌 수 있는 인물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것이 차기 덕목으로 조사됐음.

 

  ○ 또한, 설문응답 중 러시아 지도자 중 나라를 가장 잘 이끈 지도자가 레닌과 스탈린이 2위와 3위를 기록했으나, 러시아 혁명 이후 국가를 잘못 이끈 지도자 순위에도 1, 2위를 기록했음. 사회주의 혁명 이후 가장 성공적인 지도자는 푸틴 대통령으로 설문자의 67%가 응답했음.

 

□ 러시아에서도 영어 잘해야 출세

 

  ○ 러시아에 특히 모스크바에 거주하는 중산층 이상의 자녀들이 등록비가 매우 고가인 사립영어학교에서 수학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음. 초등학생 기준 1년 학비는 1만7000 유로(한화 2200만 원)임. 사립 영어학교의 학생은 대부분 외국인 자녀들이지만, 최근 러시아 학생이 2006년 15%에서 2007년 27%로 늘어났음.

 

 ○ 또한, 최근까지 공중파 TV 에서 규제됐던 영어학원 광고도 허가돼 본격적으로 등장했고, 2006년까지 매년 모스크바와 상트 페테르부르크에서만 열렸던 영국유학박람회는2007년 두 도시 외에 지방도시들로 확대돼 개최됐음.

 

 ○ 또한, 직장에서도 경력이 짧더라도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직원보다 약 20~30% 높은 연봉을 받고 있다고 함. 러시아의 스베르 은행의 인사담당자는 일반 직장인 연봉이 8400달러 수준이지만, 영어 구사자의 연봉은 1만8000달러 수준이라고 전했음.

 

 ○ 또한, 대학교수도 영어를 잘하는 교수들과 그렇지 못한 교수들의 연봉이 달라지고 있으며, 영어를 잘하는 대졸자는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인 가즈프롬 같은 대기업이나 고액연봉의 외국기업, 대사관 등에 쉽게 취업하고 있음.

 

□ 러시아에서도 서비스의 중요성 증가

 

 ○ 최근 러시아 점포들이 유럽식, 아시아식 서비스를 도입해 그 동안 사회주의에 젖은 불친절 정신을 벗어나려 하고 있음.

 

 ○ 한 예로, 2007년 9월 모스크바에 오픈한 롯데백화점은 러시아인들에게는 다소 이색적인 서비스인 주자창 도우미·안내데스크 도우미·목례 등으로 인해 매출증가 활동을 벌이고 있음.

 

 ○ 최근 들어선 외국식 레스토랑과 상점에서는 서비스 교육을 실시해 인사법, 대화 예절, 식당가 예절, 안내예절 교육을 실시하는 등 각종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서비스가 좋은 상점들은 그렇지 않은 상점보다 방문고객이 더 많다고 함.

 

 ○ 모스크바 내 유명 수퍼마켓 체인점인 Ramstore에서는 모든 구매고객에게 점원의 서비스 친절도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고 있음. 이로써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었던 러시아의 시장구조가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자료원 : Argument and Fact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