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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식품(specialty food) 소비자

by KBEP 2012. 10. 13.

오늘날의 특수식품(specialty food) 소비자

 

I. 개요

 

수식품 거래 전국 연합(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pecialty Food Trade, Inc)과 민텔의 비자 조사에 의하면 특수식품이 품질 좋은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성장 중. 소비자의 75%가 지난 6개월 내에 특수식품을 구매한 적이 있고 이는 2009년에 비46%증가한 수치.

 

미국 소비자의 66%가 특수식품을 구매하며 이는 2011년의 59%에 비해 증가

 

25세에서 34세 사이의 소비자들이 특수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73%)

 

특수식품 구매 소비자 중 74%가 서부에 살고 있으며 그를 이어 북동지역(71%), 중서부지역이 가장 낮은 56%를 차지.

 

초콜릿이 가장 많이 구매된 카테고리이며, 치즈 및 요거트 카테고리가 강세

 

이탈리안 및 멕시코 식품이 국제 식품 구매 중 가장 많은 부분

 

품구매 주당 소비의 중간가격이 증가하여 특수식품을 구매하는 가정 당 $94이며, 그 중 22%가 특수식품을 소비하는 데에 사용

 

잉글랜드 주(New England) 및 미국 동부 연안(mid-Atlantic)지역의 소비자들이 자연식품을 더 선호하는 태평양지역의 소비자들보다 슈퍼마켓에서 더 많이 구매

 

커피 및 초콜릿이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구매할 확률이 가장 높은 특수식품임

 

특수식품 소비자들의 79%가 새로운 레시피를 시험해 보길 좋아하며 79%의 소비자들이 가정에서 식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밝힘

 

75%의 특수 식품 소비자들은 연간 파머스마켓(farmers market)에서 식품구매를 했다고 함

 

특수식품 소비자들은 문화적 및 신체적 활동량이 평균 소비자들보다 높음

 

특수식품 소비자들 중 반 이상이 자선단체지원 식품을 소비함

 

특수식품 소비자들 중 거의 반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식품에 대해 이야기 하고 배우며 Facebook이 가장 영향이 높은 방법

 

II. 특수식품 소비자

 

특수식품 소비자는 점차 증가했으며, 젊은층일수록 구매빈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가계소득의 경우 7만불 이상인 소비자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에스닉푸드 또한 특수식품에 거의 포함되기 때문에 히스패닉의 구매빈도가 더 높았음.

구 분

2009 %

2010 %

2011 %

2012 %

전 체

46

63

59

66

성 별

여성

47

65

64

67

남성

44

60

54

63

나 이

18-24

57

78

60

61

25-34

49

74

71

73

35-44

48

67

65

66

45-54

38

61

53

64

55-64

43

52

49

69

65+

41

47

55

62

가계소득

$25천 이하

34

47

43

54

$25-$49.9

41

59

56

66

$50-$74.9

52

66

64

75

$75-$99.9

48

76

67

81

$100천 이상

62

81

75

83

인 종

흑인

42

63

54

57

히스패닉(모든히스패닉포함)

57

81

62

70

백인

45

61

58

65

지 역

중서부

43

55

54

56

북동부

43

70

60

71

남부

45

62

61

65

서부

52

67

60

74

출처: Mintel

 

 

III. 특수식품을 구매하는 이유

 

특수식품소비자들은 다른 이들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음

소비자들의 반 정도가 친구 및 친척의 추천으로 인해 식품을 구매하며 40%이상이 충동적으로 구매한다고 밝힘.

건강관련의 이유로 구매한다는 소비자들은 2011년에 비해 2012년이 더 높았음.

 

이 유

%

맛 때문에

69

친구나 친척의 추천

45

충동적 구매

42

품질

41

편리

29

건강관련 이유

24

텔레비전 쇼 같은 것의 추천

24

잡지에 실린 글을 보고

23

여행하다 알게 된 식품

20

유흥을 위한 특별함을 위해

19

건강관련 및 의료관련 전문가의 추천

11

식품이 상을 탔기 때문에

4

그 외

7

18세이상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특수 식품 소비자 987명 대상

출처: Mintel

 

 

IV. 특수식품 구매처

 

나이에 따라 특수식품 구매처가 다름. 나이가 있는 소비자일수록 슈퍼마켓이나 클럽스토어 같은 곳에서 구매하며 젊은 층은 대형마켓이나 자연식품점에서 대부분 구입함.

