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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모바일콘텐츠 비즈니스모델, 앱 스토어

KBEP 2009. 6. 2. 02:23

유료 모바일콘텐츠 비즈니스모델, 앱 스토어
* 출처: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작성일: 2009.04.29   
 

□ 유료콘텐츠 시장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아이폰과 앱 스토어

 - 과거에는 많은 인터넷 이용자들이 콘텐츠 이용을 위해 이용요금을 지불해야 했음. 하지만 현재에는 의회 도서관 등 공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나 광고기반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여러 가지 유형의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음

 - 흥미로운 것은 이처럼 무료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유저들은 아이폰 이용과정에서 앱 스토어(App store)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유료 콘텐츠들을 구입한다는 점임

 - 유료콘텐츠와 무료콘텐츠를 동시에 서비스하고 있는 애플은 모든 콘텐츠를 광고에 기반하여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다는 측면에서 이용자들은 물론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도 때때로 비판을 받기도 하였음

 -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과 앱 스토어 유료콘텐츠 시장의 발전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아이폰과 함께 2008년 6월 새롭게 선을 보인 앱 스토어에서는 2009년 1월 현재 1만 5천여 건의 애플리케이션 등록과 5억 건 이상의 내려받기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2009년 들어 현재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컴퓨터 관련 서적인 오렐리(O'Reilly)출판사의 '아이폰: 더 미싱 매뉴얼(iPhone: The Missing Manual)은 종이책과 PDF파일, 그리고 아이폰을 이용한 다운로드 애플리케이션 버전 등으로 출시되었으며, 이 중 아이폰을 이용한 다운로드 버전이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알려짐

 - 아이폰과 앱 스토어가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휴대전화 메이커인 노키아와 삼성전자, 그리고 소프트웨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모바일콘텐츠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하였음 

 - 노키아는 2009년 3월부터 앱 스토어와 비슷한 형태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마켓인 '오비(ovi) 스토어'를 출범시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의 유통을 서비스 할 계획임. 노키아는 '오비 스토어'가 2012년까지 3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세계 최대 규모의 모바일 소프트웨어 마켓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삼성전자는 삼성의 휴대전화 전용 소프트웨어 마켓인 '삼성 애플리케이션즈 스토어'를 2009년 2월 개설하였으며, 마이크로소프트도 2009년 내에 모바일 소크트웨어 마켓인 '윈도 마켓플레이스'를 출범시킬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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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키아의 오비스토어와 삼성의 삼성 애플리케이션즈 스토어

□ 아이폰 이용자들이 유료 콘텐츠를 구입하는 이유

 - 콘텐츠의 온라인 유통이 시작된 이후 소액결제(micropayments) 등 창작자가 자신들이 생산한 콘텐츠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받는 방법에 대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져 왔음. 이 같은 시도 중 앱 스토어는 모든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판매를 위한 놀랍도록 실용적인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앱 스토어의 가장 근본적인 성공원인은 디지털 재화(goods)의 구입과 활용을 가장 용이하게 지원하는 환경을 구성하였다는 점임. 앱 스토어에서는 한 번의 클릭으로 이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구입하고 활용할 수 있음

 - 이미 입력된 신용카드 정보에 의해 이루어지는 소프트웨어 구입과 비용 지불 과정은 애플 아이폰의 소비자들에게 전혀 낯설거나 어려운 것이 아님. 따라서 이용자들은 어떤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든지간에 그것을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것으로 받아들임

 - 앱 스토어는 또한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예를 들어 돈을 지불하고서라도 이용하고 싶은 전자책이 있는 진지하고 열성적인 독자들을 위해 앱 스토어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콘텐츠가 있는 사이트로의 연결을 지원하고 있음. 

 - 앱 스토어는 번들 상품을 개발하기도 함. 앱 스토어는 디페쉬 모드(Depeche Mode)와 같이 대중적 인기를 보유한 밴드들의 음악과 동영상 및 이미지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번들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모바일콘텐츠 번들 상품화의 가능성을 확인하였음 

 - 앱 스토어는 풍부한 소프트웨어 이용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이용자들은 아이폰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인터페이스 환경에 감동하게 됨

□ 앱 스토어 모델의 미래 전망

 - 앱 스토어 모델의 성공 및 확산에 따라 다양한 소프트웨어 메이커들이 자신들의 상품을 좀 더 모바일 친화적인 형태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오렐리 출판사는 이미 아미폰을 통해 유통시킬 수 있는 새로운 20개의 타이틀을 확보하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 오렐리 출판사를 비롯하여 아이폰과 앱 스토어가 형성하고 있는 새로운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메이커들은 아이폰 세대들이 증가할수록 이 모델이 현재보다 훨씬 많은 이익을 자신들에게 제공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 이들은 또한 궁극적으로는 이 모델을 통해 유통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도 무료가 되거나 매우 저렴한 가격에 판매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하지만 이 같은 예상이 현실로 나타나기 이전까지는 수용자의 가격 민감성을 반영하면서 가격 차별화를 통해 수익창출이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Suggestion point

▶ 애플의 앱 스토어와 아이폰이 구성하는 모델이 모바일콘텐츠 비즈니스모델로 확산되면서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있음  

▶ 아이폰과 앱 스토어 모델은 유료콘텐츠 이용을 유인하는 몇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일정 기간 모바일콘텐츠 산업의 핵심적인 비즈니스모델로 기능할 것으로 예상됨   

▶ 국내 사업자들 역시 이 같은 모바일콘텐츠 시장의 변화와 가능성에 대응하여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 친화적인 형태의 서비스 개발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참고자료]

매일경제신문(2009. 2. 24). 무선콘텐츠 온라인 시장 성시.

nokiaexperts.com(2009. 2. 17). More on the Ovi Store from Mobile World Congress.

nytimes.com(2009. 2. 26). Why Are iPhone Users Willing to Pay for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