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그리스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그리스의 프랜차이즈 사업의 황금기였던 ’90년대 이후로 꾸준히 발전을 보이며 2002~05년 사이에 그 최고치에 다달음.
○ 아테네 올림픽 개최전인 2002~04년 사이 그리스 시장이 급격히 변함으로써 미용, 건강, 헬스, 보험, 부동산, 식품 & IT 요구가 증가함. 이러한 증가율이 프랜차이즈 항금기였던 1998~01년 이후 계속해서 꾸준한 발전을 하는데 큰 역활을 함.
○ 2005년에 영업 중인 프랜차이즈 수는 약 400개로 조사됐으며, 230개 였던 2001년과 187개였던 1998년에 비해 2001~05년 사이 약 74%정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Clothing&Accessories”가 16%, “Foodstuffs, Detergents & Cosmetics”가 16%로 프랜차이즈 사업분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또한 "Foodstuff, Detergents & Cosmetics"가 24%로 가장 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뒤로 “Cafes-Snacks-Ice-cream”분야가 17%로 2번째로 많은 가맹점을 가지고 있음.
○ 약 65%의 프랜차이즈 사업의 컨셉은 1500만 Euro까지의 매출량을 올리고 있는 중소업체로 이뤄져 있으며 그 중 약 64%는 약 100명 정도의 종업원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2005년 ICAP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그리스 프랜차이즈 사업 분야 비율이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선진국들과 비슷한 비율로 나뉘어져 있는 것으로 보고됨.
○ 경제적으로나 국가 위치로나 비슷한 포르투갈의 국내브랜드 비율은 41%를 넘지 못하고 있는데 비해 그리스 국내브랜드 비율은 약 76.8%를(2005년) 차지하고 있으며 그 비율은 유럽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임.(프랑스 약 89%, 2004년, 스페인 약 80%, 2004).
○ 약 26%의 그리스 국내브랜드가 해외진출에 성공했으며 약 46%의 그리스 국내브랜드가 해외에 가맹점을 낼 계획을 가지고 있음. 해외진출 시장으로 가장 인기를 받고 있는 국가로는 사이프러스이며 그 다음으로는 다른 발칸지역으로 밝혀짐.
○ 그리스 국내 시장의 빠른 발전과 변화를 가만해 볼 때 프랜차이즈 사업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 종류도 더욱 다양하게 나뉘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프랜차이즈의 매력중 한가지는 개안 투자자 혼자가 아닌 본사 전문가와 상담과 경력을 바탕으로 이뤄져 최대한 위험부담을 줄이고 시장진출에 성공을 하는 것임. 더욱 나아가 국가의 실업율을 줄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함.
업종별 프랜차이즈 분포 현황
프랜차이즈 업종 |
Total |
국내브랜드 비율 |
해외브랜드 비율 |
Restaurant |
21,1% |
18,6% |
28,0% |
Food Retailing |
16,8% |
20,0% |
8,0% |
Clothing and Footwear |
13,7% |
12,9% |
16,0% |
Home Improvement |
6,3% |
8,6% |
0,0% |
Non-food Retailing |
22,1% |
25,7% |
12,0% |
Health and Beauty Care |
5,3% |
5,7% |
4,0% |
Business Aids and Services |
5,3% |
2,9% |
12,0% |
Education |
9,5% |
5,7% |
20,0% |
Breakdown between Greek and Foreign Franchises |
|
73,7% |
26,3% |
자료출처 : Franchiseek Limited / http://www.franchiseek.com
□ 그리스의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스낵 – 커피 사업(업체명 : Gregory’s Food Service Group, www.gregorys.gr )
- Gregory’s는 1972년 집안대대로 내려오는 제과점 주인인 Mr. Gregory Georgatos가 Gregory’s라는 작은 샌드위치-스낵가게를 내면서 시작됨.
- 처음 Gregory’s에선 간단한 그리스 전통 치즈파이, 시금치파이, 샌드위치 그리고 간단한 음료와 커피를 주 품목으로 판매함.
