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음식점의 경영사례
세계화로 성공한 사례의 특징은 음식점들의 이미지를 문화와 함께 표한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음식과 그에 담긴 독특한 문화를 표현하여 탄탄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것이다. 이처럼 기업이 지닌 혹은 기업이 보여주고자 하는 문화는 고객을 사로잡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이 만들어내는 상품은 문화와 결합해서 더 큰 가치를 발산하고 있다.
한식의 퓨전화,고급화를 내세운 우래옥은 1984년 미국LA한인 타운에서 시작하였고, 1992년 "냉명과 불고기"의 대명사였던 우래옥이 LA베버리 힐스에 진출함으로써 미국 주류사회에 파고들었다.
7년뒤 1999년에는 소호에 또 하나의 지점을 열었고, 한인식당이 아닌 미국 식당 주인으로 성공했다.
감각적이고 세련된 인테리어와 외국인의 입맛에 맞춘 고급화된 한식메뉴등으로 가족 언론에서 큰 호평을 받고있는 우래옥은, 창의적 아이디어가 가미된 고급스러운 한국음식으로 미국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뉴욕 타임즈의 음식점 평가에서 별 3개를 획득하였으며 호텔식 서비스와 실내 인테리어, 고급스러운 그릇, 오픈키친,세련된 직원 매너등 요리외적인 면에서도 높이 평가 받고있다.
외국인 주방장의 손으로 시도된 '창의적인 한식' 이 현지의 좋은 반응을 받았는데, 뉴욕 소호 매장의 총주방장은 온두라스 출신의 ' 엘레이자 마르티네즈'로 15년이상 한국 음식을 요리한 조리사이다.
그는 불고기, 찌개, 부침개, 바베큐 등 기본 메뉴와 토끼고기 산적, 해물순대,은대구조리 등 창의 적인 메뉴를 개발하여 초기에는 손님의 90%이상이 현지인 이었으나 국내에도 많이 소개되면서 한국인의 방문이 늘고있다. 특히 젊은 뉴요커의 선호도가 높으며, 각종 모임장소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 상위에 랭크되고 있고 일본 언론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으며, 메뉴의 특성상 냄새가 많이 배는 숯불구이를 대신한 바베큐 형태의 불고기, 갈비등으로 한국음식의 육류요리를 선보여 호평을 받고있다.
호텔 신라의 서라벌은 고급스러운 한국음식과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한국음식문화를 개발하고 알리는데 호평을 받고있다. 예를 들면 보편적 한국메뉴의 고급화와 조선시대의 궁중요리를 재현하는 등 전통음식의 개발과 보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유명 외국인사들을 대상으로 한국음식 교육에 앞장서는 등 '민간외교사절' 역활을 하고 특급호텔로서 드물게' 호텔요리'의 조리법을 공개하여 한식 보급에 힘쓰고 있다.
<고찰>ˇ092부B김동우
위의 내용처럼 다양한 마케팅 방식과 식품에서 가장 중요한 유통, 품질관리, 그리고 현지화를 통한 세계화전략에서 우리 음식을 해외에 널리 알릴수 있는 방안을 엿볼수 있었다. 또 세계 각국에 한국 요리는 다양하 모습으로 진출하고있다.
이렇듯 한식의 성공 사례를 보면 단순히 먹거리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고 그 나라의 전통과 문화를 함께 선보이면서 여러가지 모양으로 선보이고있다. 이런 모습들을 통해서 많은 이들에게 한국을 인식시켜준다. 음식은 사람이 살아가는데있어서 정말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한식은 현재 세계에서 각광 받고있다. 한식이 가진 건강식, 그리고 저열량식의 장점과 함께 한국적인 식문화를 차별화된 새로움을 보여주는 것이 한식을 세계화를 이루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되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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