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CBMC/만나

적절히 계획하고 준비하기

KBEP 2019. 1. 2. 16:30

적절히 계획하고 준비하기



2019년을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싶은가? 승진을 기대하거나 새로운 직장을 찾으려 하는가? 직종이나 업종을 완전히 바꿔보고 싶지는 않은가? 혹은 어쩌면 당신의 새해 가장 큰 소망은 더 나은 자신이 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또 하나의 해가 끝나가는 시점, 이때 우리는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며 점검하고 새로운 한 해를 계획하게 된다. 지난 날을 되돌아보는 것과 새로운 날을 계획하는 것을 비교했을 때 계획에는 한 가지 이점이 있다. 과거는 바꿀 수 없으며, 우리는 단지 이를 평가할 뿐이다. 그러나 계획에 있어서는 우리가 원하는 것과 그 시기, 방법, 장소, 심지어는 그 이유까지도 스스로 결정하여 새롭게 시작할 수 있다.

 

계획에 있어서 보편적으로 고려되는 한가지 요소가 바로 목표 설정이다.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봤을 때, 우리는 지난 1년간 일어났던 일과 미래에 대한 기대를 고려하여 특정 수준의 이익과 생산성, 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물론 계획은 개인의 단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우리는 개인, 그리고 일에 관한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할 수 있고, 현재의 삶에서의 위치와 앞으로 미래에 도달할 위치를 목표로 설정할 수도 있다.

 

우리는 지난 12동안 이뤄왔던 일들을 더 견고히 하거나, 그간 달성하기에 벅찼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삶 가운데 중요한 변화를 시도해야 할지도 모른다. “점점 좋아지거나 나빠지거나 둘 중 하나라는 격언처럼,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 살아갈 날들을 바라보며 어떻게 하면 더욱 나아질 있을까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다.

 

효과적인 목표 설정 계획에 대한 수많은 기사와 책들이 있지만, 성경에 나온 가르침과 지침을 고려하지 않고 쓰여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성경에서가르침은 특히 우리로 하여금 목표와 계획의 중요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새해를 준비하는 시점에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사항들을 다같이 살펴보자.

 

(). 많은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어 꿈꾸던 삶을 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살아간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인생을 향한 적절하고도 현실적인 관점을 유지하라고 조언한다.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 네가 어찌 허무한 것에 주목하겠느냐 정녕히 재물은 스스로 날개를 내어 하늘을 나는 독수리처럼 날아가리라.” (잠언 23 4-5)

 

탁월함. 우리는 있는 만큼 최선을 다해 일해야 한다. 이는 자신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우리는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을 드러내는 존재임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2 10)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하여 주께 하듯 하고 사람에게 하듯 하지 말라. 이는 기업의 상을 주께 받을 아나니 너희는 그리스도를 섬기느니라.” (골로새서 3 23-24)

 

바른 초점. 잘 세운 목표라고 어떻게 자신할 있는가? 우리가 만들어낸 계획들이 올바른 동기로부터 나온 것이라 어떻게 확신할 있는가?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마태복음 6 33)

 

겸손. 목표를 세울 우리는겸손 같은 성품을고려하지 않는다. 그러나 겸손이야말로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매우 중요한 가치이다.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상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잠언 22 4)


묵상 및 토론 주제

Reflection/Discussion Questions



1.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함에 있어서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까? 장기적인 계획과 목표 설정을 위해 어떤 과정을 거칩니까?  

Are planning and goal-setting important activities for you at the end of one year and the beginning of a new one? What kind of process do you use for making long-term plans and establishing goals?


2. 이미 내년도 계획을 세웠다면, 다음 해에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If you have progressed in your planning for the next year, what are some of the goals you intend to pursue?


3.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세울 때 성경적 원리를 지침으로 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를 실천하고자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What are your thoughts about using principles from the Bible as guidelines for goal-setting and planning? Have you ever considered doing that? Explain your answer.


4. 성경적 원리와 가르침을 목표 설정과 계획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 혹여 방해가 되진 않을까요? 

How can biblical teachings be factored into planning and the setting of goals? How do you think they might actually interfere with the planning process?



참고: 성경에서 이 주제에 관련된 내용을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구절을 참고하세요.

시편 37:4-5,7; 잠언 3:5-6, 4:18-19, 16:1-4,9, 19:21, 20:24, 21:30, 27:1


NOTE: If you have a Bible and would like to read more about principles it presents, consider the following passages:


 (시 37:4-5) 4 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그가 네 마음의 소원을 네게 이루어 주시리로다 5 네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그를 의지하면 그가 이루시고

 (시 37:7) 여호와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리라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 때문에 불평하지 말지어다

 (잠 3:5-6) 5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6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 (잠 4:18-19) 18 의인의 길은 돋는 햇살 같아서 크게 빛나 한낮의 광명에 이르거니와 19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걸려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

 (잠 16:1-4) 1 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부터 나오느니라 2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3 너의 행사를 여호와께 맡기라 그리하면 네가 경영하는 것이 이루어지리라 4 여호와께서 온갖 것을 그 쓰임에 적당하게 지으셨나니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

 (잠 16:9)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

 (잠 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 (잠 20:24)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

 (잠 21:30) 지혜로도 못하고, 명철로도 못하고 모략으로도 여호와를 당하지 못하느니라

 (잠 27:1)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네가 알 수 없음이니라



출처: CBMC INTERNATIONAL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