- 1990년대 그리스 경제가 발전하면서 음식시장이 활발해지자, Gregory측에서 아테네 시내 2군데에 추가로 가게를 오픈함.
- 이후, 사람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받으며 그리스 전 지역으로 넓혀가던 Gregory’s는 2003년 이후 마케팅 전략을 바꾸기 시작함.
- 바쁜 현대인들을 target market으로 정하고 컨셉은 질이 좋은 패스트푸드(fast, but quality food), 즉 small meal이라는 이미지 메이킹을 시도함.
- 그후, 그리스 시장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Coffee & Bar을 이용, Coffee Right이란 브랜드를 만들어 “Small Espresso Bar” 컨셉으로 다양한 종류의 커피, 차, 신선한 과일쥬스, 음료, 디저트 및 다이어트 미용에 민감한 여성을 타켓으로 여러 종류의 샐러드, 요구르트, 과일 등 Light Meal을 판매함으로써 시장을 넓혀감.
- Coffee Right이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자 Gregory측에서는 그리스 전국에 있는 Gregory’s 가게를 옆으로 확장하면서 그 옆에 Coffee Right가게를 오픈, 두 브랜드의 모자라는 부분을 서로 보충시키는 전략을 세워 판매율을 높임.
- 현재 Gregory’s-Coffee Right은 그리스 전 지역으로 145개, Gregory’s 28개, Coffee Right 3개의 가맹점이 있음. 최근 새로 오픈한 Gregory’s – Coffee Right 9개가 있음.
- 현재 해외 시장 진출로는 Romania에 (Bucharest) 9개의 Coffee-Right 오픈했으며, 다른 발칸지역으로도 프랜차이즈 사업 계획을 가지고 있음.
- 본점은 70개이며 가맹점이 124개임.
Gregory’s – Coffee Right 매출액
|
2002 |
2003 |
2004 |
2005 |
2006* |
SALES |
39.887 |
35.577 |
39.482 |
38.220 |
38.762 |
OTHER OPERATING |
2.820 |
1.992 |
2.062 |
1.920 |
1.823 |
|
42.707 |
37.569 |
41.544 |
40.140 |
40.585 |
자료출처 : www.gregorys.gr
○ 언어학원(업체명 : Eurognosi S.A., www.eurognosi.com)
- 그리스는 유럽 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관광지역으로도 오랫동안 인기를 받아온 국가임.
- 자연스럽게 그리스내에선 유럽 선진국의 언어를 가르치는 언어학원들이 생겼음. 정규학교 과목을 가르치는 학원들에 비해 그 수가 훨씬 많아짐.
- Eurognosi사는 1996년 언어 전문학원을 오픈함. 처음 오픈당시 Eurognosi는 다른 학원들에 비해 가격이 약 1.5배 비싸 : 고급 학원”, 사치라는 말을 들었으나, 오픈 이후 꾸준한 이미지 메이킹과 마케팅을 시도해 언어 학원 분야에서 제 1위로 뽑힘.
타 언어 학원 |
Eurognosi 학원 |
- 주로 7~8가지 언어를 다루거나 1~2가지 언어만 다루는 학원으로 이뤄져 있음. |
- 제2개 국어의 Top5를 인용, 영어·이탈리아어·프랑스어·독일어·스페인어를 다뤄 언어학원의 전문성을 보여줌. |
- 오래된 건물, 오래된 시설, 동네위치 |
- 깨끗한 건물과 심플한 디자인 & 시설, 주요 위치에 자리를 잡고 있음. |
- 언어강사 자격증 취득 그리스인 강사 |
- 언어 강사 자격증 뿐만 아니라 대학 전공 등 모든 자격을 갖춘 외국인 강사 |
- 수업이 그리스어로 설명됨. |
- 모든 수업이 각 언어로 진행되므로서 학생들의 듣기, 말하기에 빠른 효과를 줌. |
- 책과 문제풀이책 위주의 수업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함. |
- 비디오 레코딩으로 speaking 테스트, 헤드폰 리스팅 테스트, 영어 소설책 등 다양한 수업방식을 이용해 듣기·쓰기·말하기 모든 분야를 배울수 있도록 함. |
- 주로 학생들 그룹레슨이며(10~20) 성인인 경우 개인 레슨 밖에 선택여지가 없음. |
- 학생들 레벨에 따라 그룹레슨이며(4~8명) 성인인 경우 전문언어로 직업에 맞춰진 비즈니스 언어부터 기초대화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함. |
- 처음 오픈한 1개 만이 본점이며 그리스와 사이프러스에서 운영하고 있는 나머지 220개의 학원은 가맹점임.
