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조선업, 수퍼 요트로 승부한다
- 척당 가격 2000만유로에서 8000만유로 호가 -
1. 네덜란드 조선업 개황
○ “Dutch LeaderSHIP 2015” 네덜란드는 자연적으로 국토가 바다와 인접해 있고 전 국민의 60%가 해수면보다 낮은 곳에서 생활하는 국가로 일찍부터 항만운영, 해상물류, 해군, 수산업, 조선산업, 조선기자재 및 서비스 제공업 등이 발달. 매년 20만 명 고용과 120억 유로의 경제적 가치 창출
○ 그 중에서도 조선산업이 가장 핵심분야로 연간 5만 명 고용창출 네덜란드의 조선업은 MARIN, Delft 공과대학, TNO(국책기술 연구기관), 해군연구소 등 다양한 외부기관과 조선업체와의 협업관계를 통해 성장
○ 네덜란드의 조선산업 전망은 내수시장 확대에 따라 전반적으로 밝은 편
- 해수면 상승과 거주지역 부족으로 인해 준설작업(dredging operations) 수요증가
- 고유가, 도로정체, 자동차 매연으로 인한 공해문제 대두, 네덜란드 내에 해수로를 이용한 물류수송수요 증가, 선박수요 증가
- 해양 레저의 발달과 대중적인 확산, 요트 등 관련 선박 수요 증가
- 북해연안을 중심으로 잡는 어업에서 기르는 어업(fish farms)으로의 산업전환, 선박 및 해양설비 수요의 꾸준한 증가세가 예견
- 네덜란드 해군, 소규모 무력분쟁과 해안 방어 위주 재편, 군용 틈새시장 점차 확대
○ 네덜란드 조선산업은 일반 대형선박(컨테이너선, 벌크선, 유조선 등)수주에서는 한국·중국 등 신흥 조선 강국에 밀리지만 요트 등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에서는 독보적인 위치 고수
○ 주요 통계표
2006년 네덜란드 선박종별 수주량
Type |
Number |
GT |
CGT |
Bulk/Prod/chem. tankers |
58 |
243.513 |
341.458 |
Container ships |
14 |
84.998 |
97.499 |
Dredging vessels |
26 |
57.62 |
135.372 |
Ferries |
- |
- |
- |
Passenger ships |
9 |
6.9 |
26.900 |
Fishing vessels |
3 |
3.5 |
11.000 |
Other non-cargo vessels |
141 |
139.535 |
378.982 |
Total |
251 |
536.066 |
991.211 |
자료원 : VNSI
2006년 유럽국별 선박 수주량
국가 |
척수 |
GT(1000) |
CGT(1000) |
%(CGT) |
Belgium |
4 |
12,0 |
16,2 |
0,1 |
Bulgaria |
31 |
204,0 |
221,7 |
1,0 |
Denmark |
15 |
1.427,7 |
937,7 |
4,3 |
Germany |
206 |
4.251,3 |
3.906,8 |
17,8 |
Estonia |
2 |
2,0 |
4,4 |
0,0 |
Finland |
11 |
850,5 |
953,1 |
4,3 |
France(**) |
22 |
851,3 |
1.037,2 |
4,7 |
Georgia |
0 |
0,0 |
0,0 |
0,0 |
Greece |
2 |
17,0 |
21,4 |
0,1 |
Hungary |
0 |
0,0 |
0,0 |
0,0 |
Italy |
99 |
2.184,4 |
2.632,6 |
12,0 |
Croatia |
65 |
2.075,2 |
1.334,4 |
6,1 |
Latvia |
8 |
9,9 |
32,5 |
0,1 |
Lithuania |
6 |
9,8 |
26,0 |
0,1 |
Netherlands** |
430 |
1.302,6 |
2.064,4 |
9,4 |
Norway |
82 |
359,3 |
680,4 |
3,1 |
Ukraine |
58 |
501,9 |
544,4 |
2,5 |
Poland** |
113 |
2.352,7 |
1.900,9 |
8,7 |
Portugal |
10 |
67,5 |
80,3 |
0,4 |
Romania |
135 |
1.688,9 |
1.676,1 |
7,6 |
Russia |
79 |
723,4 |
746,9 |
3,4 |
Slovakia |
37 |
87,4 |
161,8 |
0,7 |
Spain |
146 |
752,7 |
1.004,6 |
4,6 |
Czech Republic |
11 |
25,4 |
47,0 |
0,2 |
Turkey |
246 |
1.614,00 |
1.854,0 |
8,5 |
United Kingdom |
4 |
1,6 |
5,9 |
0,0 |
Sweden |
4 |
27,5 |
45,7 |
0,2 |
Total |
1.826 |
21.400,0 |
21.936,4 |
100 |
자료원 : Lloyd's Register-Fairplay ,CESA, VNSI
2. 네덜란드 수퍼요트 산업(SUPER YAHCTS)
○ 네덜란드의 수퍼요트(전장 24m 이상의 초호화요트)조선소는 가장 큰 배(주로 독일 및 이탈리아 조선소에서 생산되고 있음.)를 만들지는 않지만 품질면에서는 세계 최고의 요트 생산
○ 2006년 기준 전세계 수퍼요트 시장규모는 연간 400대 정도로, 이 중 360대는 모터를 주 동력으로 사용하는 모터요트(MOTOR YAHCT 또는 POWER VESSEL)이며, 나머지 40대는 돗대(SAIL)을 주 동력으로 사용하는 세일요트(SAILING YACHT), 이 중 약 6~7% 정도의 물량 즉 23~28척 정도의 요트를 네덜란드 업체들이 공급
○ 총 수주 물량면에서 네덜란드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하락, 수주액면에서는 큰 변동이 없어 네덜란드 업체가 생산하는 수퍼요트의 가치는 생산대수는 줄지만 척당 가격은 더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실제로 네덜란드 수퍼요트 업체의 경우 조선소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년에 1~2척 정도를 생산 판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척당 가격도 Royal Huisman에서 생산되는 세일요트의 예를 볼 때 최하 2000만 유로에서 최고 8000만 유로에 달할 정도로 최상위 그룹에 속해 있음.
○ 현제 네덜란드 조선소협회(VNSI)에는 약 170개의 중소 조선소 및 선박기자재 제조업체가 등록돼 있으나 그 중 수퍼 요트급을 생산하는 조선소는14개사. 이들 업체는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명문 조선소들로 설계부터 제작까지 고객들의 기호에 맞도록 맞춤 제작(CUSTOM MADE)방식을 통해 최고급 요트를 생산하고 있음.
○ 주요 수퍼요트 업체 리스트(14개사)
- Holland jachtbouw, ▪ Hakvoort, ▪ Jongert, ▪ Bloemsma & van Breemen, ▪ Kuiper Shipyard,
- Royal Huisman Shipyard, ▪ Vitters Shipyard, ▪ Heesen Yachts, ▪ moonen Shipyard,
- Oceanco, ▪ Amels Holland, ▪ Feadship Royal van Lent, ▪ Van Dam Nordia Shipyard.
- Feadship koninklijke De Vries Scheepsbouw
자료원 : VN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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