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부문 매년 30% 이상 매출액 성장 -
- 패스트푸드·호텔·주유소·의류도매점이 유망산업으로 부상 -
1. 루마니아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
가. 프랜차이즈 시장 매출액
○ 루마니아는 올해의 EU가입을 계기로 서구기업들의 투자가 확대되는 등 동유럽에서 가장 역동적인 국가로 부상하고 있으며, 외국과 투자 및 교역이 확대되면서 고소득 급여자들과 신흥 부유층이 서서히 많아지고, 이들을 주요 소비계층한 유명브랜드의 루마니아 진출이 동시에 활발해지고 있음. 특히 수도인 부쿠레슈티는 국제적인 브랜드가 밀집하기 시작했으며 국내외의 프란차이즈 시장이 본격적으로 선을 보이기 시작하는 테스트마켓으로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
○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문으로 중개하는 CHR Consulting사는 2006년 기준 루마니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수는 282개, 체인매장은 약 900개, 매출액은 약 10억 유로로 나타남.
○ 아울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매출액은 연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2010년에는 총 매출액이 30억유로 규모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음.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수, 매출액
연도 |
프랜차이지 브랜드 수 |
매출액(백만 유로) |
2004 |
150 |
730 |
2005 |
171 |
890 |
2006 |
282 |
1,000 |
자료원 : Capital Magazine, June 21st 2007
○ 현재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시장 자체는 미성숙 단계이며, 아직은 소수의 운영자가 프랜차이즈 개념을 도입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성장이 예상되는 주요 프랜차이즈 분야는 도·소매점 등 유통분야와 서비스분야로 나타나며 CHR Consulting에 의해 평가된 루마니아의 프랜차이즈 체인의 역사는 불과 5년으로 짧지만 성공률이 95%로 나타나 평균 89%의 성공률을 보이고 있는 서유럽 수준에 비해 높은 수준임. 루마니아 프랜차이즈 시장 중에 가장 역동적인 지역은 물론 수도인 부쿠레슈티시이며 루마니아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의 60%가 집중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나. 프랜차이즈 진출위한 초기 투자 비용
○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초기 투자비용은 매장의 규모와 종류에 따라서 수천 유로의 소액 투자액으로부터 수백만 유로의 대규모 투자액까지 다양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프랜차이즈 매장별 개점을 위한 초기투자비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남.
○ Fornetti(제과류 전문점)사는 매장개점을 위해 7000~9000유로의 투자 규모면에서 적정한 것으로 나타나 가장 저렴하게 매장을 차릴 수 있는 프랜차이즈로 알려져 루마니아 전역에 약 550개의 매장이 조기에 확대됐음.
○ 반면 Zara(의류 전문점) 브랜드의 매장 개설을 위해서는 약 100만 유로의 초기 투자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남.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사업에서 KFC는 초기 투자비용으로 30만 유로에서 100만 유로가 소요되며, 맥도날드의 경우는 50만 유로, 피자헛은 100만 유로가 소요됨. 서비스 업종은 음식점과 의류, 액세서리 교역부문과 더불어 가장 이윤이 높은 사업 중 하나인데, 뷰티센터 Silhouette의 개점에는 약15만 유로가 소요되고, 여행사 J’Info Tours의 경우 약 10만 유로 이상이 소요됨.