- 최근 몇년 전부터 외국인들을 위한 그리스어 레슨과 더불어 컴퓨터 레슨, 유럽국가 컴퓨터 운전면허 레슨 등 서비스 분야를 넓혀가고 있음.
○ 피부·미용·건강관리 사업 (업체명 : Laserline Clinics, www.laserline.gr)
- 최근 미용·패션시장이 성장하면서 많은 여성들이 피부미용에 신경을 쓰기 시작함.
- 그리스 여름은 최고 45도까지도 올라갈 정도로 햇볕이 뜨겁지만, 바다를 좋아하는 그리스인들은
자외선에 노출될 수 밖에 없음.
- 또한, 주 생활 습관 때문에 많은 그리스 여성들이 하체비만임.
- Laserline사는 이러한 요소를 이용, 피부미용에 관심이 있으며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25~40세의 여성을 타깃마켓으로 정함.
- 얼굴 및 전신 팩·마사지·레이져수술·주름살 제거·제모·다이어트 프로그램 등을 주 상품으로 정해 오픈함. 이후, 다이어트 관련 전문가, 미부미용 전문가, 레이져수술 전문가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고용, 메체를 통해 광고를 함으로써 피부미용 관련 전문업체로 이미지를 부각시킴.
- 많은 여성들로부터 관심을 받기 시작하자, 남성탈모 치료·사우나·스파·아로마치료 등 여러가지 상품을 추가로 제공함으로써 남성 사용자수도 증가하기 시작함.
- 현재 그리스 전국에 32개와 키프로스에 2개의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중 4개는 가맹점임.
○ 아시아음식 체인점(업체명 : Noodle Bar, www.noodlebar.gr)
- 최근 몇년간 그리스에선 아시아 음식에 대해 많은 관심이 생겼으며, 몇십년 동안 사랑을 받아온 중식 이외에 일식·인디아식·태국음식이 관심을 받기 시작함.
- 아무래도 유럽과 먼 아시아 음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식당들은 다른 이탈리아·프랑스 식당 그리고 그리스 현지식당의 질과 양에 비해 값이 비싼편임.
- Noodle Bar는 생소한 음식, 식당 인테리어보다, 캐주얼한 분위기에 모든 사람들이 부담없이 즐겨먹을 수 있는 국수를(noodle) 주 메뉴로 정하고 그 외에 샐러드·수프·side dish·디저트 등을 곁들여 판매함.
- 간단한 점심 및 저녁식사를 하기에 가장 적당한 장소이며 맛과 양도 괜찮음. 국수 한가지라도 배달해주는 이유로 인해 점심시간때 가정집 및 회사들로부터 주문이 많이 들어옴.
- 현재 아테네시에 총 19개가 있으며 이 중 2군데가 본점이고, 나머지 17군데가 가맹점임.
○ 24시간 비디오 셀프 대여점 (업체명 : 24 hrs Self Video, www.videoseven.gr)
- 그리스 상점들의 근무시간은 월·수·토요일은 9:00~15:00, 시에스타(낮잠시간) 습관 때문에 화·목·금요일은 9:00~15:00이며 상점문을 닫았다가 다시 오후 17:00~21:00까지 오픈함.
- 일반인들에게는 별무리가 없는 시간대이지만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겐 요일마다 맞춰 시간을 내는게 힘든 현실임.
