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WTO가입에 따른 교역영향과 수출확대 방안
식품시장 진출 쉬워져…면류·스낵류·건강식품 진출 유망
□러시아 WTO 농산물 양허안 분석
▲수출영향 및 기대효과=러시아의 WTO가입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경제성장 및 대
러 교역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 수출증대 효과가 작은 이유는 WTO 가
입 협상을 시작한 이후 18년 간 지속적으로관세율을 인하했고,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 비중이 낮기 때문이다.
그러나러시아는일본, 중국, 미국다음으로우리 농식품이 많이 수출되는 국가이며 지속적으로
시장규모가 성장하고 있어 주력시장으로 개발할필요가 있다. 러시아는 소비지출이 높고 수입식품
의존도도높은데다최근경기회복세를보이고있어잠재력이큰시장이다. 또소득이높아지고중
산층이 늘어나면서 중국산 농산물에 대한 우려로안전한 농산물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아울러
미국, 일본, 중국, 동남아시장은우리농산물의추가 시장진입이 만만치 않지만, 러시아는 상대적으
로 덜 알려진 시장으로, 우리 농산물의 블루오션이라할수있다.
러시아의 WTO 가입으로 인해 시장진출이 일단 용이해졌다. 규제완화및관세인하, 투자제한
조치 개선으로 시장진출이 보다 쉬워졌으며 농업등취약분야에대한시장개방확대가불가피한상
황으로, 농산물 및 식품시장 진입을 적극 검토해야한다.
농산물 분야에서는 러시아의 WTO 가입에 따른관세인하로인해우리나라의대러시아농산물
수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러시아로수출되는 농산물 상위 수출품목 대부분의
실행세율이 WTO 양허세율 보다 높게 나타나, 향후 이들 품목의 관세 인하에 따른 수
출증대가 예상된다.
당장의 관세 인하 효과는 크지 않지만 러시아의 극동·시베리아 지역 개발 및 발전으
로 인한 향후 우리 농식품 수출전망은 밝다.
극동러시아는 서러시아 및 유럽시장 진출의통로이며,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와 가깝고 우
리나라에 대한 이미지가 좋아 우리 농산물선호도가 높다. 특히 극동지역은 자체적인
식품 생산능력이 낮고 농식품 공급여건이 열악하지만, 기업의 진출도가 비교적 낮은
지역으로, 한국 기업들의 진출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밖에도 까다로운 통관절차, 복잡한 조세 및 회계기준 등 높은 행정장벽으로 수출
시 어려움이 있었으나 WTO 이후 법적·제도적 개혁을 추진해 교역·투자에 있어 새로
운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 식품시장 진출 확대방안
▲러시아 식품소비 트렌드=러시아의 식품소비 경향은 지역 및 소득 계층에 따라 다
양한 양상을 보인다. 지방 및 빈곤 지역에서주로 구매하는 제품은 기초적인 식료품이
대부분이다.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비교적 큰 도시에서는 식품 소비패턴
이 서유럽과 매우 흡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다양한 제품을 선택하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웰빙, 유
기농 등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인들은 일반적으로 해당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 건강에 이로우며, 방부제를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적다는 이유로 지역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다.
▲러시아 진출 유망품목=면류의 경우 국제적으로 보편화된 품목이기 때문에 거부감
이 적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현재 한국야쿠르트, 농심 등 국내기업이 현지법인을 세워 제품을 생산하는 등 활발한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스낵류도 수출 유망품목 중 하나다. 러시아 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과자류 사업은 초
콜릿으로 2000년 이후 연평균 19%가 성장했다. 따라서 국내 식품기업도 현지시장의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과자류를 제조해 수출하는 방안이 유효할 것으로 기대된다.
웰빙,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현지에서도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동양식
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추세에 있고, 인삼·홍삼 등 한국의 전통 건강식품에 대한 좋은
인식이 형성돼 있기 때문에 현지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식음료의 경우 낮은 커피 소비인구에도리미엄 제품 수요가 확대됐으며, 동서식
품 등 국내기업이 이미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좋은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국내 식
음료업체들은 프리미엄 중심의 고부가가치제품 위주로 개발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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