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서영 기자
- 승인 2022.01.13 17:46
MZ세대용 레시피 능력 뛰어나고 HMR 등 성장성 막강
GS리테일이 푸드 스타트업 '쿠캣(COOKAT)'을 550억 원에 인수한다.
이번 인수에서 GS리테일은 구주 매수 및 신주 발행 등을 포함해 약 550억 원을 투자한다. 또 재무적 투자자로서 NH투자증권 PE본부(NH PE)가 참여해 신주 발행 등에 약 300억 원을 투자한다. GS리테일이 쿠캣 경영권을 인수함과 동시에 최대주주가 되고, 쿠캣은 GS리테일 자회사로 편입될 예정이다. 경영은 기존 대표이사인 이문주 대표가 계속해서 맡는다.
2014년에 설립, 미디어 채널 ‘오늘 뭐 먹지’와 이커머스 플랫폼 ‘쿠캣마켓’을 운영해 온 쿠캣은 국내외 SNS 팔로워만 3300만여 명으로 MZ세대의 감성과 취향을 겨냥한 푸드 레시피와 식품업계의 신제품 출시 소식 등을 콘텐츠로 제작하는 능력이 탁월하다는 평이다. 또 쿠캣마켓의 자체 브랜드(PB) 상품은 장류, 디저트류, 가정간편식류 등 220여 개에 달한다. 쿠캣의 지난 2020년 매출액은 39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GS리테일 측은 이번 인수를 통해 오프라인 플랫폼과 쿠캣의 시너지를 추진, MZ세대 고객을 최대한 유입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GS25×쿠캣마켓 플래그십 매장 출점 △냉동 외 상품으로 취급 카테고리 확대 △MZ세대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 및 출시 등을 전개한다.
아울러 퀵커머스 분야에서는 요기요, 쿠캣 마켓 등을 통한 동시 판매 상호 시너지 구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커머스 분야에서는 GS리테일의 상품 소싱력을 기반으로 한 상품 카테고리 확장 등을 계획하고 있다.
GS리테일 신사업부문 이성화 상무는 “이번 인수는 3300여만 명에 이르는 글로벌 MZ세대 고객을 1만 6000여 오프라인 플랫폼으로 모셔올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된 것”이라며 “이를 통해 GS리테일은 더욱 감각적이고 차별화된 MD로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출처 : 식품음료신문(http://www.thinkfood.co.kr)
기사원문 : https://www.thinkfood.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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