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CBMC. 만나

일의 숨은 목적

KBEP 2019. 7. 8. 14:07

일의 숨은 목적


당신은 왜 일하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민의 여지도 없이생활비를 벌기 위해서요.” 혹은꿈꾸는 삶을 살기 위해 일합니다.” 또는일을 해야 각종 청구서의 돈을 지불할 수 있으니까요.”라고 대답할 것이다. 이 중 틀린 대답은 하나도 없지만, 이것으로 충분한 것인가?

 

최근에 한 조찬 모임에 참석했는데, 그날 강사로 오신 분은 다른 관점에서 이 질문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렇게 질문했다. “당신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합니까? 아니면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일합니까?”

 

의심의 여지 없이, 일은 우리의 기본적인 생활과 재정적 의무를 이행할 수 있게 해준다. 청구서는 저절로 갚아지지 않는다. 음식과 옷, 그 외 생필품 역시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무언가가 필요할 때, 그것을 얻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그러나 강사가 언급한 것처럼, 만약 우리가 일을 월급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생각한다면, 일을 하나의 기회로 보지 못하고 단지 의무로만 간주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 우리가 하고 있는 일들과 주어진 책임을 통해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경찰관은 법을 어기는 사람들을 체포하고 돈을 버는 것이 자신의 임무라고 생각하거나, 또는 자신의 권위와 역할을 사용하여 지역사회를 더욱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결단과 헌신으로 매일의 업무를 시작할 수도 있다. 교사는 자신의 직업을 그저 주요 수입원으로 생각하거나, 학생들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쳐 그들을 생산적인 사람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하나의 통로로 여길 수도 있다.

 

의료계, 법계, 또는 고위 간부직 등의 종사자들은 자신의 직원들로 하여금 꽤 좋은 수입을 벌게 해준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바와 같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절대 만족할 수 없다. 어느 한 부유한 사업가는 "얼마면 충분할 것 같습니까?"라는 질문을 받자마자 곧바로, "조금만 더요."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은 곧 수그러들게 된다. 하지만 그 초점이 세상과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만들어 내는 데 있다면, 우리의 일터에서 날마다 얻을 수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보상에는 한계가 없을 것이다.

 

성경에서는 이 진리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다루고 있다.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우리는 선을 행하도록 창조되었다. 성경 어디에도 일의 목적이 오직 "생활비를 벌기 위한 것"이라고 쓰여 있지 않다. 성경은, 각자에게 맡겨진 일이 우리가 감당할 수 있도록 특별히 예비하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2:10)

 

우리의 일을 통해 점점 더 커져가는 세상의 어둠 가운데 빛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말미암아 점점 더 부정적으로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시대의 어두움과 절망은 점점 더 짙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각자의 일을 통해 희망의 빛을 전하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통해 그 분께서 제시하신 생명을 일으키는 진리와 원칙을 전하는 특권이 주어졌다.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5:16)

 

잘 마무리된 일을 통해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구체적이면서도 특별한 은사와 능력을 허락하셨다. 나에게 맡겨진 일을 하며 동시에 이웃을 섬길 때,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일이다.

손이 일을 얻는 대로 힘을 다하여 할지어다…” ( 9:10)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너희는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3:24)


묵상 토론 주제

Reflection/Discussion Questions

 

 

1. "왜 일하는가?"라는 질문을 보았을 때, 당신의 대답은 무엇입니까

When you initially read the question, “Why do you go to work?” what was your answer?

 

 

 

2. 단지 수입이나 생활비를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은 일하는 목적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는다는 말에 동의합니까? 왜 그런가요? 혹은 왜 그렇지 않나요?

Do you agree with the statement that working just to earn an income or to make a living is not a good enough reason for going to work? Why or why not?

 

 

 

3.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당신의 직업을 통해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이미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까?

What does it mean to make a difference through the work we do? What kind of difference do you think you can make – or are already making – through your work?

 

 

 

4. 일상적이고도 단조로운 업무와 책임 속에서 "전심을 다 해하여" 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How can we go about working “with all our might” or “with all our heart,” even in the midst of mundane, uninspiring tasks and responsibilities we must perform?

 

 

 

l  참고: 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구절을 참고하세요.

잠언 12:24, 14:23, 22:29; 전도서 11:6; 로마서 12:9-13; 디모데후서 3:16-17

 

NOTE: If you have a Bible and would like to read more about this subject, consider the following passages:

 

l ( 12:24) 부지런한 자의 손은 사람을 다스리게 되어도 게으른 자는 부림을 받느니라

l ( 14:23)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

l ( 22:29) 네가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l ( 11:6)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 될는지, 저것이 잘 될는지, 혹 둘이 다 잘 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l ( 12:9-13)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l (딤후 3:16-17)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l  출처: CBMC INTERNATIONAL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