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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코셔시장 현황과 수출마케팅 활용

by KBEP 2012. 9. 4.

세계 코셔시장 현황과 수출마케팅 활용


코셔, 할랄보다 상위개념…세계 시장규모 2500억달러 수준


□코셔(Kosher)란 무엇인가?

▲유대 율법=유대 교리에 따른 민족의 생활과 행위의 규범으로써 유대인들은 어디에 정착하든 자신들만의 생활방식을 고수한다.

율법은 총 613가지가 있다. 대표적으로 연중 내내 절기를 지키고 제 7일을 안식일로 노동을 금하며, 음식은 허락된 것만 먹는다. 

옷도 두 가지 이상의 재료가 섞인 혼합물로 만든 것을 입지 않는다.


▲코셔=코셔는 카쉬룻(Kashrut)의 영어식 단어로써 ‘(먹기에)합당한, 적당한’을 의미한다.

코셔법은 성결의식 외에도 위생과 건강유지가 목적이다. 식사에 관한 유대율법이며, 이슬람식의 ‘할랄’과 유사하다. 

유대인의 율법에 따라 도살·처리·가공된 식품으로, 이슬람 할랄보다 처리방식이 더 복잡하고 엄격한 상위개념이라 할 수 있다.

코셔는유대교법에국한되지않고미국, 캐니다,서유럽 등 기독교사회에서 범용적으로 ‘깨끗하고안전한 식품’에 대한 인증제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코셔의 분류=코셔에서 육류는 소·염소·양 등 발굽이 갈라지고 되새김질은 하는 짐승만을 섭취하도록 하고 있다.

닭·칠면조·오리·거위와 같은 가금류는 코셔(먹기에 적당한)인 반면 돼지·낙타·토끼 등은 비코셔로 섭취가 불가하다.

코셔 가축과가금류는 전문도살자에 의해도살한 후 소금에 절여 피를 제거해야 하며 모든 육식 코셔 제품의 매출은 2003∼2008년 사이 64% 증가했고, 

2013년에는 미국 내 코셔시장 규모가 130억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의 경우 2008년까지 10년 간 코셔 인증 취득업체가 50% 이상 증가했다. 북미지역 코셔 인증기관인 ‘The Orthodox Union’이 관리하고 있는 북미지역 내 코셔

인증업체는 약 2500개이며, 전 세계적으로 6000여개의 업체가 인증을 받아 북미지역에 수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의 경우 식품시장의 40% 정도를 코셔식품이 차지하고 있다. 유럽코셔인증기관에 따르면, 영구의 코셔인구는 약 10만 명,

코셔를 철저히 지키지는 않지만 가능한 코셔 제품을 구매하는 ‘정기적 코셔’ 인구는약 140만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미국, 영국의 경우 슈퍼마켓에 진열된 식품의 약 1/3이 코셔인증을 취득한 제품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선진국에서는 보편

화된 식품인증이라고 할 수 있다.

유대인들의 인구는 극소수지만, 전 세계에 형성된 유대민족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시장이 형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