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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창고,뉴스/식품 음료

[스크랩] 오감유혹! 한식의 새로운 도전

by KBEP 2010. 5. 2.

2009. 12. 23 SERICEO 강의자료에서 발췌

으랏차차 코리아

 

< 오감유혹! 한식의 새로운 도전 >

 

 

 

 

Ⅰ. 외식업의 중요성

세계 외식업 시장규모 9천억 달러!(약 1천조 원) 반도체 산업의 3배! 세계는 지금 음식 전쟁 中

 

'연간 1회 이상 日食을 먹는 사람을 2005년 6억 명에서 2010년 12억 명으로 증가시킨다!' - 일본 『일식인구 배증 계획』

태국은 태국 음식 홍보에 시리킷 왕비가 직접 나섬,
전 세계에 태국 음식점이 2000년 5,500개에서 2008년 11,000개로 급증
- 태국『타이 키친 투더 월드 프로젝트』

Ⅱ. 세계에서 한식의 위치

그렇다면 한국 음식의 위치는?

* 미국인의 외국 전통 음식 시식경험 비율 *

Chinese 90&
Japanese 53%
Indian 33%
Thai 26%
Korean 16%

출처: Journal of Foodservice Business Research

그러나…
"한식은 원기를 불어넣는 건강하고 개성있는 음식" - 뉴욕타임즈
"이렇게 맛있는 한식이 왜 뉴욕에서 인기가 없을까" - 루스 라이셜(음식 비평가)
"마늘, 참기름, 고추향이 진동하는 한국 음식이 곳곳에 등장하고 있다" - WSJ

 

가치와 잠재력을 충분히 가진 한식,
Casual 간편하게! Culture 문화를 담아서! Customize 고객에 맞추어 승부수를 띄운다!

Ⅲ. 한식의 세계화

1. Casual 간편하게!

한식 = 한상 거~하게 차려먹는 한정식?
가볍게(Casual) 먹을 수는 없을까?

• 한국의 대표음식 '비빔밥' 기내식으로 탄생하다!
'한국의 비빔밥은 최고의 기내식' - 국제 기내식 협회
밀봉된 밥과 국, 튜브용기에 담긴 고추장, 낱개 포장된 김가루, 포장만 잘~한다면? 하늘에서도 얼마든지 간편하고 편안하게!

불고기 - 외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
하지만 한국식당을 꼭 찾아가야 먹을 수 있는 음식?
코기(Kogi) - 미국에 진출한 특별한 불고기 판매점
불고기의 쿨~한 변신
멕시코의 타코 + 불고기 = 들고 다니면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불고기
이동식 스낵카 + 불고기 = 언제 어디서든 찾을 수 있는 친근한 불고기

반(Bann) - 세계적인 스타 마돈나, 샤론스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단골집
그들을 사로잡은 비결은? 일품메뉴로 승부!
파스타보다 잡채(JapChae)!
핏자보다 빈대떡(BinDaeDduck)!
스테이크보다 갈비찜(Kalbijim)!

형식을 틀을 깨고 메뉴의 틀을 깨면 한식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상품이 된다!

 

2. Culture 문화를 담아서!

한식 = 먹기만 하는 음식?
우리의 문화(Culture)를 함께 담는다면?

사미인곡 - 프랑스 샹젤리제 거리에 있는 한국 음식점
한복을 곱게 차려입은 종업원들, 음식 장식 하나하나가 한폭의 동양화와 같다
그야말로 한국 문화 홍보대사!

처가방 - 푸드코디네이터 제도로 폭발적인 인기! 연 매출 200억 원 달성
*푸드코디네이터? 한식에 담긴 뜻과 스토리를 전달하는 '한식 스토리 텔러'

ex. 음양오행(陰陽五行) : 한국 상차림 상의 모양과 음식, 수저와 그릇, 음식의 재료 등은 모두 음양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약식동원(藥食同源) : 음식이 곧 약이 된다. 각 음식마다 가지고 있는 효능을 설명

비밥(Bibob) 코리아 - 농림수산식품부, CJ엔터테인먼트 공동 기획
비빔밥 만드는 줄거리를 마임 + 비트박스 + 비보잉으로 표현
완성된 비빔밥은 관객이 직접 시식
비빔밥 + 난타
먹거리 + 볼거리
맛 + 재미 → 진정한 비빔밥

전통을 담고 스토리를 담고 재미를 담으면 한식은 먹거리 이상의 문화상품이 된다

 

3. Customize 고객에 맞추어!

한식=한국인을 위한 음식?
그들에 맞게 맞춤화(Customize) 한다면?

북창동 순두부 = 미국, 한국, 일본에 17개 지점 영업 중
맵고 짠 음식을 싫어하는 미국인들을 배려해 매운 맛, 짠 맛, 싱거운 맛, 조미료의 유무까지 선택 가능

안녕 - 73개 체인점을 가진 돌솥비빔밥 전문점
일본인의 취향을 배려한 新메뉴 개발
비빔밥 + 돈가스 = 돈가스 돌솥비빔밥
비빔밥 + 명란 = 명란 돌솥비빔밥

소반(Sobane) - 2009년 4월 프랑스 파리에 문을 연 한식당
식사중 대화를 즐기는 프랑스 食문화
그러나… 한꺼번에 차려내는 한정식은 먹다보면 식고~굳고~맛이 변하고
코스로 즐기는 서빙 방식 제공, 순식간에 해치우는(?) 한정식이 아닌 천천히 음미하는 음식 여행
'프랑스 식도락가들의 새로운 명소' - 르 푸딩(佛 음식전문지)

입맛을 배려하고 습관을 배려하면 한식은 놀라운 감동 상품!

 

"세계 고객을 사로잡으려면 진화가 필요하고 진화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

- 노부 마츠히사(스시 세계화의 주역)-

 

음식은 마음의 벽을 허물고 문화를 전파하고 국력을 살찌우는 강력한 한 방!

으랏차차 코리아! 한국음식의 도전은 이제부터!

(박철원 옮김)

출처 : 사랑우정 그리고 낭만
글쓴이 : 박철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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