- 대부분의 상점들이 일찍 문을 닫는 그리스 문화 습관 속에서 24시간 비디오 대여점이나 24시간 슈퍼마켓들은 생길 여건이 되지 않았음. 하지만 최근 약 3년전부터 24시간 비디오 대여점이 하나둘 생기기 시작함.
- 24시간 셀프 비디오 대여점은 오전 9:00~15:00까지만 직원 한명이 카운터에서 정리를 하며 모든 비디오 대여 및 반환은 컴퓨터 기계에 의해 처리되며 멤버십 신청을 할 때 받은 카드에 어느 정도 돈을 충전한 후 카드를 기계 안에 넣어 빌리고자 하는 영화를 검색해 대여, 반환함.
- 24시간 언제든지 영화를 빌리거나 반환하기 위해선 문 앞에 설치돼 있는 기계에 본인 멤버 카드를 넣어 문을 열고 비디오를 기계 안에 넣어 처리함.
- 24시간 비디오 대여점은 컴퓨터 검색으로 빠른 시간내에 원하는 영화를 찾을수 있으며 24시간 이내에 개인 스케줄에 맞춰 언제든지 돌려줄 수 있으므로 연체료를 물을 확률이 내려감에 따라 많은 청소년 및 직장인들이 24시간 비디오 대여점을 선호하고 있음.
- 2004년에 처음으로 오픈한 24hrs Self Video사는 현재 사이프러스 7개, 그리스 전국에 106개를 오픈함으로써 총 123개의 셀프 비디오 대여점을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한국업체 진출 시 유의점)
○ 보기보다 보수적인 그리스인들은 한국이나 다른 유럽 국가와 달리 빠른 변화를 꺼려하고 있으므로 한국브랜드 가맹점 진출시 생소한 브랜드명으로 비슷한 타업체들과의 경쟁에서 힘들 것으로 예상함.
○ 현지시장 진출시 그리스업체와 협력해 가맹점을 내는 것은 위험부담이 적을 뿐더라 시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됨. 현지업체와 협력전 미리 업체나 상품관련 시장조사를 철저히 하는 것이 바람직함.
□ 참고자료
○ 현지 프랜차이즈 협회
The Franchise Association of Greece
Add:45, Voulis Str., GR-105 57, Athens, Greece
Tel: +30 210-3247218
Fax:+30 210-3247881
Web Site: www.franchising.gr
E-mail: franchiseassociation@franchising.gr
○ 프랜차이즈 관련 전시회
Organizer: KEM- Special Trade Show Marketing
Tel: +30 210-6084550
Fax: +30 210-6084559
Web Site: www.kemexpo.gr
E-mail: info@kemexpo.gr
Contact Person: Mr. Maximilianos Konstantinidis
- 7thFranchise Exhhibition of Northern Greece
Date: 2~4 November 2007
Venue: Hayatt Regency Hotel – Salonica
- KEM World Franchise Exhibition
Date: 29th February ~ 3rd March 2008
Venue: Helexpo Palace – Attica Exhibition and Conference Centre
Add: 39, Kifisias Ave., Marousi, Gr-151 23, Athens, Greece
Tel: +30 210-6168888
Fax: +30 210-6168800
작년 전시회 정보
Total Covered Area: 21.500sq.m.
No. of Delegates: 900
Outdoor Exhibition Area: 1.000sq.m.
○ 프랜차이즈 관련 잡지사
Tel: +30 210-6756200~1
Fax: +30 210-6752864~5
Web Site: www.franchise-success.gr
E-mail: info@franchise-success.gr
자료원 : ICAP 보고서, 그리스 프랜차이즈협회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스트리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4 |
---|---|
프랑스 자동차 부품산업 동향 (0) | 2007.10.24 |
유럽 의류유통업계, Eco-드라이브에 한창 (0) | 2007.10.24 |
폴란드 시장에서 성가가 높아지는 한국車 (0) | 2007.10.24 |
美 정부 ‘충격적 오일쇼크’ 예측 보고서 (0) | 2007.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