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캐나다, 완성차 제조업체 탄생하나

KBEP 2007. 10. 27. 16:24

캐나다, 완성차 제조업체 탄생하나

- 최대 자동차부품사인 Magna 사 북미에 자동차 제조 시설 후보지 물색 중 -

- 캐나다 최초의 자동차 OEM사 탄생 전망 -

 

 

□ Magna 사 완성차 제조시설 후보지 물색

 

 ○ 캐나다 자동차 부품사인 Magna International 사가 현재 완성차 제조시설 설립을 위한 부지를 물색 중인 것으로 확인

  - Mark Hogan 사장은 최근 캐나다 주요 언론매체와의 인터뷰에서 Magna 사의 완성차 공장 설립이 시간의 문제일 뿐이라며 이와 같은 사실을 시인

  - 현재 Magna 사는 미국의 앨라버마·테네시·버지니아 주, 그리고 캐나다의 여러 주들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으며, 미국의 주들이 생산시설 유치에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짐.

 

 ○ Magna사는 2년 전부터 생산시설 설립을 위한 장소를 탐색

  - 정확한 완성차 생산시설 설립 일정과 주요 고객에 대한 정보는 없으나 업계 전문가들은 일단 계열사인 Magna Styer 사의 오스트리아 Gratz 시설과 유사할 것으로 예측

  - 현재 Magna Styer 사는 이 시설에서 BMW와 Benz 사의 일부 유럽 모델을 위탁 생산하고 있음.

 

□ Magna 사의 완성차시장 진출 배경

 

 ○ 자동차 제조경험과 강한 진출 의지

  - 캐나다 Magna 사는 산하 7개의 계열사를 거느리며 전 세계 220개의 부품제조시설과 R&D센터를 운영중인 글로벌 기업으로 자동차부품 전반에 걸친 부품제조 및 시스템 조립 능력을 보유

  - 미국·유럽·일본·한국 등의 주요 자동차 OEM들을 대상으로 납품 중이며, 최근 유럽 및 아시아 지역 OEM을 대상으로 공급확대를 추진하며 공급선 다변화를 꾀하고 있음.

 

Magna 사의 부품 고객 다변화 현황

자료원 : Magna 사 '07 Annual Report

 

  - 또한 Magna 사는 현재 오스트리아 생산시설에서 DaimlerChrysler AG의 유럽 모델을 직접 조립생산하고 있어 이미 완성차 조립에 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음.

  - 최근 북미 자동차부품업계의 경영 악화에도 불구 지속 성장을 통한 경쟁력 확보, 자동차부품 및 자동차 제조 전반에 대한 경험, 그리고 글로벌 기업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완성차 시장 진출을 위한 충분한 강점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비록 실패하긴 했으나 최근 Chrysler 인수 전에도 참여하며 완성차 제조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음.

 

 ○ 북미 자동차 시장 전망

  - 현재 미국 빅3의 침체 및 고유가로 북미 전반 자동차 판매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연간 1500만 대를 저점으로 지속 판매가 유지되며 장기적으로 다시 성장 추세로 전환될 전망이 우세

  - 비록 유럽 OEM의 북미 자동차시장 점유율은 낮지만 지난 10년간 2.6%에서 5.6%의 점유율로 100% 이상의 점유율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고가 차량이 많이 판매됨으로써 가격 기준의 점유율은 상당히 높음.

  - 최근 미 달러 대비 유로화의 강세로 유럽 OEM의 환차손을 줄이기 위한 북미 현지 생산확대 가능성이 대두

  - 이러한 중장기적인 환경변화는 유럽 OEM의 완성차를 제조하고 있는 Magna 사의 완성차 시장 진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현재 Magna의 북미 완성차 시설에 대한 첫 고객 역시 유럽계 OEM일 것으로 업계는 예상.   

 

 북미 자동차 시장 점유 변화

  

 자료원 : Magna 사 '07 Annual Report

 

○ 충분한 자금력

  - Magna사는 현재 19억 캐나다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한편 최근 러시아 자동차부품시장 진출을 위해 러시아 GAZ 자동차사에 지분 매각을 함으로써 약 15억 달러의 매각대금 유입 등으로 충분한 자금 능력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시사점

 

 ○ Magna사의 완성차 시장 진출은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음.

  - 우선 캐나다는 국내에서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 G7 국가 중 유일하게 캐나다 국적의 자동차사를 보유하지 않은 국가로, Magna의 완성차 진출은 캐나다 국적의 OEM사 보유라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게 됨.

  - 지속적인 글로벌 시장을 확대하며 세계 3위의 부품업체로 부상한 Magna사의 완성차 진출은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 북미 부품시장의 성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Magna 사는 북미 완성차 시장 진출을 통해 자동차 시장 개척 및 그로 인한 부품 매출확대라는 두 가지 목적을 동시에 노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

  - 한편 이번 Magna사의 추진 배경은 중장기적으로 북미 자동차 판매가 다시 성장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전망에 바탕을 둔 것으로 북미 자동차시장이 최근의 침체기를 점차 벗어나기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을 가능케 함.

  

 ○ Magna사의 완성차시장 진출은 시기상의 문제만 남은 것으로 알려지며 진출이 기정사실로 된 상황

  - 일단 유럽계 OEM 차량의 주문 제작을 중심으로 북미 자동차 시장 진입을 시작한 후 점차 자체 브랜드 개발로 직접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됨.

  - 진입 초반 한국 자동차와의 직접적인 경쟁은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향후 캐나다를 비롯한 북미시장에서 한국 자동차사의 또 다른 경쟁대상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Magna사의 향후 생산설비 설립 일정 및 시장 진출에 대한 예의 주시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Globe&Mail, National Post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