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CBMC. 만나

잘못된 의사소통의 위험성

KBEP 2019. 1. 7. 17:15

잘못된 의사소통의 위험성


의사소통에서 흔히 발생하는 실수를 강조하는 간단한 원칙이 하나 있는데, 요점은 아래와 같다.

"말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히 무슨 말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 원칙을 잘 지키지 못하면 사업뿐만 아니라 관계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회사에서 맡았던 한 행사를 통해 나는 이를 확실히 깨달을 수 있었다.



이는 우리 기관의 중요한 비즈니스 오찬 행사였고, 시작은 순조로웠다. 하지만 손님들이 샐러드를 다 비울 때쯤, 다음 음식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행사 프로그램은 막 시작하려고 하는데, 식사는 나타나질 않는 것이었다!




마침내 손님들은 식사를 받을 수 있었고 발표도 계획대로 진행되었지만, 우리 팀뿐만 아니라 호텔 직원들은 엄청난 긴장감에 사로잡혀야만 했다. 행사 시간인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가 아닌, 정오부터 오후 2시까지 행사장을 사용하겠다는 계약서에 서명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 수 있었다.




행사에 관한 서류를 꼼꼼히 살피지 못한 나의 실수로 인하여 시간을 수정할 겨를이 없었던 호텔은, 식사시간에 맞춰 제때 오찬을 준비하지 못했다. 작은 오해라 생각될 수도 있지만, 이는 행사 기획자들을 매우 당황케 했고, 자칫하면 큰 행사를 망칠 수도 있었다. 좌석 배치, 인원수, 메뉴 및 기타 세부사항 등 그 밖에 계약서상의 모든 것들은 정확했다. 하지만 하나의 작은 잘못된 소통이 모든 것을 망칠 뻔했다.




의사소통에 관하여 이야기할 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말이나 글, 또는 표현 방법에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실제 말로 내뱉지 않은 부분, 즉 이처럼 행사 시간에 대한 혼란이 발생한 경우, 이는 성공과 실패에 결정적 요인이 될 수 있다. 나는 성경이 의사소통의 위험성에 대한 좋은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말하거나 말하지 않는 것이 그릇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깨달으라.

전도서 5장 6절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네 입으로 네 육체가 범죄하게 하지 말라…” 디테일에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도록 하는 것은 의사소통의 실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분명 나는 식사 서비스를 지연시키려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불충분한 의사소통은 생각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잠재적 실수를 대비하라.

만약 내가 행사 시간에 대한 주요 세부사항들을 호텔 측과 상호 확인하고 재점검하고자 더 부지런히 움직였더라면, 이와 같은 불필요한 민폐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명철한 자의 마음은 지식을 얻고 지혜로운 자의 귀는 지식을 구하느니라.” (잠언 18장 15절)



사소한 세부사항조차도 실패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인지하라.

구약성경의 한 구절에서는 이렇게 경고한다.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꽃이 피었음이라.” (아가서 2장 15절)

이 말씀의 맥락이 사업장은 아닐지 몰라도, 여전히 일터에 적용 가능하다. 업무 가운데 매일같이 마주치는 ‘작은 여우들’이 별 대수롭지 않게 느껴질 지 몰라도, 적당히 주의하지 않으면 그들이 상상 그 이상의 혼란을 일으킬 지도 모른다.



결론적으로는, 식사가 지연되었음에도 행사는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나의 실수로 인한 결과는 굉장히 달랐으며, 이는 결코 잊지 못할 교훈으로 남았다.


묵상 토론 주제

Reflection/Discussion Questions

 

 

1. "말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정확히 무슨 말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라는 말은 어떤 의미로 다가옵니까? 

When you hear, “It’s not what you say – it’s EXACTLY what you say,” what does that mean to you?

 

 

 

2. 위의 예시처럼, 잘못된 의사소통의 경험이 있습니까? 그 결과는 어땠습니까? 그 결과가 심각한 영향력을 끼쳤나요? 그 후 어떻게 해결되었습니까?

Can you think of a miscommunication you experienced similar to the one described here? What were the consequences of that – was the impact very serious? How was it resolved?

 

 

 

3. 잘못된 의사소통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어떻게 대비하면 좋겠습니까? 물론 때때로 불가피한 실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떻게 반응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How can we be proactive in ensuring that such miscommunications are avoided? Of course, mistakes will inevitably occur at times. When they do, what is the best way for us to respond?

 

 

 

4. 개인 또는 사업상의 의사소통에 적잖은 문제를 일으키는 ‘작은 여우’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What other “little foxes” can you think of, relating to communications whether individually or corporately, that can create considerable problems?

 

 

 

l  참고: 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구절을 참고하세요.

잠언 10:4, 14:23, 16:21, 19:11, 21:5, 22:3, 27:23-27

 

NOTE: If you have a Bible and would like to read more about this subject, consider the following passages:

 

 

l ( 10:4)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l ( 14:23) 모든 수고에는 이익이 있어도 입술의 말은 궁핍을 이룰 뿐이니라

l ( 16: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l ( 19:11)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l ( 21:5) 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l ( 22:3) 슬기로운 자는 재앙을 보면 숨어 피하여도 어리석은 자는 나가다가 해를 받느니라

l ( 27:23-27) 23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의 음식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l  출처: CBMC INTERNATIONAL

l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