2. 주요 프랜차이즈 진출 현황
가. 프랜차이즈 진출 확대 추세
○ 2006년 말 기준 루마니아 시장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282개, 관련 체인매장은 약 900개로 2005년의 브랜드수 171개에 비해 65%가 성장함. 2008년에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380개 이상, 체인매장은 1200개이상, 매출액은 15억 유로로 전망되고 있음. 브랜드 수에 비해 체인매장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인 한 브랜드만 취급하는 싱글브랜드 프랜차이즈보다는 여러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하는 멀티브랜드 프랜차이즈를 하는 매장이 늘고 있기 때문임. 루마니아내 고급브랜드의 진출이 활발해지는 것은 역시, 루마니아의 경제 성장과 EU 가입 이후 소비확대의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음.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진출 추세 (진출 브랜드 수 기준)
자료원 : CHR Consulting - 30.12.2006
○ 아울러, 루마니아에 진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수도인 부쿠레슈티에서는 거의 100% 모두 진출해 있으나, 기타 주요 도시별로는 전체 브랜드의 40%미만이 진출한 것으로 나타나 부쿠레슈티가 프랜차이즈 시장의 중심임을 나타내고 있음.
2006년 말 기준 루마니아내 모든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주요도시별 진출률
(단위 : %)
자료원 : CHR Consulting - 30.12.2006
○ 싱글브랜드 프랜차이즈와 멀티브랜드 프랜차이즈
- 루마니아내 싱글브랜드 프랜차이즈로 대표적인 브랜드는 Max Mara·Ermenegildo Zegna·Canali·Pal Zileri·Hugo Boss·Escada Sport·Escada and Guess 등 의류 및 액서서리 제품을 취급하는 브랜드가 주를 이루고 있음.
- 단, Escada franchise의 경우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해 거의 폐점상태인데, 시내 중심에 위치한 매장의 너무 비싼 임대료 때문에 제품 가격이 너무 높아 판매가 어려운 것이 원인으로 꼽히고 있음.
○ 멀티 브랜드 프랜차이즈의 경우 최근 개점한 부쿠레슈티시내 Victoriei 거리에 위치한 Victoria 46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데, 이 매장은 YSL, Givenchy, Missoni, McQueen, Chloe and Roberto Cavalli 같은 유명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함으로써 다양한 수요계층을 확보하는 것을 전략으로 삼고 성황 중임.
○ 부쿠레슈티 북쪽외곽에 위치한 Jolie Ville Galleria도 대표적인 멀티브랜드 상가이며, Ferre, Valentino Red, Emilio Pucci, Versace Jeans, Just Cavalli, John Galliano and Moschino Jeans 등 다양한 브랜드 매장을 운영하고, 브랜드의 진열 조합으로 다양하게 변화시키면서 고객을 확보하고 있음.
○ 또한 부쿠레슈티 시내에 위치한 Place Concept Store라는 상가는 Cavalli, Dolce & Gabbana and Ferre 같은 현재까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고급 이탈리아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Jimmy Choo, Barbara Bui and Christian Louboutin과 같은 니치 브랜드만을 조합해 매장을 운영함으로써 신규 고객층을 확보 중임.
○ Victoria 46과 Jolie Ville Galleria는Alexander McQueen, Yves Saint Laurent and Baldessarini 같은 브랜드에 의해 오직 남성 콜렉션을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루마니아내 고급브랜드 수요 증가 추세
○ 루마니아내 고가 제품 시장분석을 전문으로하는 CPP Consultants Ltd가 최근 발표한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Brioni, Ferragamo, Yves Saint Laurent, Givenchy, Jimmy Choo, Burberry, Bvlgari, Versace, Dolce & Gabbana, Valentino, M. Missoni and Aigner 등이 시장 수요가 늘고 있는 브랜드로 나타나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남.
○ Louis Vuitton은 2008년 3월에 부쿠레슈티시내 메리어트 호텔내 입주하기로 공표했으며, Emporio Armani와 Armani Café는 2007년 중 개점 예정인 것을 나타남.
