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음료 해외서 인기…지난해 수출 2억 달러 달성
홍초, 알로에음료 등 우리나라 음료가 해외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산 음료 수출액은 전년 대비 22.6% 증가한 2억26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음료 수출이 2억 달러를 넘어선 것은 사상 최초다.
우리나라 음료는 주요 수출국인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각 국가별 선호도에 맞는 히트상품의 맞춤형 마케팅을 통해 꾸준히 수출을 늘려왔다. aT는 신규시장인 캄보디아로의 수출확대 등 올해도 전체 음료 품목의 수출이 10~20%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가별로는 미국이 최근 알로에음료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일본은 홍초와 옥수수수염차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의 경우 편의점 시장 성장과 함께 바나나우유가 인기리에 판매 중이며, 러시아에서는 밀키스가 한국음료 수출의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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