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美, 중소기업으로부터 배우는 생존전략

KBEP 2007. 10. 27. 16:31

美, 중소기업으로부터 배우는 생존전략

- 중소기업의 생명은 수출이다 -

 

 

 

□ 중소제조업체 미국 산업에 차지하는 비중

 

 ○ 미국 중소기업의 정의 및 동향

  - 미국에서 중소기업의 규모는 고용인원을 기준으로 정하고 있으며, 소기업은 종업원 500명 이하로 분류하고, 중견기업은 종업원 수가 500 이상 2500명 이하로 정의하고 있음.

 

 ○ 미국 중소기업 경제와 수출에 중추적인 역할 수행

  - 미국의 중소기업은 전체 산업 생산액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제조업 고용인구의 약 60%인 약 800만 명을 고용하고 있어 미국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또한 21만8000개 중소기업이 수출을 수행하고 있으며 ,약 10년 전 6만2000개 그쳤던 수출업체에 비해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며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직접 수출에 나서기보다는 대기업에 납품 형태로 수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리고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에 비해 약 2배 정도 직원들의 혁신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 미국의 수출 기업 중 95%가 고용인원 500명 이하의 중소기업들로 나타났으며 전체 매출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5년 전보다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세계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많이 기울인 고무적인 결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미국 중소기업의 당면과제

 

  - 반면, 약 10%의 소규모 기업들이 매년 사업체를 정리하고 있어 높은 사업 위험성에 노출돼 있고 경기 부침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중소기업체 수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외부적으로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고객들의 빠른 기호 변화, 세계시장에서의 경쟁, 인건비 상승과 양질의 인력 확보 등의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

 

□ 미국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주요 특징들

 

 ○ 고객에 귀를 기울여라

  - 지속적으로 고객과 접촉 및 대화를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와 트렌드를 파악해 새로운 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해야 함.

 

 ○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라

  - 제품의 차별화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자사만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 마케팅에 더욱 집중하라

  -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차별화를 극대화시켜야 하며 고객층을 더욱 다양하게 확대해 나가야 함.

 

 ○ 세계 시장으로 나가라

  - 수출을 통해 세계 시장으로 시장을 확대해 고객층을 더욱 확대해야 함.

 

 ○ 효율적인 가격 및 비용분석 시스템을 구축해라

  - 전반적인 회사 운영 및 생산비용에 대한 전반적인 비용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을 시도해야 함.

 

 ○ 장기적으로 주거래 은행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라

  - 주거래 은행에 자사의 사업 형태 및 장래성 등을 충분히 이해시키는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순조로운 자금조달에 노력해야 함.

 

 ○ 직원 교육에 투자하라

  - 적어도 전체 직원들의 급여의 3% 정도는 직원 교육에 투자해야 하며 지역 직업 교육 대학과 정부가 실시하는 훈련 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 관련 정부 및 전문기관을 적극 활용해라

  - 정부나 관련 단체 등지에서 실시 또는 제공하는 전문가 서비스를 활용하고 중소기업간 정보를 나눌 수 있는 단체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함.

 

 ○ 지속적으로 경쟁력과 생존능력을 평가해라

  - 매일, 주별, 그리고 달별로 기업의 경쟁력과 생존능력을 평가 모니터링해 주요 실적과 활동을 평가해 기업 운영 및 도전방향을 정해야 하고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함.

 

□ 시사점

 

 ○ 미국 중소기업들 시장확대를 위한 수출노력 강화

  - 미국도 중소기업들의 미국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적극적인 지원정책을 펴고 있으며 해외 수출을 통해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 미국 중소기업들의 세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으며, 전체 매출 비중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이고 있으며 시장확대를 위해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 또한 중소기업 운영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정부 및 관련 단체의 도움을 이용하고 지속적인 경쟁력 분석을 통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음.

 

 

자료원 : National Association of Manufacturers, 무역관 종합 및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