○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 투자 규모
커피숍 브랜드
구분 |
AirBorne Café(루마니아계) |
Gloria Jeans(외국계) |
프랜차이즈세(권리금) |
? 5,000 |
? 25,000 |
로열티 |
10% of the turnover |
6% of monthly sales+2% marketing tax |
투자 규모 |
? 25,000-40,000 |
? 100,000 |
평균 크기 |
100 sq. m |
100 sq. m |
자료원 : ThinkBig Franchise Consultants- Cotidianul, February 3rd 2007
피자점 브랜드
구분 |
Bella Italia(루마니아계) |
Pizza Nova(외국계) |
프랜차이즈세(권리금) |
? 7,000 |
? 15,000-30,000 |
로열티 |
2% of the turnover |
8% of the turnover |
투자 규모 |
? 70,000 |
? 70,000-90,000 |
평균 크기 |
150 sq. m |
150 sq. m |
자료원 : ThinkBig Franchise Consultants- Cotidianul, February 3rd 2007
나. 주요 분야별 프랜차이즈 진출현황
○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분야별 진출 현황 (2006년 말 기준)
활동 분야 |
매장 수 |
서비스(financial, hotels, advertising, HR, maintenance, fast food) |
162 |
유통/도매(fashion, jewelry, electronics, oil, body care) |
114 |
산업(soft drinks, alcohol, construction materials) |
6 |
Total |
282 |
자료원 : Capital Magazine, 2007
○ 총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와 루마니아계 브랜드 수의 비교
연도 |
총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
루마니아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 |
2005 |
171 |
35 |
2006 |
282 |
76 |
Forecast 2008 |
380 |
80 |
자료원 : Capital Magazine, 2007
○ 루마니아계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매출액 순위
순위 |
브랜드명 |
분야 |
2006 매출액 |
1 |
Romstal |
sanitary ware, ceramic tiles, lighting & electrical devices |
3600만 유로 |
2 |
Agroland |
chickens, fodders and agro-zootechnical accessories |
330만 유로 |
3 |
Turabo Café |
chain of cafes |
300만 유로 |
4 |
Perfect Nails |
manicure salon |
230만 유로 |
5 |
Rodipet |
press distribution company |
130만 유로 |
자료원 : Capital Magazine, 2007
○ 루마니아계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매장 수 순위
순위 |
브랜드 네임 |
분야 |
2006년 매장수 |
1 |
Rodipet |
press distribution company |
200 |
2 |
Romstal |
sanitary ware, ceramic tiles, lighting & electrical devices |
127 |
3 |
Auguri |
Pastry and donuts |
40 |
4 |
Happy Beary |
Pastry and donuts |
30 |
5 |
Agroland |
chickens, fodders and agro-zootechnical accessories |
21 |
자료원 : Capital Magazine, June 21st 2007
○ 의류 액서서리, 신발 분야의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
- USA : Esprit
- UK : Debenhams, Marks & Spencer
- France : Preman
- Italy : Calliope, Original Marines, Pal Zilieri, Terranova, Tosca Blue, Ermenegildo Zegna
- Spain : Caribu, Charanga, Springfield, Women’ Secret
- Germany : Gin Tonic
- Portugal : Tiffosi
- Denmark : Ecco
- Hungary : abOriginal
- Greece : Oxette
- Turkey : Motor Jeans
- Romania : Benvenuti, Stils, Tina R
○ 음식·패스트푸드·커피분야의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
- USA : Boaster Chicken, Daylight Donuts, Gloria Jean’s Coffees, KFC, McDonald’s, Pizza Hut
- Italy : CremCaffe Espreso Bar, Il Gelato Italiano, Pizza Cornetto
- Spain : Sr.Patata
- Hungary : American Hot Dog, Fornetti
- Canada : Juice Zone, Pizza Nova
- Romania : Bella Italia, Auguri, La Piadineria dr Gusto, Happy Beary, Leonard Caffe, Placinte uriase Panayotis, Shanghai Restaurant, Silvian, Wu Xing
○ 건축·실내장식·가구 분야의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
- Sweden : Ikea
- Denmark : BoConcept
- France : Mikit
- Germany : Town & Country Haus
- Greece : Neoset
- Romania : Elvila, Lemon Interior Design
