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리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최근 가맹점수 연평균 10% 안팎 꾸준히 증가 -
- 외식·건강·미용·애완동물 용품점 등 강세 -
□ 오스트리아 프랜차이즈 시장 동향
○ 과거 McDonald’s 등과 같은 유명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프랜차이즈 형식의 영업이 이제는 업종과 제품을 뛰어 넘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오스트리아에서 그 가맹점 및 매장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잘츠부르크 소재 오스트리아 프랜차이즈협회(ÖFV : Österreichische Franchise Verband)가 발표한 자료 "Statistik 2006 : Franchising in Österreich 2006"에 따르면, 2006년 말 기준으로 오스트리아에는 390개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있으며(이 중 일부 업체는 직영과 프랜차이즈 운영을 병행하고 있음.) 가맹점수 5950개, 매장수 6900개인 것으로 조사됐음. 이는 이전 조사시점인 2004년에 비해 각각 5%(프랜차이즈 업체수), 6%(가맹점수) 증가한 수치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오스트리아인들의 높은 관심도를 잘 반영해 주는 결과임.
연도별 프랜차이즈 업체 및 가맹점수 현황
연도 |
1996 |
1997 |
1998 |
1999 |
2000 |
2001 |
2002 |
2004 |
2006 |
프랜차이즈업체수 |
241 |
250 |
258 |
280 |
305 |
320 |
330 |
370 |
390 |
증감(%) |
11% |
4% |
3% |
8% |
8% |
5% |
3% |
11% |
5% |
가맹점수 |
3,330 |
3,390 |
3,596 |
3,865 |
4,200 |
4,525 |
4,700 |
5,600 |
5,950 |
증감(%) |
10% |
2% |
6% |
7% |
8% |
7% |
4% |
16% |
6% |
자료원 : ÖFV “Franchising in Österreich 2006”
○ 산업 분류별로는 총 390개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서비스(220개), 판매(162개), 제조(8개) 등으로 구성돼 있는 가운데, 가맹점 숫자도 서비스(3365개), 판매(2550개), 제조(35개)인 것으로 조사됐음.
○ 프랜차이즈 매장 한 곳에 평균 6명의 노동력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프랜차이즈 업체 중 오스트리아 업체가 44.9%(175개)를 차지해 국내 업체의 비중이 무척 높은 가운데 독일업체가 총 120개(30.8%) 활동함으로써 그 뒤를 쫓고 있음.
자료원 : ÖFV “Franchising in Österreich 2006”
○ 업종별로는 의류 유통분야가 가장 프랜차이즈가 활성화돼 있었으며, 그 뒤를 자동차 세차·정비 및 부품, 보험 등 금융서비스 분야 등의 순으로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음.
업종별 프랜차이즈 분포 현황
업종 |
가맹점수(개) |
비율(%) |
프랜차이즈업체수(개) |
의류 |
1,035 |
17.4% |
49 |
자동차 세차·정비·부품 |
586 |
9.8% |
16 |
보험 등 금융 서비스 |
554 |
9.3% |
7 |
교육 |
513 |
8.6% |
26 |
요식업(패스트푸드 포함) |
392 |
6.6% |
45 |
건축 및 건설 자재 |
391 |
6.6% |
16 |
스포츠·취미용품 |
292 |
4.9% |
11 |
생활용품 |
202 |
3.4% |
18 |
DIY |
195 |
3.3% |
12 |
기타 |
1,790 |
30.1% |
190 |
계 |
5,950 |
100.0 |
390 |
자료원 : ÖFV “Franchising in Österreich 2006”
○ McDonald’s Austria의 CEO이면서 ÖFV의 회장을 맡고 있는 Harald Sükar 씨는 최근 오스트리아에 불고 있는 프랜차이즈 열풍과 관련해 이 시스템이 갖는 다양한 노하우 전수기능 및 높은 품질 관리 수준 등을 그 이유로 지적했음. 지속적인 교육과 창조적인 상호 커뮤티케이션을 통한 프랜차이즈 업체와 가맹점간의 유기적인 협력구조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양자 모두에게 가장 이상적인 경영형태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임. 이러한 사실은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점인 McDonald’s의 예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세트 메뉴·빅 사이즈 콜라 등 세계적인 히트 상품들이 사실 미국의 한 가맹점 주인의 아이디어에서 비롯됐다는 것을 보더라도 다양한 아이디어의 공급 및 그 활용측면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갖는 장점은 매우 크다 할 수 있음. 따라서 앞으로도 상당 기간 프랜차이즈 형태의 경영시스템은 그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프랜차이즈 업체 Top 10 (매장수 기준)
순위 |
업체명 |
분야 |
매장수 |
가맹점수 |
1 |
Allianz |
보험 |
355 |
255 |
2 |
Raiffeisen–Unser Lagerhaus |
DIY/정원용품 |
280 |
53 |
3 |
VIVA (OMV) |
주유소 |
186 |
186 |
4 |
Helen Doron Early English |
교육 |
170 |
170 |
5 |
Hagebau |
DIY |
163 |
35 |
6 |
McDonald’s |
패스트푸드 |
161 |
61 |
7 |
Quelle Shop |
통신/카탈로그 판매 |
160 |
160 |
8 |
Palmers |
여성용 내의 |
150 |
110 |
9 |
Autual |
시스템 창문 |
105 |
105 |
10 |
UNIMARKT |
슈퍼마켓 |
98 |
30 |
자료원 : ÖFV “Franchising in Österreich 2006”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재기에 성공한 패스트푸드 체인점 “Burger King”
- BURGER KING GmbH
주소 : Werner-Eckert Strasse 16-18, D-81829 München, Germany
Tel : +49-89-63804-0
Fax : +49-89-63804-229
홈페이지 : www.burgerking.at
이메일 : bk_franchise_germany@whopper.com
- McDonald’s와 함께 세계 패스트푸드 체인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Burger King은 오스트리아 시장 진출에 실패한 경험을 가지고 있음. 1980년대에 처음으로 오스트리아 시장에 진출했다가 철수한 후 2000년 3월 복합상영관인 Donauplex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시장에 재진출했음.
