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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KBEP 2008. 7. 7. 19:11
핀란드 인터넷 쇼핑 시장동향

                                            
주핀란드대사관 제공 

□ 시장현황

 ㅇ 2007년, 핀란드의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5억2900만 유로로 전년대비 20% 증가했으며, 해마다 20% 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5개년 인터넷쇼핑 시장규모 증가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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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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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매출                       226.8    287.4     354.8    441.9     528.6
화장품 및 욕실용품           10.4      11.6       13.1     14.9      16.6
주거 관리제품                    1.3       1.3       1.3        1.4       1.4
일상 가전제품                   14.8     19.3      23.0      27.6      31.8
멀티미디어 가전제품          22.1     29.2      34.8      43.5      52.5
의류/신발                         44.7     55.4      67.6      82.2      97.1
가구 및 가정용품               30.9     37.6      46.2      57.8      68.4
DIY/원예제품                    10.1     13.0      16.8      22.0      26.0
레저용품                          57.8     78.1     103.1    136.2    172.0
비타민/건강식이보조제      14.0      15.1      15.4     15.7      16.1
식음료                              3.7       4.1        4.5      4.8        5.0
기타                                17.1     22.7       29.0     36.0      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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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핀란드의 소매시장은 2007년 현재 약 96% 이상이 상점에 기반을 둔 유통경로에 집중돼 있으며, 상점이 없는 소매시장은 4% 미만을 차지함. 인터넷쇼핑은 전체 소매시장 중 약 1.6%를 차지하며, 상점에 기반을 두지 않은 소매형태로는 가장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5개년 유통 경로별 매출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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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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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기반          26,766   27,782   29,097   30,772   32,453
자판기                   94         95        97       100       103
홈쇼핑                  409       413       418       431       442
인터넷쇼핑            227       287       355       442       529
직판                      99        102       105      108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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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대규모의 인터넷 쇼핑몰들은 백화점·할인점 등의 유통업체나 홈쇼핑 업체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나, 근래 인터넷 쇼핑이 홈쇼핑을 대체하면서, 이들 업체의 인터넷 쇼핑몰 매출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ㅇ 베르코카우파·하비홀·H&M 등 상위 10개의 쇼핑몰이 전체 매출의 65% 정도를 차지하며, 베르코카우파(가전)·H&M(의류)·EB Games(게임, 음반 등)·Dell(컴퓨터) 등의 전문몰이 차지하는 비중이 약 35%, 하비홀·엘로스·넷 안틸라 등의 기존 유통 체인망을 기반으로 한 종합 쇼핑몰도 약 35%의 비중을 차지함.

 ㅇ 결제와 배달 문제 등에 대한 신뢰가 높아짐에 따라 외국의 인터넷 쇼핑몰 이용도 국내 인터넷 쇼핑몰 증가세보다 약간 높은 증가세를 보이며 특히 젊은 층의 이용이 활발함.

□ 경쟁현황

 ㅇ 아크테코의 베르코카우파(http://www.verkkokauppa.com/)는 2007년 전체 인터넷 쇼핑몰 매출의 20%를 기록하며 가장 두각을 보임. 주요 품목은 컴퓨터와 주변기기 등을 필두로 한 가전·멀티미디어 제품임. 핀란드에서 가장 오래된 인터넷 쇼핑몰로,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는 좋은 이미지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인터넷 쇼핑의 선두 자리를 오랫동안 유지

 ㅇ 핀란드 최대의 백화점 체인이 소유하고 있는 하비홀(http://www.hobbyhall.fi/)은 홈쇼핑으로 시작해 성공적으로 인터넷 쇼핑몰을 안착한 첫 번째 케이스로, 다양한 상품군을 선보이며 2007년 인터넷 시장점유율 17%를 기록

 ㅇ 스웨덴의 유명 의류 브랜드인 H&M(http://www.hm.com/)은 2007년 1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핀란드 진출 외국기업의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보임.

 ㅇ EB 게임즈(http://www.ebgames.fi/)의 2007년 시장점유율은 약 3%이지만, 전년의 1%에서 2% 포인트 증가해 인터넷 쇼핑몰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보임. 이는 이전에 불법 다운로드와 파일 공유를 주도하던 프리 레코드 숍을 인수해, 합법적인 CD 판매와 다운로드를 유도함으로써 가능했음.

□ 소비자 이용현황

 ㅇ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온라인 상점은 약 3000여 개에 이르며, 물류서비스 기업인 이텔라(이전 ‘핀란드 우체국’)가 2008년 1~2월 1만4000명의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은 인터넷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비행기나 열차표 구매 등)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대답함. 응답자의 30%는 상품과 서비스 모두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함.

 ㅇ 이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남성들은 상품 기능·가격 등의 비교가 용이한지, 제품 구성이 다양한지에 초점을 맞추고, 여성들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쇼핑을 할 수 있는지, 특별 할인이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춰 남녀 간에 뚜렷한 성향 차이를 보인다고 함.

 ㅇ 모든 제품군의 판매가 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2007년 장난감과 게임상품 구매가 전년대비 27% 증가로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으며, 주거관리 제품·비타민과 건강·식이보조제·식음료는 전년대비 3~4% 증가로 가장 낮은 증가세를 보임.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ㅇ 인터넷 시장은 향후 2012년까지 약 63% 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이후에는 안정기에 접어들어 증가세가 둔화될 것으로 예측

 ㅇ 인터넷 접근성과 가용소득의 증가로 미디어제품과 가전제품의 소비가 2012년까지 각각 80%, 69%까지 증가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가전제품의 소비는 기존의 오프라인 유통 경로도 함께 증가가 예상돼 상호 보완적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임.

 ㅇ 이제까지는 오프라인에 바탕을 둔 회사들이 인터넷쇼핑 시장에 많이 진출했으나, 앞으로는 초기 진입 비용이 오프라인 상점보다 비교적 싸고 손쉽다는 이유로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이 늘어날 전망임. 그러나 기존의 소매유통 강자들의 인터넷시장 진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ㅇ 현재까지 인터넷 쇼핑은 젊은 층이 주도했으나 향후 5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도 소비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도 속속 선보일 것으로 전망

 ㅇ 전반적으로 핀란드의 인터넷 쇼핑몰은 한국에 비해 초기단계이며, 인구 밀도가 낮아 빠른 시간 내에 배달에 드는 비용과 시간이 절감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이것이 인터넷쇼핑몰 발전에 한계 요소가 될 것임. 그러나, 현재의 증가세를 감안할 때 새로운 쇼핑형태로 자리잡을 것은 확실하며, 아직 선점효과를 활용할 여지는 있는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