○ 서비스분야의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
- Austria : Volksbank (bank)
- Italy : Mira (matrimonial agency), Coka Club (beauty center)
- UK : Antal International Network (personal headhunting) International House (training)
- France : Balloide Photo (sky photo), Flashdimension (personalized items), Kompass (companies information), Physiomins (sliming), Ticket Com (advertising on tickets)
- Spain : Fun Service (education)
- Ireland : ECDL (European Computer Driving Licence)
- Israel : Hirsh Agentii Imobiliare (real estate)
- USA : Best Western(hotel), Budget(renting cars), Crestcom(management training, customer service), Family Motivation (family development), Fastrackids(complementary education for children), LMI(organizational and personal development), Ramada(hotel), Re/MAX (real estate), Service Quality Institute(customer services)
- Canada : Alo Canada(business & management consultancy), WSI(virtual business solutions)
- Australia : Chocolate Graphics(chocolate printing), Cartrige World(cartridge recycle), Computer Troubleshooters(IT services)
- Argentina : Pronto Wash(car wash)
- Romania : Ariel(cleaning services), Aventura Park(entertaiment park), Best Clean(cleaning services), Body Shape(beauty service), Bon Mariage(wedding planner), Carpatica Dive Center(scuba diving), Cartea Galbena(Yellow Book), Cartea Universitara(printing house, publishing), City Paintball(paintball), Ciofolici(children haircut), Credit Team(banking broker), Freaky Tattoos(tattoos), Gett’s Color Bar/ Gett’s Hair Studio(hair beauty), GS Bet (betting), Goldess(precious metal coating), International Leasing(leasing), J’info Tours (travel agency), Medici’s(labor medical services), Paralela 45(travel agency), perfect Nails(nail beauty), REvital(reflexo-therapy), Sama Service(car service), Silhoette(beauty center/sliming), SpaceArt Creations(interior decoration services), Star Wash(mobile car wash), Zile si Nopti (information guide)
○ 특별서비스 분야의 국가별 프랜차이즈 진출 브랜드
- France : Comtesse du Barry(food specialties)
- UK : Lush(hand-made cosmetics)
- USA : Office 1 Superstore(stationery)
- Germany : Alois Dallmayr(coffee vending machines), Safatec(protection foils)
- Belgium : Leonidas(pralines)
- Romania : Agroland(agricultural products), Frido(pet&garden), Euro GSM(mobile phones), Gipo(fishing items), Optinova(optical items), Pitirex(carpets), Proton(GSM services), Rodipet (press distribution), Romstal(sanitary items), Sabion(jewelry)
- Hungary : CBA(traders association- sales know how)
3. 루마니아내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가. 커피숍
○ 시장 동향
- 다수의 국제적 커피숍 운영자들이 이미 루마니아 시장에 진입 중임.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커피 체인점 중 하나인 Coffee Republic은 시장 진출을 위해 루마니아 부동산과 도매상을 운영하는Kruss Holdings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함. 또 다른 영국 체인점인 Costa Café는 2006년 말 루마니아 시장에 진입함.
- 스타벅스 체인점은 동유럽에서 처음으로 올 봄 부쿠레슈티에서 2개의 매장을 개장했고, 미국계 체인인 Hard Rock café의 개장은 올해 말까지 여는 계획을 세움. 그리고 도시화 진전으로 커피문화가 발달해가고 있으며 부쿠레슈티 시내에만 Turabo Cafe, CreamCaffe, ViaCaffe, Coffeeright, Gloria Jean's 같은 신규 진입자가 2007년 중 매장을 개설해 경쟁이 심화됨. 커피숍 분야의 브랜드 진출과 매장 신설은 적어도 향후 2년간은 증가할 것으로 평가됨.
○ 성공 요인
- 커피숍의 투자는 이윤율이 가장 높아 2년이내 투자원금이 상환되는 것으로 계산됨. 커피가격은 잔당 5~10 RON(1.5~3유로)이나, 생산원가는 1RON 이내에 팔림으로써 이윤율이 가장 높음.
