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BMC. 만나

지혜와 지식, 그리고 명철

by KBEP 2018. 9. 3.

지혜와 지식, 그리고 명철

당신이 나와 비슷한 사람이라면, 아마 상당한 시간을 수많은 업무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지혜를 구하는데 사용할 것이다. 또한 지식과 명철이 의사결정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에도 동의할 것이다. 성경의 많은 구절들에서 발견한 특이점은 지혜와 지식 그리고 명철 이 세 단어를 한꺼번에 언급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 세 단어는 각각 다른 의미를 갖고 있지만, 성경에서는 이들이 서로의 의미를 보완한다고 말하고 있다. 성경에서 ‘명철’은 하나님의 말씀을 배움으로부터 나온다고 이야기 한다. ‘지식’은 우리의 경험과 재능으로부터 나오며, 이러한 명철과 지식이 시간이 지나면서 쌓이는 것을 ‘지혜’라 일컫는다. 궁극적으로 이 세 가지는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잠언 26절에서는 이렇게 가르치고 있다.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입에서 내심이며.”

 

단어들이 서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이해하기 위해 하나씩 따로 살펴보자. ‘명철 히브리어 원어는 판단력 있는 민감한 통찰력이란 뜻을 갖고 있다. 한번은 컨설팅 고객 사람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와 명의 자문위원에게 도움을 요청한 적이 있다. 자문위원은 부도덕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가 제시한 해결책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다른 해결책을 제시할 있었던 이유는, 바로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그분의 지혜와 명철을 구했던 시간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욥기 28 28 말씀은 이렇게 교훈한다.

사람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지혜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명철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감각들을 이용해 귀로 듣고 눈으로 관찰해야 한다. 하지만 상황에 맞는 올바른 판단력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로부터 온다.

 

지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경험과 재능, 달란트와 은사로부터 온다. 무언가를 배울 만큼의 겸손이 우리 안에 있다면, 마주하는 모든 상황들을 통해 우리는 깨달음과 지식을 얻을 있다.

 

젊은 시절, 입사한 은행 신입사원으로서 중소기업 융자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나는, 번째 업무부터가 아주 엉망이었다. 중소기업 융자관리는 주의해야 세부 사항이 많고, 수십 가지의 문서를 요구하는 매우 골치 아픈 업무이다. 아무런 경험이 없던 나는 대출 신청서를 엉망으로 작성하여 상사로부터 지적을 받게 되었지만, 이러한 실패를 겸손히 받아들였다. 실패를 통해 중소기업 융자관리 담당자로서 필요한 많은 지식을 얻을 있었고, 이후 분야에서 전문가로 거듭나게 되었다.

 

잠언 1 7절 말씀은 이렇게 가르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하나님을 경외함(경건한 경외심)은 우리에게 필요한 지식과 탁월해지는데 필요한 겸손을 더해준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지식과 명철이 쌓이는 것을 지혜 일컫는다. 많은 실수를 반복한 얻게 되는 지식에서 지혜를 얻게 된다. 지혜가 전략적이라고 한다면, 지식은 보다 전술적이라고 있겠다.

나의 사업은 21% 대출 이자를 안고 시작했다. 이로 인해 뼈아픈 교훈을 얻었지만, 사업 과도한 대출을 고민하는 많은 고객들에게 부채의 위험성을 상담하는 지혜 또한 얻게 되었다.

 

속에서 배우는 많은 교훈들은 지혜를 얻는 통로로 사용되곤 한다. 그러나 한번 강조하자면 이를 위해서는 겸손이 필요하다. 잠언 9 10 말씀에서처럼 말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토론 적용 주제

 

1. 월요만나를 읽기 전으로 돌아간다면, 지식과 명철 그리고 지혜를 어떻게 구분하겠습니까

 

 

2. 저자가 설명한 세 단어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당신의 관점에서 이러한 차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당신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3. 지식, 명철, 지혜 이 모두가 하나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에 동의합니까? 왜 그러한가요?

 

 

4. 당신은 이 세가지 중 어떤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까?

 

 

 

 

※ 참고:

l ( 3:13-15) 13 지혜를 얻은 자와 명철을 얻은 자는 복이 있나니 14 이는 지혜를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낫고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나음이니라 15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니 네가 사모하는 모든 것으로도 이에 비교할 수 없도다

l ( 10:14-15) 14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간직하거니와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에 가까우니라 15 부자의 재물은 그의 견고한 성이요 가난한 자의 궁핍은 그의 멸망이니라

l ( 14:8) 슬기로운 자의 지혜는 자기의 길을 아는 것이라도 미련한 자의 어리석음은 속이는 것이니라

l ( 15:7) 지혜로운 자의 입술은 지식을 전파하여도 미련한 자의 마음은 정함이 없느니라

l ( 15:21) 무지한 자는 미련한 것을 즐겨 하여도 명철한 자는 그 길을 바르게 하느니라

l ( 16:16) 지혜를 얻는 것이 금을 얻는 것보다 얼마나 나은고 명철을 얻는 것이 은을 얻는 것보다 더욱 나으니라

l ( 16:21) 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l ( 18:4) 명철한 사람의 입의 말은 깊은 물과 같고 지혜의 샘은 솟구쳐 흐르는 내와 같으니라

l ( 19: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l  출처: CBMC INTERNATIONAL

l  번역: 한국기독실업인회 www.cbm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