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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소매업계, ‘업무용 식품 슈퍼’ 급성장

KBEP 2007. 12. 2. 13:10

일본 소매업계, ‘업무용 식품 슈퍼’ 급성장

- 식품 슈퍼 2007년도 매상 예상 16조3760억 엔, 점포수예상 1만6900점 -

 

 

 

□ 조사 결과 개요  

 

신장률(07년도 예상/04연도)과 총 매출액

 (07년도 예상 : 억 엔)

 

업태

신장률

총매상고

1

업무용 식품 슈퍼

171.1%

3,900

2

100엔 숍

118.7%

7,050

3

약국

114.2%

48,000

4

식품 슈퍼

110.2%

163,760

5

홈 센터

104.5%

31,500

6

쇼핑센터

104.4%

275,500

7

지역 협동조합(生協)

104.3%

26,000

8

종합 디스카운트

102.8%

10,900

9

편의점

102.0%

77,800

10

종합 슈퍼

101.9%

86,750

주 : 소매업계는 시장의 확대를 기대할 수 없는 저성장 시대에 돌입

 

  새로운 컨셉의 점포 개발, M &A에 의한 기업 규모의 확대, 기존 점포 강화 등 사내 체제 정비
 

  2005년에는 세븐&아이·홀딩스와 밀레니엄 리테일링이 경영 통합

 

  2006년에 홈센터 대기업 다이키·카마·호맥의 3사가 경영 통합
 

  2007년에 이온과 다이에가 자본업무 제휴, 다이마루와 마츠자카야가 경영 통합
 

  08년에 미츠코시와 이세단이 경영통합을 계획
 

  최근 여러가지 소매업태에서 생존을 건 업계 재편이 가속

 

□ 주목 업태 ※()는 전년도대비

 

(1) 업무용 식품 슈퍼

 

 ○ 업무용 식품 슈퍼란 원래 식당 점주·주방장 등의 전문수요를 타깃으로 한 비교적 고급, 대량포장의 식재를 판매하는 곳이지만, 자체 유통망을 거친 엄선된 제품을 비교적 저가에 구입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있음.
 

  07년도 예상 3900억 엔(9.9% 증가), 점포수 1020점(5.7% 증가)
 

  업무용 식품 슈퍼(업무용 식품 재료를 중심으로 취급, 현금지불 포장판매 형태의 식품 슈퍼)는 2000년경부터 급성장
 

  06년경부터 각 사의 출점 페이스가 감속, 경쟁 격화에 의해 성장 둔화
 

  현재는 판매장 면적이 넓고, 주차공간도 충분한 점포가 중심이지만, 도심부 출점이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소형 점포가 증가할 전망

 

(2) 식품 슈퍼 

 

  07년도 예상 16조3760억 엔(3.0% 증가), 점포수 1만6900점(1.1% 증가)
 

  증수 증익 기업은 오크와 막스바류 동북·중부·토카이·서일본 등 적극적으로 신규 출점을 진행시키는 기업이 주체
 

  그러나 기존 점포 매상고나 객수 및 손님 단가상승 등 본질적인 실적 개선은 거의 없음.

 

(3) 쇼핑센터(SC) 

 

  07년도 예상 27조5500억 엔(2.7% 증가), 점포수 2845점(3.1% 증가)
 

  택지 조성 업자에 의해 계획 및 개발되는 단독 또는 복수의 핵심 세입자와 다수의 전문점이 집적해 소매업의 점포 면적이 1500㎡ 이상의 상업서비스 시설을 쇼핑센터로 함.
 

  쟈스코를 시작으로 한 이온 계열은 교외에 대형 SC를 적극적으로 개발

 

3. 서비스 측면 이슈

 

(1) 택배 서비스

 

  택배 서비스는 임산부나 유아를 거느리는 세대, 고령자의 수요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서비스가 되고 있어 향후 이 서비스를 도입하는 체인은 증가할 전망
 

  식품택배는 지역협동조합(生協)이 유력 업태
 

  종합슈퍼, 식품슈퍼, 백화점도 회원제 식품 택배서비스를 전개

 

(2) 전자화폐

 

  이온그룹 'WAON', 세븐일레븐 'nanaco' 등 대기업 체인은 독자적인 전자화폐를 전개
 

  하지만 소비자의 전자화폐에 대한 요구가 낮음.

 

(3) 통신판매사업

 

  인터넷 쇼핑 보급,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 단신자 및 고령자층의 증가에 대응, 편리성 향상, 무점포 지역의 수요나 신규 수요의 획득, 점포상품 보완 등을 목적으로 통신판매 사업을 전개
 

  최근 종합 슈퍼나 식품슈퍼가 전개하고 있는 “넷 슈퍼”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향후 통신 판매 사업에 대한 주력도가 높아질 전망이며, 예상되는 업태는 지역 협동조합(生協), 백화점, 종합슈퍼, 식품슈퍼, 홈센터임.

 

 

자료원 : 후지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