○ 커피숍 프랜차이즈 현황
CREMCAFFΈ Espresso Bar(이탈리아 계)
프랜차이즈 운영회사 |
Italian Caffe Investitii |
프랜차이즈 방식 |
Master franchise |
진출 연도 |
2003년 |
매장 수 |
2 in Bucharest |
초기 투자비용 |
15만 유로/ shop |
프랜차이즈 권리금 |
3만 유로 |
로열티 |
3% of sales+ 500유로/ month advertising tax |
- LEONARD CAFFΈ (루마니아계)
프랜차이즈 운영회사 |
Leonard café |
프랜차이즈 방식 |
Simple franchise |
진출 연도 |
2003년 |
매장 수 |
3 in Bucharest |
초기 투자 비용 |
2만 유로/ shop |
프랜차이즈 권리금 |
1만5,000 유로 |
로열티 |
- |
나. 패스트푸드
○ 시장동향
- 패스트푸드 부문은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2007년 20억 유로 이상의 매출액에 연평균 26%의 성장률을 기록 중임. 패스트푸드 사업은 향후 10년간 연 20% 증가율을 예상함. 루마니아 패스트푸드 네트워크는 90년대부터 맥도날드를 비롯 약 100개로 빠르게 확대됨.
- McDonald's 체인점은 2007년 1/4분기에서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15% 증가를 기록함. 2006년 매출액은 6700만 유로였음. McDonald's사는 시장이 지속성장하는 경우 프랜차이즈로 매장을 늘릴 것이라고 발표
- KFC는 루마니아에서 2007년 매출액이 40%가량 증가한 2800만 유로로 전망함. 18개의 루마니아 KFC 지점은 2006년에 500만 명의 내방객을 기록함. 피자헛은 루마니아에서 2007년 매출액이 800만 유로 이상 전망. 루마니아의 11개 Pizza Hut은 향후 4년간 매년 2~3개의 아웃렛을 개장해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
○ 히트 요인
-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패스트푸드에 대한 구매력이 급격히 증가 추세이며, 대형마켓과 체인스토어 등 패스트푸드 매장이 들어설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음. 루마니아 프랜차이즈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07년 봄 기준 남성인구의 10%, 여성인구의 20%가 패스트푸드 소비자라고 명시
○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현황
- Mcdonald’s 루마니아
Entrance year |
1995 |
Number of units |
51 |
Type of franchise |
master franchise |
Initial investment |
40만~55만 유로 |
Franchise tax |
45,000 유로 |
Royalty |
5% of sales+ 5% advertising tax |
. McDonald’s 프랜차이즈의 역사가 20년 가량 됐으나 후보가 되기 위해서는 9개월의 연습을 거쳐야 함. 초기 자본은 22만5000~30만 유로이며 나머지는 은행대출로 해결될 것임.
- KFC 루마니아
진출연도 |
1997 |
매장 수 |
18 |
프랜차이즈 타입 |
master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30만~100만 유로 |
프랜차이즈세 |
2만~4만 유로 |
로열티 |
6% of sales |
. The franchisee is US Food Network SA.
- PIZZA HUT 루마니아
진출연도 |
1994 |
매장 수 |
10 |
프랜차이즈 타입 |
master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30만~100만 유로 |
프랜차이즈세 |
Proven capability to respect the requirements |
로열티 |
6% of sales+ 2만~4만 유로 initial advertising tax |
. The franchisee is SC American Restaurant System
다. 의류 도매점
○ 시장 동향
- 다국적 의류전문매장의 루마니아 시장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으며, 일반 거리의 매장 수준에서 차츰 차츰 규모있는 브랜드 매장위주로 소비 패턴이 바뀌어 가고 있음.
