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터키 e-commerce 시장이 뜬다

KBEP 2007. 10. 24. 22:05

터키 e-commerce 시장이 뜬다  

- 외국자본, 터키 e-market 진출 가시화 -

 

 

□ 급성장하는 터키 인터넷 시장

 

 ○ 터키에서 인터넷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공급되기 시작한 1995년 이래 외환위기 기간에 속했던 2001년을 제외하고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 2007년 현재 인터넷 사용인구가 1600만 명 이상을 기록할 정도로 발전했음.

 

 ○ 이 같은 인터넷 사용인구 증가에 따라 인터넷을 비롯한 온라인 시장도 급격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다양해지고 있음.

  - 터키 인터넷 시장은 일반 전자상거래(e-commerce)부문은 물론 터키 정부의 e-government 도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현재 터키 정부는 세금, 신분증, 여권서비스 및 일부 공과금 납부 등에 온라인 시스템을 이미 적용했고, 향후 그 적용 범위를 더욱 확장시킬 예정으로 있음.  

  - 이러한 터키 정부의 노력에 따라 최근 브라운 대학에서 세계 198개국을 대상으로 한 공공부문 온라인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터키는 독일, 스위스 등과 함께 상위 10위권에 랭크된 바 있음.

 

 ○ 또한 터키 정부는 현재 기업들에 의무적으로 공식 홈페이지를 운영하도록 하는 법안을 의회에 상정 중으로, 이 법률이 통과되면 터키 인터넷 시장은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세계적인 기업들, 터키 시장진출 박차

 

 ○ 이 같은 터키 e-commerce 시장의 빠른 성장세에 따라 외국 주요 기업들도 터키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터키 e-commerce 시장은 그 규모가 지난 7년간 1500만 달러에서 2억 달러로 10배 이상 급증했고, 2008년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규모로 예상될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기록 중에 있음.

  - 이에 따라 Ebay, Ticketmaster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터키내 유력사이트 운영업체들을 매입하거나 이들과의 협력을 통해 터키시장에 진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세계 최대 경매사이트 업체인 Ebay는 이미 터키의 유력 경매사이트인 gitigidiyor.com사의 지분 일부를 매입했고, Ticketmaster사 역시 터키의 Biletix사를 인수하는 등 세계적인 기업들의 터키 시장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음.

 

 ○ 또한 독일·미국 기업들은 25만 명 이상의 회원을 가지고 있는 터키 최초이자 최대 비즈니스 네트워크인 cember.net사 매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그러나 cember.net사 측은 아직까지 시장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고 시장이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 이들 외국기업들의 제의를 거절하고 있는 실정임. 실제 이 회사는 현재 6개월 전보다 3배 이상의 높은 가격을 제시 받은 바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이외에도 800개 호텔 및 60개 여행사와 제휴를 맺고 있는 터키의 대표적인 관광사이트 gezi.net사의 경우에는 미국 기업들이 매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아직까지 터키의 e-commerce 시장은 충분히 성장했다고 볼 수는 없으나, 최근 들어 더욱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특히, 2005년 이후 외국인 직접투자가 급증하면서 이들을 위한 기업 솔루션 수요도 급증하는 등 관련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이에 따라 Ebay·Lycos·WSI 등 세계적인 IT 업체들은 앞다퉈 터키 진출을 준비하거나 진출해 본격적인 활동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음.  

  

 ○ 이 같은 세계적인 IT 기업들의 터키 시장 진입은 향후 터키 e-commerce 시장을 비롯한 인터넷 시장 잠재력을 더욱 키울 것으로 보임.

 

 ○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 업계에서는 언어적 장벽과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터키 시장 진입에 매우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임.

 

 ○ 관련 시장의 특성상 시장에 먼저 진입해 소비자들에게 친숙해지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임을 감안할 때, 지금이 터키 인터넷시장 진입을 위한 준비를 서둘러야할 때인 것으로 보임.

  - 이를 위해 우리 기업들도 여타 터키 시장에 기진출한 업체들처럼 현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진입 등의 방법을 활용, 시장에서 빠른 시간내 높은 인지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TDN, 무역관자료종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