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CBMC. 만나

유럽CBMC 주간뉴스 2012년 6월 26일

KBEP 2012. 6. 27. 10:05



마중물 145호(2012.6.26)

2012년

최용준 교수 컬럼

인사에 담긴 세계관


독일의 남부 지방과 스위스 또는오스트리아를 여행하신 분들은 그곳 현지인들이 서로 인사할 때 “GrßGott (그뤼스 곳)”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문자적으로 'Greet God'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인사말은 19세기 한 가톨릭 사제에 의해 공식화되었으며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1)

그런데 이 말은 원래 ‘(Es) GrßedichGott’ 및 그 복수형인 ‘(Es) GrßeeuchGott ’의 준말로서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인사한다(may God greet you)’는 뜻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동사 ‘grßen(greet)’는 원래 ‘축복한다’는 ‘segnen(to bless)’과 비슷한 말로 사용되었으며 지금은 ‘인사한다(to greet)’는 의미로 쓰입니다. 따라서 이 인사말의 본질적 의미는 ‘grß (dich) Gott’ 즉, ‘하나님께서 당신을 축복하시길 빕니다(God bless you)'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핀란드에서도 일부 지역에서는 "Jumalanterve"라고 인사하는데 동일한 의미(greet God)입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갈릭어를 사용하는 아일랜드인들은 인사할 때 ’Diadhuit’라고 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당신과 함께 하신다(God with you)’는 뜻이며, 이는 영어의 ‘goodbye’와도 유사한데 이 말 역시 같은 의미(God be with ye)를 줄여서 쓴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독일에서 사역할 때 한 모임에서 어느 독일 목사님을 만난 후 헤어지는데 그 분이 저에게 ‘Gottseimitdir(하나님께서 당신과 함께 하시길)’이라고 인사하시는 것을 들어 보았습니다.

이러한 인사는 다른 유럽 언어에서도 볼 수 있는데 가령 프랑스 사람들은 헤어질 때 지금도 ‘adieu(아듀)’라고 말하며 스페인어로는 ‘adis(아디오스)’, 이태리말로 ’addio(아디오)’ 그리고 포르투갈에서는 ’adeus(아데우스)’라고 하는 데 이는 모두 ‘하나님께로(To God)’라는 의미입니다. 저는 이러한 유럽의 인사말들을 유심히 보면서 그 안에 그들의 세계관이 담겨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경의 창세기를 보면 하나님께서 인간을자신의 형상을 따라남자와 여자로 만드신 후 제일 먼저 하신 행동이 ‘복주셨다(blessed)’고 말씀합니다. (창 1:27-28) 즉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신 후 제일 먼저 하신 인사가 ‘복주심’이었던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탄생과 이 땅에서의 존재가 창조주 하나님의 축복 가운데 시작되었고 그렇게 진행되며 그렇게 끝날 것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아론의 대제사장적 축복(민 6:23-26)과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으로 자신의 몸을 십자가에 희생 제물로 드리심으로 단번에 우리의 구속을 이루시고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손을 들어 제자들을 축복하시며 승천하신 것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눅 24:51-52)

나아가 사도 바울도 로마서 11:36에서 만물이 주님에게서 나오고 주님으로 말미암고 주님에게 돌아간다고 말씀합니다. 만물의 기원과 과정 그리고 궁극적인 목적이 주님에게 있음을 보여주는, 기독교 세계관의 종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럽의 신앙인들은 헤어지면서도 ‘하나님께로’라고 인사하면서 궁극적 본향을 생각했을 것입니다. 우리말에도 ‘안녕’은 성경의 ‘샬롬’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처음에는 이러한 성경적 세계관이 없이 사용했지만 우리가 주님 주시는 영원한 축복을 생각하면서 이 인사말을 사용한다면 더욱 은혜가 될 것입니다.

주1)http://en.wikipedia.org/wiki/Gr%C3%BC%C3%9F_Gott

최용준
한동대학교 교수

제10차 중국 CKCC 대회

제10차 중국CKCC 대회 안내              


제10차 중국 CKCC 대회가 오는 7월 19일(목) 09:00부터 21일(토) 12:00까지 '일터의 청지기'(마25:21)란 주제로 상해에서 개최됩니다.

okcc홈페이지(www.OKCBMC.com)를 통해 사전 소그룹활동이 진행되며, 대회를 통해 지회와 지회간, 회원과 회원간의 연합과 단합이 되는 대회로 진행 될 것입니다. 또한 대회 전 이루어진 소그룹 활동 보고를 통해서 회원간의 확실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시간들이 되어 질 것입니다.

대회 목표는 1. 중국한인CBMC 사역 점검 및 홍보 2.일터사역자의 정체성 및 청지기적 역할 3.중국 일터사역의 구체적인 실행방향과 실제 사례를 연구 4.회원들의 실제적인 비즈니스 교류 및 정보공유  5.아시아 지역 한인지회 사역 활성화 및 네트워크 입니다.

강사님과 프로그램은 예수마을 운동으로 유명한 1. 장학일(서울예수마을교회) 담임목사님께서 주강사로 초빙이 되었으며, 특강으로 2. ‘재정적 청지기’라는 주제로 강의하실 민걸(교회다움 대표)강사님 3. ‘킹덤컴퍼니’의 사례발표와 간증자로 김진수(전 미국 이미지솔로션 대표)강사님 4. 브라질 한인기업인으로 성공하신 안정삼강사님께서 ‘청지기 역할’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시며, 5. 한국 BH성과관리센타장이신 김경민 강사님께서 기업의 성과 향상을 위한 ‘피드백’ 강의를 하십니다. 

이번 대회 중요한 부분인 비즈니스 교류 및 탐방은 이우에서 진행이 됩니다. 이우 에서는 세계 최대 소상품 시장인 푸티엔 시장 탐방과 이우CMBC 회원분들의 kingdom company 사례발표등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그 외 상해, 항주등 비전트립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1.등록기한
l   1차 할인등록기간 : 2012.05.20~2012.06.10까지
l   2차 정상등록기간 : 2012.06.11~2012.06.30까지
*대회등록은 OKCBMC 홈페이지 가입을 먼저 하신후 하실수 있습니다.  http://www.OKCBMC.com 

2.등록회비(숙박비 별도)
l  할인요금(2012/6/10일까지) : 개인 $130.00, 부부 $240.00
l  정상요금(2012/6/11일부터) : 개인 $160.00, 부부 $200.00
l  어 린 이(4세이상 15세이하) : 1인당 $50.00

3.숙소현황
A. 가남호텔(대회장) 270원 
B. 홍교허브호텔(준4성) 250원  
C. 레디언스호텔(준4성) 300원 
E-mail : chinailter@hanmail.net 권영호 총무

안내

공지사항


- 오늘의 만나 첨부하였습니다.

유럽한인CBMC 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