- 이와 더불어 서구의 대형 전문브랜드들이 자체 매장을 개설하고 있거나, 다른 매장내 프랜차이즈를 통해 체인 매장을 확대하는 추세에 있음.
○ 히트 요인
- 루마니아인들의 소득증대로 의류에 대한 소비가 높아지고 있으며, 서구국가들의 유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 의류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루마니아 자체 의류산업도 어느 정도 발달돼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들이 자체 매장 확보와 프랜차이즈를 통한 매장 확대를 진행 중임.
○ 의료 프랜차이즈 현황
MARKS & SPENCER 루마니아
진출연도 |
2000 |
매장 수 |
4 |
프랜차이즈 방식 |
simple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N/A (not provided by franchisee) |
- 프랜차이즈는 Marinoupoulus Greece(Greece and Eastern Europe의 Beauty Shop and Sephora franchise cosmetics chains의 운영사)사임.
TERRANOVA 루마니아
진출연도 |
2003 |
매장 수 |
7 |
프랜차이즈 방식 |
simple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350,000 유로 |
프랜차이즈 세 |
150,000 유로 |
로열티 |
- |
프랜차이즈는 SC Idea Moda SRL임.
- SPRINGFIELD 루마니아
진출연도 |
2006 |
매장 수 |
3 |
프랜차이즈 방식 |
Master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300,000 유로 |
. 프랜차이즈는 AAV Group임
- DEBENHAMS 루마니아
진입연도 |
2007 |
매장 수 |
1 |
프랜차이즈 방식 |
Master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2 백만유로 |
. 프랜차이즈는 AAV Group
라. 정유 유통
○ 시장 동향
- 루마니아에 정유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2004년 오스트리아계 OMV(OMV는 루마니아 최대 오일회사인 Petrom을 인수)사가 진입한 이후, 현재까지 프랜차이즈로 72개의 OMV 주유소를 운영 중이며 정유회사의 프랜차이즈 운영방식은 시장을 선점했던 다른 회사들을 앞서는 성공요인이 됨.
○ 히트 요인
- 주유소를 프랜차이즈하는 방법은 비용 효율화를 가져옴.
- 다른 주유소와 편의점 제품의 가격대비 프랜차이즈 정유소의 가격은 10~25% 저렴한 것으로 나타남.
○ 정유소 프랜차이즈 현황
- PETROM OMV
. 2005년에 Petrom 사는 여러 다양한 시설을 제공하는 신개념의 주유소 Petrom V를 개장함.
. Petrom사는 2010년까지 약 250개의 멀티 주유소를 개장할 것임. 또한, Petrom사는 2005년부터 자체 선정한 파트너를 'Full Agency'라고 지정하고 Full Agency에게 주유소 경영을 맡기는 새롭고 현대화된 경영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는데, 2007년 말까지는 417여개의 주유소가 모두 Full Agency 시스템으로 프랜차이즈할 예정임.
- ROMPETROL
. Rompetrol에서 주유소는 Partner Rompetrol이라 불리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됐고, 총 수는 180개를 넘어섬. 2007년 말까지 그 수는 210여개에 다다를 것이며, Rompetrol Downstream의 매출액의 30%을 보장할 것임.
. 프랑스(Dyneff 가 운영하는 200여개)·불가리아·우크라이나·몰도바·그루지아, 알바니아 등 해외에도 250개의 Rompetrol 주유소가 프랜차이즈로 설립됐는데, Rompetrol 그룹은 프랑스와 스페인에 2009년까지 450개의 주유소를 추가로 개장할 계획임.
마. 호텔
○ 시장 동향
- EU가입을 계기로 서구기업인들과 관광객들의 루마니아 방문집중 등으로 특급호텔 부족현상이 심해지고 있으며, 소도시나 대도시 인근의 중저가 호텔도 지나치게 부족해 고급호텔 및 중저가호텔 모두 수요대비 공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임.