- 이후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적극적인 확장 전략, 그릴 고기를 사용한 맛의 우위,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기호의 변화 등과 맞물려 꾸준히 매장수를 늘리는 데 성공함으로써 현재 오스트리아 전역에 24개의 매장이 운영 중에 있음.
- 2005년 5월 또다른 대형 패스트푸드점인 KFC의 오스트리아 시장진출로 성장 동력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으나, KFC가 당초 예상보다 오스트리아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현재 2개 매장) 상대적으로 Burger King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함.
○ 빵집의 대명사 “Anker”
- Ankerbrot AG
. 주소 : Absberggasse 35, A-1100 Wien, Austria
. Tel : +43-1-601 23-0
. Fax : +43-1-601 23-313
. 홈페이지 : www.ankerbrot.at
. 이메일 : kontakt@anker-brot.at
- 1891년에 설립된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제과점·빵집 체인으로 직영점을 포함해 수도 비엔나 및 그 근교에만 180개가 넘는 매장이 운영 중에 있음. Der Mann, Ströck, Felber 등 경쟁업체들의 잇단 등장으로 수익성이 악화돼 심각한 경영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소비자들의 기호 및 취향에 맞는 제품 개발만 선행된다면 오스트리아 국민들의 주식인 빵을 취급하는 제과점은 여전히 매력적인 프랜차이즈 업종 중의 하나임.
○ 애완동물용품 전문점 “Fressnapf”
- Fressnapf Handels GmbH
. 주소 : Josef-Lindner-Strasse 3, A-5071 Wals bei Salzburg, Austria
. Tel : +43-662-8552 00
. Fax : +43-662-8552 00-600
. 홈페이지 : www.fressnapf.at
. 이메일 : info@fressnapf.at
- 현재 오스트리아에는 애완견 48만 마리, 애완 고양이 160만 마리 등 총 200만 마리가 넘는 애완용 동물이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총 인구가 800만이 조금 넘는 오스트리아의 상황을 감안하면 인구 4명당 1마리 꼴로 애완동물을 사육하고 있는 셈으로, 인구의 고령화, 핵가족 및 싱글가족의 증가 등 선진국형 사회구조의 심화 등으로 말미암아 “인간의 친구”인 애완동물의 숫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들 애완동물용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C Nielson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6년 말 기준으로 오스트리아 애완동물용품은 식품(사료)부문만 그 규모가 총 4억 유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독일에 본사를 둔 대형 애완동물용품 매장체인인 Fressnapf은 이러한 시장 상황과 맞물려 오스트리아 내에서도 매우 빠른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현재 44개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는데 향후 지속적인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
○ 건강·미용 분야의 대표적인 이름, 선텐 스튜디오 “Sun Company”
- Sun Company Franchising & Warenhandels GmbH
. 주소 : Richard-Strauss-Strasse 45, A-1230 Wien, Austria
. Tel : +43-1-409-7981
. Fax : +43-1-409 7981-12
. 홈페이지 : www.suncompany.at
. 이메일 : office@suncompany.at
- 최근 건강 및 미용에 대한 관심의 증가에 힘입어 젊은 층을 중심으로 건강한 구릿빛 피부를 만들기 위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여름 한 철을 제외하고는 햇볕이 쨍쨍 내려쬐는 화창한 날씨를 구경하기가 쉽지 않은 오스트리아의 기후 특성상 적당히 햇볕에 그을린 이러한 건강한 피부에 대한 동경은 자연스럽게 선텐 스튜디오를 찾는 사람들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
- 현재 오스트리아에는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닌 다수의 개별 선텐 스튜디오들이 운영 중에 있으나, 시장 인지도 및 소비자들의 신뢰도 측면에서 Sun Company는 오스트리아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 선두 위치를 고수하고 있음. 현재 19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데 꾸준히 그 숫자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통신·카달로그 판매업체 “Quelle”
- Quelle AG
. 주소 : Industriezeile 47, A-4020 Linz, Austria
. Tel : +43-732-78 09-0
. Fax : +43-732-78 09-6669
. 홈페이지 : www.quelle.at
. 이메일 : hermine.schinnerl@quelle.at
- 오스트리아의 대표적인 통신·카달로그 판매업체로 오스트리아 전역에 160개의 실물 매장을 운영 중에 있음. 제품의 구매 및 대금지불 등과 관련해 다소 보수적인 오스트리아 국민들의 특성으로 인해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쇼핑시장의 규모 및 성장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가운데 카탈로그 및 전화 주문을 통한 물품 구입이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오스트리아 1위 업체로서의 높은 시장 인지도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는 등 추가 성장 가능성도 매우 큰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 협회
○ 오스트리아 프랜차이즈 협회(ÖFV : Österreichische Franchise Verband)
- 주소 : Bayerhamerstraße 12, A-5020 Salzburg, Austria
- Tel : +43-662-8742 36-0
- Fax : +43-662-8742 36-5
- 홈페이지 : www.franchise.at
- 이메일 : oefv@franchise.at
자료원 : ÖFV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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