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07 가정용품 Top 10 트렌드
- 주요 트렌드에 따른 제품 개발 필요 -
□ 미국 가정용품 시장동향
○ 미국 가정용품 시장동향
- 미국 가정용품 시장은 단일국가 시장 중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으며, 지난 몇 년간 가정 당 가계 지출이 증가하면서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 지난 2005년 미국 가정들의 가정용품 구매에 지출한 금액은 약 전년 동기 대비 약 17%의 높은 시장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올해는 주택경기 하락으로 인한 경기 침체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미국 가정용품 시장은 수입산 비율이 전체 시장의 약 74%를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임.
○ 가정용품 판매 대형 유통업체간 경쟁 심화
- 과거 미국 가정용품은 주로 월마트와 같은 할인매장과 배드배쓰 비온드와 같은 스페셜티 스토어에서 판매됐으나 점차 홈디포와 같은 하드웨어 판매점, 그리고 월그린과 같은 약국 체인점인 등지에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유통업체간 경쟁이 극심화 되고 있음.
- 특히 할인매장과 스페셜티 스토어 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제품 디지인, 색상, 그리고 독특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구매에 관심이 높으며 판매제품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미국 가정용품 시장의 Top 10 트렌드
○ 제품 도난방지와 진열 편리성이 강화된 제품 포장방법 증가
- 미국 대형 유통업체들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효율적인 관리 매장에 진열할 수 있는 제품포장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제품 도난방지를 위한 포장방법으로 제품을 포장할 것을 납품업체에 요구하고 있음.
- 이중 최근에 가장 각광 받고 있는 포장 방법은 소형 고가 제품을 중심으로 일정 크기의 사이즈에 쉽게 포장지를 뜯을 수 없는 조가비(Clamshell) 형태의 포장방법이 크게 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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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사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 수요 증가
- 재사용이 가능한 플라스틱 용기 시장은 다양한 소재 개발과 디자인 개선으로 기능이 향상되면서 지난 몇 년간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돼 경쟁이 가속화됐음. 경쟁 심화에 따라 제품 가격은 더욱 하락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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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정용 전자제품의 절전형 제품 출시 증가
- 그 동안 에너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미국시장에서 전절형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았으나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라 소비자들은 절전형 제품에 관심이 증가했음. 많은 제조업체들은 절전형 제품을 대거 출시하고 있으며 절전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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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제품의 자체 청소기능 또는 쉽게 청소할 수 있게 디자인 제품과 붙박이 형태로 짜맞춰 넣는 것이 유행
- 대형 가정용 전자제품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요구에 반영하기 위해 오븐의 경우 자체 청소기능을 갖춘 제품이 크게 늘었으며 냉장고의 경우 소비자가 쉽게 청소할 수 있게 설계하고 있음.
- 또한 부엌의 미관을 확보하기 위해 가전제품을 붙박이 형태로 짜맞춰 넣고 있어 제품 설계 시 크게 고려해야 할 사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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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간절약기능 및 복합화 추세
- 제조업체들은 소형 가전제품의 경우 짧은 시간 내에 같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추가하고 있으며, 쉽게 작동할 수 있고 관리할 수 있는 다기능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 바닥 관리 및 진공청소기 다양화 추세
- 미국 진공청소기시장은 최근 들어 디자인이 세련되고 경량화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청소기 집진 봉지형태의 제품이 크게 줄고 필터형태의 제품이 크게 늘고 있음.
- 그리고 기능 개선과 가격하락으로 인해 로봇청소기 시장도 크게 확대되고 있으며 지난 1970년대에 유행한 간단하게 카펫을 청소용 도구들도 판매가 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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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화 처리된 눌어붙지 않은 주방기구 추세 증가
- 미국 주방기구시장은 산화철 재질의 눌어붙지 않은 제품에 대한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기능성 향상과 세련되게 디자인된 고가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고 실외에서 요리할 때 사용하는 주방기기 시장도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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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리콘 제빵틀 조리용품 대거 등장
- 가정에서 빵을 구울 때 사용되는 제빵틀이 편리성과 견고성으로 인해 금속소재에서 실리콘 소재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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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비부머 세대를 위한 고기능제품 크게 증가
- 지금 미국은 베이비부머 세대들이 은퇴연령에 이르렀으며 관련 제품 시장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특히 1~2인분을 조리할 수 있는 소형 가전제품은 견고하고 기능성을 갖추고 있으며, 수련한 디자인된 제품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따라 관련 제조업체들은 세련된 디자인과 소형제품을 시장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앞다퉈 관련 제품을 출시에 노력하고 있음.
○ 가정용 전자제품의 대형화와 품질보증기간 연장 추세
-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하이테크 가전제품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의 고장률과 수리비용도 높아지고 있어 소비자들은 제조업체가 제공하는 기본 품질보증기간 외에 대형 고가제품의 경우 추가로 품질보증기간을 구매하고 있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음.
□ 시사점
○ 미국시장에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 및 마케팅 방법이 중요
- 미국 가정용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미국시장 고객에 맞는 기능, 디자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 이에 따라 제품개발 이전에 미국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기호를 정확히 분석이 절대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 또한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미국시장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는 것도 미국시장 진출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음.
자료원 : www.about.com, 미국 가정용품협회(www.housewares.org),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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