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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파문으로 강화되는 미국의 對中 상거래 관행

KBEP 2007. 10. 27. 16:16

‘중국산’파문으로 강화되는 미국의 對中 상거래 관행

- 중국산 제품에 대한 품질관리와 검역서비스 호황 -

- 중국산 수입바이어의 품질관리·계약내용 대폭 강화 -

 

 

 

 품질관리 문제로 도전 받는 중국제품의 저가매력

 

 ○ 까다로워진 품질관리, 벤더관리, 물건회수 등으로 오히려 사업비용 증가

  - 중국제조 아웃소싱의 최대 강점은 가격경쟁력이나 최근 들어 불거진 품질관리, 벤더관리 문제 등을 해결하는데 드는 사업비용이 늘어나 아웃소싱의 불리한 점이 이슈가 되고 있음.

  - 가장 큰 문제는 해외 생산 제조과정을 감시하기가 어려워 품질에 대한 책임이 결여되고 있는 것임.

  - 중국의 대형 아웃소싱 업체가 변두리 지역 작은 업체에 아웃소싱을 맡기는 일이 번번이 일어나면서 미국 업체와 계약한 내용과 다른 제조가 이뤄지게 됨.

  - 또한 품질관리나 벤더 상법에 있어서 미국 정부의 규정들이 중국에는 적용되지 않아 중국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미국 정부나 기관에 도움을 청하지 못하는 것이 미국 기업측의 어려움으로 야기되고 있음.

  - 근래 가장 크게 이슈가 된 문제로는 마텔 장난감회사가 아기용 장난감에서 유독성 납함유 페인트와 유해성분이 발견된 직후 세 차례 대량 장난감 회수를 단행한 사례임.

 

 ○ 중국산 기피현상

  - 중국산 제조품, 식품 등에서 잇따라 유해물질이 발견되고 언론매체를 통해 큰 이슈가 되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중국산 기피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

  - 특히 어린이용 제품, 아동복, 식품 구매에 있어서는 ‘Made in China’가 부정적인 인상을 주고 있음.

  - 중고가 슈퍼마켓, 유기농 마켓에서는 ‘China Free’가 마케팅 캐치프레이즈가 되기도 함.

 

 ‘중국산’ 문제 해결책으로 품질관리 검역서비스 및 구체적이고 집행 가능한 계약서 작성에 주목

 

 ○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모든 검역을 책임지기는 역부족으로 대기업들은 자체 검역에 관심

  - 현재 식품의약국에서는 검역에 필요한 자금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 수입 물건 중 1%도 검색하지 못하고 있음.

  - 중국산 제품의 신뢰도 문제가 제기되면서 수입품 검역에 관심과 노력이 높아지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수입검역 및 시험을 지원하는 예산이 공급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 중국측에서는 비안전 제품과의 전쟁 선포, 납성분 장난감 제작 금지, 무결점 정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히고 얼마전에는 중국 정부기관에서 품질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관계자가 처형되는 등의 제스처들은 이뤄지고 있지만 품질과 안전 보장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해결책은 이뤄지지 않고 있음.

  - 미국 기업들은 미국이나 중국 정부차원의 조치가 신속히 이뤄지기는 어렵다고 판단, 민간업체를 통한 시험이나 자체 검역에 주목하고 있음.

  - 일례로 디즈니사는 9월 초 디즈니 마크가 있는 장난감에 대한 자체 검역을 확대하겠다고 밝힘.

  - 대체적으로 자체검역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제품 중 임의로(Random) 선택해 연구소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

  - 검역시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미국의 품질경영 국립인증보드인 ANAB(ANSI-ASQ National Accreditation Board)에서 품질, 안전관리 시험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받아 정부기관, 사기업과 일반 소비자들에게 페인트, 플라스틱 등 화학물질·공기·실내 안전도 검역 및 시험함.

  - 잘 알려진 검역서비스 업체로는 EMSL Analytical (웹사이트 www.emsl.com)이 있으며, 시험을 포함해 엔지니어링과 제조서비스도 제공하는 Dayton T. Brown Inc.(www.dtb.com) 등이 있음.

 

 ○ 중국 업체에 책임을 지우기 쉽도록 구체적인 계약서 내용 작성에도 주목

  - 또한 중국업체와 거래를 성사할 때 구체적이고 집행 가능한(enforceable)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음.

