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매업계, ‘업무용 식품 슈퍼’ 급성장
- 식품 슈퍼 2007년도 매상 예상 16조3760억 엔, 점포수예상 1만6900점 -
□ 조사 결과 개요
신장률(07년도 예상/04연도)과 총 매출액
(07년도 예상 : 억 엔)
|
업태 |
신장률 |
총매상고 |
1 |
업무용 식품 슈퍼 |
171.1% |
3,900 |
2 |
100엔 숍 |
118.7% |
7,050 |
3 |
약국 |
114.2% |
48,000 |
4 |
식품 슈퍼 |
110.2% |
163,760 |
5 |
홈 센터 |
104.5% |
31,500 |
6 |
쇼핑센터 |
104.4% |
275,500 |
7 |
지역 협동조합(生協) |
104.3% |
26,000 |
8 |
종합 디스카운트 |
102.8% |
10,900 |
9 |
편의점 |
102.0% |
77,800 |
10 |
종합 슈퍼 |
101.9% |
86,750 |
주 : 소매업계는 시장의 확대를 기대할 수 없는 저성장 시대에 돌입
○ 새로운 컨셉의 점포 개발, M &A에 의한 기업 규모의 확대, 기존 점포 강화 등 사내 체제 정비
○ 2005년에는 세븐&아이·홀딩스와 밀레니엄 리테일링이 경영 통합
○ 2006년에 홈센터 대기업 다이키·카마·호맥의 3사가 경영 통합
○ 2007년에 이온과 다이에가 자본업무 제휴, 다이마루와 마츠자카야가 경영 통합
○ 08년에 미츠코시와 이세단이 경영통합을 계획
○ 최근 여러가지 소매업태에서 생존을 건 업계 재편이 가속
□ 주목 업태 ※()는 전년도대비
(1) 업무용 식품 슈퍼
○ 업무용 식품 슈퍼란 원래 식당 점주·주방장 등의 전문수요를 타깃으로 한 비교적 고급, 대량포장의 식재를 판매하는 곳이지만, 자체 유통망을 거친 엄선된 제품을 비교적 저가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있음.
○ 07년도 예상 3900억 엔(9.9% 증가), 점포수 1020점(5.7% 증가)
○ 업무용 식품 슈퍼(업무용 식품 재료를 중심으로 취급, 현금지불 포장판매 형태의 식품 슈퍼)는 2000년경부터 급성장
○ 06년경부터 각 사의 출점 페이스가 감속, 경쟁 격화에 의해 성장 둔화
○ 현재는 판매장 면적이 넓고, 주차공간도 충분한 점포가 중심이지만, 도심부 출점이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소형 점포가 증가할 전망
(2) 식품 슈퍼
○ 07년도 예상 16조3760억 엔(3.0% 증가), 점포수 1만6900점(1.1% 증가)
○ 증수 증익 기업은 오크와 막스바류 동북·중부·토카이·서일본 등 적극적으로 신규 출점을 진행시키는 기업이 주체
○ 그러나 기존 점포 매상고나 객수 및 손님 단가상승 등 본질적인 실적 개선은 거의 없음.
(3) 쇼핑센터(SC)
○ 07년도 예상 27조5500억 엔(2.7% 증가), 점포수 2845점(3.1% 증가)
○ 택지 조성 업자에 의해 계획 및 개발되는 단독 또는 복수의 핵심 세입자와 다수의 전문점이 집적해 소매업의 점포 면적이 1500㎡ 이상의 상업서비스 시설을 쇼핑센터로 함.
○ 쟈스코를 시작으로 한 이온 계열은 교외에 대형 SC를 적극적으로 개발
3. 서비스 측면 이슈
(1) 택배 서비스
○ 택배 서비스는 임산부나 유아를 거느리는 세대, 고령자의 수요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서비스가 되고 있어 향후 이 서비스를 도입하는 체인은 증가할 전망
○ 식품택배는 지역협동조합(生協)이 유력 업태
○ 종합슈퍼, 식품슈퍼, 백화점도 회원제 식품 택배서비스를 전개
(2) 전자화폐
○ 이온그룹 'WAON', 세븐일레븐 'nanaco' 등 대기업 체인은 독자적인 전자화폐를 전개
○ 하지만 소비자의 전자화폐에 대한 요구가 낮음.
(3) 통신판매사업
○ 인터넷 쇼핑 보급,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 단신자 및 고령자층의 증가에 대응, 편리성 향상, 무점포 지역의 수요나 신규 수요의 획득, 점포상품 보완 등을 목적으로 통신판매 사업을 전개
○ 최근 종합 슈퍼나 식품슈퍼가 전개하고 있는 “넷 슈퍼”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 향후 통신 판매 사업에 대한 주력도가 높아질 전망이며, 예상되는 업태는 지역 협동조합(生協), 백화점, 종합슈퍼, 식품슈퍼, 홈센터임.
자료원 : 후지경제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헝가리, E-market 지난 3년간 2.4배로 성장 (0) | 2007.12.02 |
---|---|
독일 풍력발전, 매출은' 톱'…서비스는 '바닥' (0) | 2007.12.02 |
中, 재생에너지, 대체에너지 국제협력 계획 발표 (0) | 2007.12.02 |
중국 네티즌이 가장 관심갖는 화장품 브랜드는? (0) | 2007.12.02 |
폴란드 새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와 당면 과제 (0) | 2007.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