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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

KBEP 2007. 12. 2. 13:00

中,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를 사로잡은 제품들

 

 

 

○ 본문은 중국 경제주간지인 경제관찰보가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한 ‘중국 걸출마케팅대상’의 2006-2007년도 결과를 바탕으로 함.

 

□ 어떤 제품들이 있나

 

○ 이차이쭤(一茶一座)

  - 이차이쭤는 단순히 차나 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이 아닌 각종 문화활동을 선보여 소비자들을 끌어들임.

  - 대표적으로 회원들이 직접 격은 낭만적인 사랑이야기를 묶어 소설을 펴내는가 하면 유명가수들을 섭외, 소설에 곁들인 음악 CD을 함께 제작·판매함.

  - 이러한 각종 활동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10%까지 올랐으며 월 영업액은 69% 성장, 회원수는 10%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 외식업계가 회원제를 도입, 각종 활동을 벌이는 것 자체가 혁신적이라고 볼 수 있음.

 

 ○ 텐치(田七)치약

  - 2002년 콜게이트, P&G 산하의 중화치약 등이 중국 치약시장을 점령하면서 로컬브랜드는 거의 전멸하다시피함.

  - 텐치치약은 中藥 성분의 치약을 강조하며 틈새를 파고들었고 2년도 안돼 판매액 6000만위앤의 광시(廣西) 지역브랜드에서 판매액 6억의 중약치약 최고 브랜드로 성장함.

 

 ○ 리누오뤼터(力諾瑞特)

  - 기존의 태양능열수기와는 달리 분리식 태양능열수기를 개발, 집열기는 건물에 맞게 베란다밖이나 옥상에 설치할 수 있게 함.

  - “태양능과 건축 일체화 전문가”라는 구호를 내걸고 직접적인 미디어 광고 외에도 뉴스, 사건 위주의 간접홍보를 통해 차별성을 드러냄.

 

 ○ 롱웨이 750

  - 상하이자동차의 롱웨이750은 자주개발한 영국풍 승용차로 독일·일본·미국계 자동차가 대부분인 중국 자동차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옴.

  - 대대적인 광고로 브랜드를 신속히 알리고 고품격 영국풍 차량이라는 포지션 설정이 잘 맞아 떨어짐.

 

 ○ 월마트 창샹(暢享)카드

  - 2006년 10월 션전발전은행과 월마트, GE Money가 공동발행한 월마트 창샹카드는 발행한지 몇 개월만에 10만장을 돌파함.

  - 다국적 유통기업이 중국 금융계와 처음으로 신용카드분야에서 협력한 사례로 꼽힘.

  - 기존의 단일한 포인트 누적이 아닌 현금으로 돌려주는 기능을 개발, 큰 호응을 얻음.

 

 ○ LG 초콜릿 휴대폰

  - 2006년 초콜릿폰이 출시되자 ‘I Chocolate you’라는 광고어가 유행어가 됐으며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이 됨.

  - 휴대폰이 단순한 통신·오락도구에서 자기표현의 도구로 변해가는 것을 정확히 포착, 감성적인 디자인과 광고문구로 성공적으로 LG브랜드를 각인시킴.

 

 ○ 홍콩오션파크

  - 홍콩의 오션파크는 설립된 지 29년된 홍콩 본토 테마파크이나 디즈니랜드 상륙 후 낡은 시설, 방문객 감소, 직원 이직, 향후 영업액 25% 하락예측 등 위기에 직면해 있었음.

  - 이에 ‘로컬브랜드, 대자연과 대중과의 만남’이라는 새로는 포지션설정을 통해 공원내 제품, 판매망, 홍보활동, 중국 본토 여행객에 대한 홍보, 가격 등을 대대적으로 손질함.

  - 결과적으로 입장객 연인원이 29년만에 최고를 기록했으며, 중국 본토 여행객 점유비율 대폭 상승함.

 

 

자료원 : 경제관찰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