- 2007년 11월 중 Radisson SAS호텔 체인이 오픈 예정이며, Intercontinental group의 경영 계약하에 있는 Crown Plaza와 인터콘티넨탈 호텔은 루마니아 시장내 또 다른 브랜드의 호텔을 도입할 계획이며, 현재로서는 중급 브랜드인 Holiday Inn이 가장 유력할 것으로 전망
- Ramada는 라마다 컨벤션센터의 개장과 함께 올해 안에 부카레스트에 두번째 매장을 개장할 계획이며, 루마니아내에서 Wyndham 브랜드의 프랜차이즈가 될 것임.
- Crown Plaza 프랜차이즈로 오픈한 5성급 Howard Johnson 호텔도 고급호텔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프랜차이즈 호텔체인인 Golden Tulip은 루마니아의 북서쪽 도시인 Cluj-Napoca에 Sunny Hill 호텔로 진입했음.
- Godlen Tulip호텔은 Golden Tulip Times, Golden Tulip Sky Gate, Golden Tulip Bucharest and Tulip Inn Bucharest City hotels로 명명돼 경영될 계획이며 루마니아내 다른 5성급 호텔과도 프랜차이즈 계약을 진행 중임.
○ 히트 요인
- 3성급 호텔 위주의 호텔수요가 최근 4성, 5성급 호텔로 변화되고 있으며, Starwood나 Hyatt와 같은 대다수 국제적 체인은 향후 5년내 루마니아 시장에 진출할 것으로 기대됨. 주로 여행객들을 상대한 Radisson, Sheraton, Hyatt, Le Meridien, Kempinski, Four Seasons, Park Inn, Mercure, Holiday Inn과 같은 브랜드 호텔들이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확대를 위해 기회를 엿보고 있음.
○ 호텔 프랜차이즈 현황
- RAMADA (Wyndham Hotel) 루마니아
. 프랜차이지는 De Silva RTH임.
. Wyndham 체인은 Howard Johnson Grand Plaza와 Ramada brand를 통해 루마니아에 진출함.
진출연도 |
2007 |
매장 수 |
3 |
프랜차이즈 타입 |
Simple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N/A not disclosed |
- BEST WESTERN 루마니아
. 프랜차이지는 Best Western International Inc임.
진출연도 |
1998 |
매장 수 |
8 |
프랜차이즈 타입 |
Simple franchise |
초기 투자비용 |
N/A not disclosed |
프랜차이즈 비용 |
1만2,000~1만8,000 유로 |
로열티 |
12~18유로 /room/month+ 4,000~8,000 유로 advertising tax |
4. 프랜차이즈 관련 전문전시회 및 협회
가. 루마니아내 프랜차이즈 전문전시회
ㅇ 전시회명 : International Franchise Fair Bucharest
ㅇ 개최장소 : Romexpo
ㅇ 개최기간 : February 22nd -24th 2008 (4th edition)
ㅇ 방문객수 : 4500명(2007년)
ㅇ 전시업체수 : 47개사(2007년)
ㅇ 전시참가 외국 : France, Italy, Portugal, USA, Greece
ㅇ 주관사 : CHR CONSULTING
- Address : 39, Av. Mircea Zorileanu St, 2nd fl, Sector 1, Bucharest
- Tel : 40-21-224.3215/ 224.3265
- Fax : 40-21-224.3215/ 224.3265
- E-mail : office@francize.ro
- Web : www.francize.ro
나. 루마니아 프랜차이즈 협회
ㅇ 협회명 : Romanian Network of Franchise Associations
ㅇ 주소 : 39, Av. Mircea Zorileanu St , Sector 1, Bucuresti
ㅇ Tel : 40-21-224.3215
ㅇ Fax : 40-21-224.3265
ㅇ E-mail : office@francize.ro
ㅇ 담당자 : Mr. Razvan Bild, President
자료원 : 루마니아 프랜차이즈협회, CHR Consulting, 잡지 및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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