 

 

 

 

<연령별>

구 분

전체

18-24

25-34

35-44

45-54

55-64

65+

슈퍼마켓

72

67

74

80

77

78

78

자연식품점(:Whole Foods Market, Trader Joe’s)

36

41

32

39

31

39

38

대형마켓(:Walmart, Target)

34

43

42

34

39

28

29

파머스마켓

34

34

34

36

31

39

32

슈퍼마켓의 조리된 식품 섹션

30

28

31

30

29

28

29

델리

28

31

23

24

25

19

21

클럽스토어(:Costco..)

24

25

27

24

21

25

29

특수식품점

24

22

22

21

24

22

17

fast casual 레스토랑(:Panera Bread, Corner Bakery)

22

24

21

17

24

17

21

패스트푸드

20

21

24

23

17

9

15

베이커리

18

34

23

21

20

15

23

커피하우스

18

22

18

19

18

10

17

와인 혹은 주류판매점

13

15

20

14

8

13

10

편의점

10

19

13

7

4

3

4

주거개선 가게

7

13

10

5

5

4

4

선물가게

4

6

4

3

1

2

1

그 외

4

0

3

2

5

5

6

해당사항 없음

1

4

3

1

2

1

3

출처: Mintel

 

V. 특수식품 소비자들의 구매 및 식품습관

 

특수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 중 93%가 식료품구매를 하러 다니며 한 달에 약 5.8번 식료품점을 찾고 특수식품 및 재료를 한 달에 3.1번 구매한다고 밝힘

 

수식품 소비자들 중 73%가 테이크아웃 혹은 배달하여 식사를 하며 61%는 슈퍼마켓이나 특수식품점에서 즉석 식사를 구매한다고 밝

 

식품구매를 결정짓는 것이 대부분 건강적인 면이라고 밝힌 소비자는 54%로 평균소비자들의 51%보다 높음

 

70%의 소비자들은 특수식품을 구매 하는 데에 좋은 품질이라면 돈을 쓸 용의가 있다고 밝혔고 66%는 특별한 레시피를 위해 다른 나라에서 들여온 재료를 사용하고 있다고 밝힘

 

VI. 연령별 에스닉푸드(ethnic food) 구매율

 

55세 이상의 소비자는 평균소비자들 보다 에스닉푸드를 구매할 확률이 적음(지중해식품 제외).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스페인, 히스패닉 및 인도음식을 다른 연령대에 비해 많이 구매함

(단위: %)

구 분

전체

18-24

25-34

35-44

45-54

55-64

65+

이탈리아

57

58

58

63

53

58

55

멕시코

56

54

63

57

56

53

52

아시안-중국

38

37

41

45

42

28

34

지역별 미국식품(: Cajun, Southern)

28

25

28

28

29

32

24

아시안-그외(태국, 베트남, 일본, 한국 등)

27

31

37

27

25

24

17

스페인

21

33

25

24

22

15

10

지중해

19

15

17

17

21

23

17

히스패닉(멕시코 제외)

15

23

20

15

13

12

6

인도

12

17

14

13

12

9

10

중동

11

11

11

11

12

9

9

동유럽

7

10

8

10

7

4

4

아프리칸

3

6

5

3

2

1

1

스칸디나비아

2

1

3

2

3

1

2

그 외

3

4

2

1

4

5

3

출처: Mintel

 

VII. 시사점

 

문화적인 다양성이 점차 많아지고 여러 식품을 접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특수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많아 바뀌고 있음

한식 또한 특수식품에 포함시킬 수 있으며, 미국내에서 특수식품을 찾는 소비자들 중 자연식품점이나 새로운 것을 찾기를 좋아하는 젊은층이 가장 폭 넓게 공략할 수 있음

- Facebook이나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친구 및 친척의 소개같은 입소문이 매우 효과적임

충동적으로 특수식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41%이므로 식료품내의 행사 및 시식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것 또한 효과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