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중국 네티즌이 가장 관심갖는 화장품 브랜드는?

KBEP 2007. 12. 2. 13:08

중국 네티즌이 가장 관심갖는 화장품 브랜드는?

 - 수입산 화장품에 대한 네티즌 관심도가 자국산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아 -

- 일반 브랜드 상위 10위권내 라네즈, 보브 등 한국브랜드 2개 포함 -
 

 

 

□ 외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 압도적으로 높아

 

 ○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산하의 바이두데이터센터(百度數据中心)는 올 9월 네티즌을 대상으로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도를 조사해 ‘2007년 바이두 화장품산업보고Ⅱ’(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를 발표함.

  - 인터넷 베스트셀러 10대 품목 중 화장품이 휴대폰에 이어 두 번째로 잘 팔리는 제품이며, 중국내 화장품 소비가 늘면서 바이두는 올 2월 ‘2007 바이두풍운방-화장품산업보고를 발표하고 올 9월에도 재차 화장품 산업조사를 실시함.

  - 이 보고서는 2007년 3분기 바이두 검색엔진에서 화장품 관련 정보를 검색한 쿠키파일 3만7227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임.

  - 보고서는 화장품 브랜드를 일반 브랜드·고급 브랜드·천연 브랜드·모발 관리 브랜드 등 4개 분야로 구분하고 이외에도 기초 화장품·색조 화장품·모발 관리화장품·남성 화장품·향수·바디 관리 화장품 등으로 세분화함.

 

화장품 브랜드 분류

ㆍ일반 브랜드 : 백화점·할인마트 등 대중적인 판매루트를 통해 판매되며 가격대는 중저가로 판매

                        루트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음.

ㆍ고급브랜드 : 1, 2급 도시의 제한된 판매루트를 통해 판매되며 가격대가 비교적 높음.

ㆍ천연브랜드 : 천연 원자재를 사용하며 자극적인 화학성분을 사용하지 않은 브랜드로 제약기준에

                       따라 연구제작해 클리닉 효과가 있음.

ㆍ모발관리브랜드 : 모발관리 전문 브랜드임.

 

□ 가장 관심있는 상위 10개 화장품 브랜드에 라네즈와 VOV 포함.

 

 ○ 올 3/4분기 중국 네티즌이 가장 관심 갖는 일반화장품 브랜드 상위 10위권내 브랜드는 모두 외국브랜드로 중국 네티즌들은 고급 화장품뿐만 아니라 일반 화장품에 대해서도 자국 브랜드보다는 외국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음.

  - 가장 관심이 많은 브랜드는 로레알로 전체의 8.14%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P&G의 Olay와 시세이도 계열의 Za가 각각 6.55%와 5.92%로 2, 3위를 차지함.

  -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 상위 10위권내에는 한국 브랜드인 라네즈와 보브도 포함됐으며, 이들 브랜드에 대해 가장 관심이 높다고 응답한 네티즌은 전체의 3.73%와 3.29%로 각각 4위와 8위를 차지함.

 

가장 관심있는 일반 화장품 브랜드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가장 관심있는 고급 화장품 브랜드는 프랑스 브랜드인 크리스찬 디올로, 크리스찬 디올이라고 응답한 비중은 전체의 18.36%에 달함.

  - 뒤를 이어 ▷시세이도(12.98%) ▷샤넬(9.84%) ▷랑콤(6.13%) ▷클리니크(5.97%)순으로 나타남.

  - 한국 브랜드로는 드봉이 4.59%의 응답률을 기록, 가장 관심있는 고급 화장품 브랜드 순위면에서 6위를 차지함.

 

가장 관심있는 고급 화장품 브랜드 비중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중국 네티즌들이 가장 관심 갖는 천연화장품 브랜드 상위 10위권내 외국 브랜드는 모두 9개로 외국브랜드가 절대적으로 많음.

  - 순위에 드는 유일한 중국브랜드는 HERBORIST이며, HERBORIST에 대해 가장 관심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12.48%로 순위면에서는 3위를 차지함.

  - 가장 관심있다고 응답한 천연 화장품 브랜드 중에는 프랑스 브랜드가 많았으며, 이 중에서도 CAMENAE가 16.69%로 1위를 차지하고 뒤를 이어 ▷VICHY(11.84%, 4위) ▷AVENE(7.05%, 5위) ▷LAROCHE-POSAY(6.88%, 6위)순으로 나타남.

  - 한국 브랜드로는 더 페이스샵과 BU가 각각 14.56%와 4.94%의 응답률을 보이며, 2위와 8위를 차지함.

 

가장 관심있는 천연 화장품 브랜드 비중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중국 소비자 팩, 마스카라에 대한 관심 많아

 

 ○ 이번 보고서는 화장품을 기능과 사용대상에 따라 각각 기초 화장품, 색조화장품, 모발 관리품, 남성 화장품, 향수, 바디제품으로 구분함.

  - 기초화장품 중 팩에 대해 가장 관심있다는 응답이 54.35%로 압도적으로 높고 뒤를 이어 아이크림과 오일이 각각 14.75%와 14.44%로 나타남.

  - 립글로스와 토너에 대해 가장 관심있다는 응답비중은 각각 0.67%와 0.64%가장 낮게 나타남.

 

가장 관심있는 기초 화장품 응답비중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색조화장품 중 마스카라에 가장 관심이 있다는 응답이 전체의 18.20%로 가장 높고 뒤를 이어 ▷메이크업베이스(16.63%) ▷파운데이션(15.12%) ▷트윈케익(9.02%) ▷썬크림(7.84%)순으로 집계됨.

  - 파우더와 클린징크림에 대해 가장 관심있다는 응답은 각각 전체의 3.31%와 3.64%로 가장 낮았음.

 

    가장 관심있는 색조 화장품 종류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색조화장품 브랜드중 가장 관심있는 브랜드로는 안나수이가 29.0%로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이외에도 ▷맥(23.19%) ▷Maxfactor(18.75%) ▷메이크업포에버(12.42%) ▷슈우에무라(8.60%) ▷바비브라운(5.30%)순으로 나타남.
 

가장 관심있는 색조 화장품 브랜드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 남성용 화장품도 외국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압도적으로 높아

 

 ○ 중국 네티즌이 가장 관심있다고 응답한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는 로레알로 응답비중이 17.61%로 가장 높고 뒤를 이어 ▷UNO(13.97%) ▷아디다스(9.92%) ▷비오템(7.49%) ▷개츠비(7.09%)순으로 조사됨.

  - 가장 관심있는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상위 10위권내 포함된 중국 브랜드는 GF가 유일해 남성용 화장품에 있어서도 외국산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가장 관심있는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

 

 

자료원 : 2007百度風雲榜ㆍ化粧品行業報告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