  - 이를 위해 미국 법률회사를 통한 비즈니스 거래(Business Transaction) 관련 서비스를 의뢰하는 미국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음.

  - 변호사를 활용해 중국 제조업체들과의 계약 내용을 구체적이면 구체적일수록 문제가 발생했을 때 중국 제조업체에 책임을 지우기가 훨씬 쉬워짐.

  - 또한 거래를 위해 자세한 협의를 통해 업체들간의 기대하는 것을 더 잘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임.

  - 이러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제적인 대형 법률회사들이 비즈니스 거래 서비스에 할애하는 인력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시사점

 

 ○ 검역 및 시험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받아야 하는 인증

  -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 검역서비스 회사에 인증을 발부하고 있어 한국 기업들도 ANAB 인증을 받고 검역 서비스에 진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함.

  - ANAB은 웹사이트(www.anab.org)를 통해 인증, 기관 디렉토리 등 자세한 내용을 공지하고 있음.

  - 또한 미 산업위생협회 AIHA(American Industrial Hygiene Association)에서도 산업위생연구소 인증프로그램(Industrial Hygiene Laboratory Accreditation Program)을 통해 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자세한 내용은 www.aiha.org 의 Accreditation 프로그램 페이지 참조)

 

 ○ ‘중국산’ 파문에 고품질 ‘한국산’으로 맞서자

  - 미국 소비자 사이에서 ‘중국산’ 제품에 대한 저가 이미지는 강하게 인식되고 있으나 품질 및 안전에 대한 신뢰가 흔들리고 있음.

  - 반면 ‘한국산’은 중, 고가이지만 이에 따라 고품질이라는 인식도 있어 한국 기업들은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무조건적으로 가격경쟁력으로만 승부할 것이 아니라 품질·안전도·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여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음.

 

 

자료원 : 월스트리트 저널, China Trade, ANAB, AIHA, NPR, 무역관 자체 정보

 

 

[참조]

 

 중국 아웃소싱의 경쟁력

 

 ○ 저렴한 원자재와 노동비를 비롯해 중-미 연결회사들의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활발해진 중국 아웃소싱

  - 중국의 가격경쟁력은 저렴한 원자재, 노동비에서 비롯되는데 은행잎 추출물, 카페인, 녹차, 인삼, 강철 등 중국산 원자재의 가격은 미국이나 일본보다 많게는 40%까지 저렴함.

  - 노동비에서는 더 큰 차이가 있는데 적게는 미국 노동비의 20~30%밖에 들지 않음.

  - 현재 중국 도시에 거주하는 노동자들의 인금은 평균 시간당 1.06달러에 불구하고 현재 약 3000만 명 정도가 시간당 1.06달러에 노동하고 있음.

  - 시골에 거주하는 노동자의 인금은 이보다 더 낮은데 현재 약 7000만명의 노동자들이 시간당 0.45달러를 받고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중국의 이 같은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미국 등지에 아웃소싱 및 수출입에 대한 마케팅 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데, 현재 중국에는 수천개의 제조업체와 연결해 주는 중개업체 및 온라인 마케팅 업체가 존재함.

  - 박람회 등 많은 무역 행사장에서 많은 공장 대리인들을 만날 수 있음.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 아웃소싱으로 인해 불거진 품질관리문제 사례

 

발견기업/기관

제품

날짜

문제

FDA

치약

7월

중국산 치약에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성분 (DEG)가

발견돼 치약 수출금지령이 내려짐.

FDA

애완동물식품

7월

멜라민으로 오염된 야채 담백질이 애완동물식품에서

발견됨.

FDA

해산물

8월

장어나 새우 등 해산물에 발암물질과 항생제 함유가

의심됨.

Foreign Tire Sales 타이어회사

타이어

8월

타이어벨트를 접착하는 'gum strip' 안전물질이

없는 타이어로 인해 대형사고가 일어남.

마텔 (Mattel)

장난감

8월 2회,

9월 1회

장난감에 유독성 납함유 페인트와 자성물질 발견,

총 2000만이 넘는 장난감을 회수함.

자료원 : 월스트리트 저널, LA Times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