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창고,뉴스/식품 음료

해외서 간편식품 각광

by KBEP 2012. 12. 18.

일본은 동결 건조식품  미국은 냉장스프 인기       


일본과 미국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도록 용량이 가벼운데다 조리시간이 짧아 간단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최근 일본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간편식은 진공동결 건조식품(FD식품)이다. 온라인에서 판매됐던 된장국‧스프 등의 건조식품이 인기를 끌면서 오프라인마켓까지 진출한 상황. 작년에 발발한 일본 대지진의 여파로 긴급 재해시에 대비할 수 있는 가볍고 조리가 간단한 식품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FD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2012년도 FD식품시장은 4억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인기 있는 FD식품은 카레‧야채‧과자‧슬라이스 야채‧즉석면 첨가용 스프 등이다.

 

▲미국=미국에서는 최근 식사대용으로 스프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기존의 캔 포장의 즉석스프보다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스프가 새로운 건강한 식사대용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현지 미국 즉석스프제품 시장에서 냉장스프는 기존의 컵 또는 캔 포장의 스프와 포장 차별화를 통해 ‘최대한의 신선한 맛 유지’라는 전략으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냉장보관과 짧은 유통기한 표기로 소비자에게 신선한 느낌을 전달하고,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와 맞물려 소비자가 원하는 천연재료만을 사용하는 마케팅 전략이 현지소비자의 니즈에 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