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CBMC/만나

서로 돌아보고 붙잡아주는 관계가 가진 힘

Mайка 2023. 7. 11. 14:14

서로 돌아보고 붙잡아주는 관계가 가진 힘

책임을 통한 힘

 

로버트 제이 타마시

 

우리는 저명한 지도자들이 도덕적, 윤리적 일탈 행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슬픈 소식을 듣거나, 때로는 스캔들에 가까운 소식을 듣게 된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평판을 견고하게 쌓은, 존경과 전문성을 인정받던 사람이 일탈행위가 명명백백 드러나서 하루아침에 무너진다.

우리는 도덕적 또는 윤리적 범죄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저명한 지도자들의 슬프고 추악한 이야기를 원하는 것보다 더 자주 듣습니다. 강한 평판을 쌓고 자신의 직업 내에서 존경과 찬사를 얻은 사람은 비행이 밝혀졌을 때 갑자기 모든 것이 무너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아마도 우리는 머리를 흔들면서 의아해할 것이고, 장차 이스라엘의 왕이 될 다윗이 사울 왕과 그의 아들 요나단이 전장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부르짖었던 탄식을 떠올리게 될 것이다.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도다 (사무엘하 1:19). 이 외에도 지도자의 대실패에 관한 소식을 들을 때 우리의 마음에는 몇 가지 질문이 더 떠오를 것이다. 그 사람이 그것을 피해 갈 수는 없었을까? 사전에 그 사람이 경력 면에서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어떤 조짐이 있지 않았을까?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사울 왕과 그의 아들 요나단이 이스라엘 밭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용사들이 어찌하여 엎드러졌는고” (사무엘하 1:19) 라는 이스라엘의 미래 왕 다윗의 슬픈 말을 떠올리며 이상하게 생각하고 머리를 흔듭니다. 전투. 리더의 엄청난 실패에 대해 들을 때 마음속에 다른 질문이 떠오를 수 있습니다. 피할 수 있었을까? 이 개인의 경력이 엄청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는 초기 징후가 있었습니까?

 

성경은 수많은 경고를 통해 그런 일이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예를 들면, 고린도전서 10:12 그런 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 잠언 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라고 경고하고 있다.

성경은 그러한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 10장 12절은 이렇게 경고합니다. 잠언 4장 23 절은 “무엇보다도 네 마음을 지킬지어다 네가 행하는 모든 일이 이에서 나느니라”고 경고합니다 .

 

성경은 초기에는 하나님과의 동행을 잘 시작했으나, 도중에 죄에 빠져서 비참한 결말을 맞이한 수많은 사람의 이야기를 적지 않은 지면을 할애해서 보여주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런 사람 중에는 다윗왕도 포함된다. 사무엘상 11장은 다윗왕이 간음을 저질렀을 뿐만 아니라, 충신 우리야를 죽이라고 지시했던 사실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불완전한 존재인 우리는 모두 과연 실족하는 것을 피할 수 없을까?  

성경 페이지에는 하나님과 잘 동행하기 시작했지만 도중 어딘가에서 끔찍한 결과를 초래한 죄의 영역에 사로잡힌 많은 사람들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들 중 한 사람은 사무엘하 11장에서 간음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기 위해 충성스러운 장교인 우리아를 죽이라고 지시한 다윗 왕이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불완전하기 때문에 그러한 실패가 불가피하다는 의미입니까?

 

이것을 예방할 방법은 당신이 믿을 만한, 그리고 당신에게 솔직하게 말해줄 수 있는, 한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과 서로서로 돌아보고 붙잡아주는 관계를 맺는 것이다. 이것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여러분들은 나에게 어떤 질문이라도 할 수 있습니다. 내 인생의 모든 영역에서요.”라고 기꺼이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그들이 당신의 실패를 감지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당신이 하려는 일들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고, 당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느낄 때 경고를 해주기 위해서이다. 아래에는 성경이 제시해 주는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원리들이 나와 있다.

한 가지 예방 조치는 귀하가 신뢰하고 귀하에게 정직할 것이라고 알고 있는 한 명 이상의 사람과 책임 관계를 수립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그들에게 '내 삶의 모든 영역에 대해 어떤 질문이든 할 수 있습니다.'라고 기꺼이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의 목적은 그들이 당신의 실패를 포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하고 당신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감지하면 경고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은 성경에 나오는 몇 가지 유용한 원칙입니다.

 

우리는 서로를 날카롭게 해줄 수 있다. 우리는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서로를 돌아보고 붙잡아주는 관계를 통해, 상대에게 반대 방향 마찰을 일으켜 주는 건설적인 마찰을 통해 유익을 누릴 수 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잠언 27:17)

우리는 서로를 날카롭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책임 관계를 돌보고 서로에게 최선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비비는 "건설적인 마찰"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다른 사람을 날카롭게 한다” (잠 27:17).

