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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셔인증 자체가 큰 경쟁력…국가 차원 코셔산업 지원 필요

by KBEP 2012. 9. 13.

코셔인증 자체가 큰 경쟁력…국가 차원 코셔산업 지원 필요


□코셔인증


▲코셔인증 및 절차=코셔인증은 유태인 율법에 따라 청결한 환경에서 조리된 음식 또는

식품에 주어지는 인증을 말한다. 유기농 인증과 달리 코셔인증을 하는 기관은 다수이며,

기관별로 다른 인증마크를 사용하고 있다.

코셔인증은 최종제품에만 국한된 인증이아닌원재료와가공절차에이르는식품제조전체공정

을포괄한다. 인증기간은1년으로 매년 엄격한 기준에따라점검을받아자격을갱신해야한다.

코셔 인증기관은 전 세계적으로 300∼500여개가 존재하며각각의웹사이트를통해정보와자료

를 제공하고 있다. 기관별로 다른 방식의 인증절차를 요구하며 대체적으로 ‘신청서작성서류검토현장

감사 실시보고서제출’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인증 비용은 심사원인 ‘랍비’의 서비스 제공량

에 따라 상이하며, 5000달러∼7000달러 가량이 소요된다.


▲코셔인증의 중요성=코셔는 수출을 위한필수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 국내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2012년 현재 코셔에 대한 국내 기업의 인식이 낮은 편이지만 코셔시장의 규모 및 잠재적 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져 대기업을 중심으로 인증을 획득했거나

인증심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대상 청정원은 제품은 우수하지만 인지도가 낮은 국내산 천일염을 해외 주류시장에홍보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지난 20011년 업계 최초로 최상급의 Kosher Passover 인증마크를 획득했다.

이와 함께 고려인삼공사도 미국 및 북미지역 수출시 원료 수입처에서 코셔 인증을요구하는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 인증을 받았으며, 

CJ 천일염 브랜드 ‘오천년의 신비’도 글로벌 시장의 주요 유통경로에 진출하기 위해 코셔인증이 필수라고 판단해 인증을 획득했다.

종교적 이유뿐만 아니라 코셔 식사법은‘과학적으로 섭취에 안전하고 건강한 식단’이라는 인식이 형성돼 비종교인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따라서 코셔는 영국, 미국, 프랑스 등 주요 서구권 식품시장에서 시중 유통제품의 약 40%를 차지할 만큼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식세계화에 이 같은 코셔인증을 이용하면 기존 한식이 갖고 있는 웰빙·건강이미지

의 상승효과로 수요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코셔인증 식품의 시장진출전략


▲진출 성공사례 분석=세계적 브랜드인코카콜라, 네슬레, P&G 등이 코셔마크를 제품 라벨에 사용하고 있다. 

국내기업의 경우대상 청정원, 고려인삼공사, CJ, 샘표식품 등이 코셔인증을 취득하거나 취득 중에 있으며, 

수출확대를 위해 코셔인증을 이용한 글로벌 수출전략을 시행하고 있다.

시리얼 제품으로 잘 알려진 포스트의 경우 현재까지 60여 년간 코셔 마크를 제품라벨에 사용하며 코셔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시장 진출전략 및 시사점=코셔는 유럽권과 북미지역에서 일반화 돼 있으며 코셔마크만 붙어있으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것’이라는 인식이 통용되고 있다. 

따라서 상품 마케팅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코셔제품은 가격대가 높게 형성돼 있으나엄격한 처리과정에 기인한 식품의 품질에대한 인지도가 확산돼 그 소비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코셔인증은 HACCP, ISO22000, 할랄 인증제도 보다 준비 기간도 길고 비용도 많이들지만 일단 인증을 획득하면 그 자체로 큰경쟁력이 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의 인증획득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코셔산업에 대한 국가적 관심 및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국가적 차원에서 제품개발, 코셔인증 획득,

기업 마케팅 등에 대한 지원 여부를 검토할필요가 있다.


▲코셔시장 진출 유망품목

면류와 스낵류의 경우 특정 지역에 특화된 제품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보편화된 품목이기 때문에 거부감이 적어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있다. 

또한 인삼, 홍삼 등 한국의 전통 건강식품에 대한 좋은 인식이 형성돼 있어 현지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류영향 및 건강식으로 미국·캐나다 등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김치류, 된장, 고추장과 같은 전통 발효식품도 유망품목. 

또조미김, 미역과 같은 해조류와 천일염 등도코셔시장에서 전망이 밝은 품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