 

우리는 여러 사람들이 함께 해줄 때 힘을 얻을 수 있다. 사람이 고립되어 있을 때 잘못된 행동, 지혜롭지 못한 행동이라는 걸 알면서도 그것을 행하면서 합리화하거나, 하물며 스스로를 속이기도 한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 (전도서 4:9-12)

우리는 숫자에서 힘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립된 상태에서 우리는 잘못되었거나 현명하지 못한 일을 하도록 자신을 합리화하거나 속일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하여 좋은 결실을 얻음이라. 사람이 넘어지면 그의 친구가 그를 일으켜 세울 것이요…” (전도서 4:9-12).

 

우리 모두에게는 격려가 필요하다. 사람이 유혹에 가장 약할 때가 바로 사기가 떨어져 있을 때이다. 우리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는 사람들은 주님이 있기에 희망이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히브리서 10:24-25)

우리 모두는 격려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유혹에 가장 취약해질 수 있는 것은 낙심의 때입니다. 우리를 격려하는 사람들은 우리가 주님 안에 있는 희망을 상기시켜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서로 격려하여 사랑과 선행을 격려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히 10:24-25).

 

잘못을 저질렀을 때 우리는 믿을 만한 사람들에게 그것을 털어놓을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죄를 숨겨서 그 죄에 삼킴을 당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죄에서 벗어나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지 상담과 조언을 해줄 수 있는 믿을 만한 인생 파트너들에게 고민을 털어놓아야 한다.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백하며 병이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야고보서 5:16)

우리는 실패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털어놓을 수 있습니다. 죄를 숨기고 죄책감에 사로잡히도록 내버려 두는 대신, 우리는 정상으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해 귀중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책임 있는 파트너를 신뢰합니다. “그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있어” (약 5:16).

 

 

적용 및 토론주제

반성/토론 질문

 

1. 한 때 존경받고 유명했던 인물이 도덕적으로 또는 윤리적으로 잘못된 행동에 빠진 것을 알게 될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나요? 어떻게,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의아했었나요? 당신의 생각을 말해보세요.

한때 크게 존경받던 저명한 인물이 도덕적 또는 윤리적 범죄에 얽매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합니까? 왜,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는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대답을 설명하십시오.

 

 

 

2. ‘서로 책임져줌(서로 돌아보고 붙잡아준다)’는 말을 들을 때 당신은 어떤 느낌이었나요? 긍정적인 느낌이었나요? 아니면 부정적인 느낌이었나요? 이번 월요일 만나를 읽기 전이라면 당신은 서로 책임져줌에 대해 뭐라고 정의했을 것 같은 가요?

'책임감'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 당신의 반응은 무엇입니까? 포지티브 또는 네거티브? 이 월요일 만나를 읽기 전에 책임을 어떻게 정의하겠습니까?

 

 

 

3. 어떤 사람들은 ‘서로 책임져줌의 관계를 맺는 것에 동의하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일부 사람들이 책임 관계를 맺는 데 동의하는 것이 왜 어렵다고 생각합니까?

 

 

 

4. 당신은 누군가와 ‘서로 책임져줌의 관계를 맺고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경험은 어떠했나요? 그 관계를 통해 어떤 유익을 누렸나요?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들과 서로 책임져줌의 관계를 맺을 때 안 좋은 점들이 떠오르는 게 있나요?

누구와 책임 관계가 있습니까? 만약 그렇다면, 그 경험은 당신에게 무엇이었습니까? 그것이 당신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했습니까? 한 명 이상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지는 것의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참고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아래구절을 참고하세요.

참고: 성경이 있고 더 읽고 싶다면 다음 구절을 고려하십시오.

 

잠언 12:15; 18:2, 4, 12, 24, 19:3, 8, 16, 20, 27; 야고보서 3:13-18

잠언 12:15, 18:2, 4, 12, 24, 19:3, 8, 16, 20, 27; 야고보서 3:13-18

 

  • (잠언 12:15) 미련한 자는 자기 행위를 바른 줄로 여기나 지혜로운 자는 권고를 듣느니라
  • (잠언 18:2) 미련한 자는 명철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자기의 의사를 드러내기만 기뻐하느니라
  • (잠언 18: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 (잠언 18:12) 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 (잠언 18:24) 많은 친구를 얻는 자는 해를 당하게 되거니와 어떤 친구는 형제보다 친밀하니라
  • (잠언 19:3)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 (잠언 19: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 (잠언 19:16)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자기의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 (잠언 19: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 (잠언 19: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 (야고보서 3:13-18) 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냐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14 그러나 너희 마음 속에 독한 시기와 다툼이 있으면 자랑하지 말라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하지 말라 15 이러한 지혜는 위로부터 내려온 것이 아니요 땅 위의 것이요 정욕의 것이요 귀신의 것이니 16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 17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18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출처: CBMC INTERNATIONAL

※번역 및 편저: 서진희 <기독교전문 서적 번역가, 21회 한국기독교 출판문화상 수상작 번역, 영어프렌드 미국원어민 온라인 어학원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