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스크랩] [우크라이나]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KBEP 2008. 7. 1. 23:32

[우크라이나]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연간 20% 신장 -

 

보고일자 : 2007.10.18.

김창식 키예프무역관

kotraiev@ gt.com.ua

 

 

□ 늦게 시작했으나 급격히 신장하는 사업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여타 국가보다는 뒤늦은 1993년부터 시작됐음. 그러나 유럽 선진국의 영향을 받아 급격하게 신장하고 있어 2006년에는 전년비 20%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20%의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임.

 

 ○ Svoyo Delo 신문(www.svoyodelo.com.ua) 보도에 따르면, 2006년 말 268개 기업이 1만6500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사업분야는 도소매업이 가장 많으며 케이터링·정보통신·제조업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우크라이나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은 새로운 영업분야로 부각되고 있어 앞으로도 활발히 번창할 것으로 전망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 자료는 Svoyo Delo 신문보다는 다소 적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이는 협회에 가입하지 않은 업체들이 있기 때문임.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의 시장 규모(가입자 분석)

 

 2006년 12월 현재

구분

브랜드 수

기업 수

 가맹점 수

정보 통신

51

9

 40

케이터링

12

 44

 576

제조업

15

 7

 73

도·소매업

 570

 136

 8,599

비즈니스 서비스(채용·여행·컨설팅 등)

 45

 10

 244

고객 서비스(이발·차 수리·사진 현상·주유소)

 127

  37

 3,830

  계

 932

 243

 13,362

자료원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

 

□ 도소매업·고객서비스·케이터링 분야 각광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신장되는 분야는 도·소매업 업종과 고객 서비스 분야임. 각 가맹점 수를 보면 전체의 64%와 29%를 차지해 전체의 93%에 달하고 있음.

 

 ○ 도소매업종에서 가장 큰 브랜드는  “Nasha Ryaba”  로 닭고기와 인스턴트 후드를 판매하는 체인임. 현재 가맹점이 1000개가 넘고 있음.

 

 ○ 고객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큰 브랜드는 임.  이 브랜드는 1230개의 가맹점이 있음.

 

□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가맹조건

 

 Sushi Studia. – 스시 바

Number of units in Ukraine  - 15

Beginning of activity : 2002.

Franchise Price : 1만 달러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1% from turnover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2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5만 달러

 

 Fornetti – 제과점

Number of units in Ukraine - 250

Beginning of activity : 2004

Franchise Price : 1000 Euro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3~5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3000달러

 

Soup House - fast food 식당

Number of units in Ukraine - 15

Beginning of activity : 2004

Franchise Price : 1만5000달러

Royalty : 3%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8~24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20만 달러

 

NafNaf – 의류 소매

Number of units in Ukraine - 4(abroad 2010)

Beginning of activity : 2002

Franchise Price : 0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24~36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20만 달러

 

Monarh- 신발 소매

Number of units in Ukraine - 75

Beginning of activity : 1998

Franchise Price : 0

Royalty: 3% from turnover in purchasing prices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8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5만 달러

It has about 1230 units over Ukraine.

 

□ 향후 전망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우크라이나의 인구 및 경제발전 속도와 새로운 사업으로 인기를 볼 때 향후 연 20%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임. 그리고 주 성장분야는 도·소매업과 케이터링 부문이 될 것으로 전망함. 그리고 공정한 시장형성을 위해 프랜차이즈 법이 제정돼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현재 외국기업의 진출은 이 시장의 약 10% 대에 머물고 있음.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시장개방 추세에 발맞춰 더욱 외국기업의 진출이 증가할 전망임. 외국기업이 진출할 경우의 장애요인은 높은 건물가격 및 임차료, 정치적 불안, 경제적 제도의 불확실성 등임.

 

 

자료원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협회(www.franchising.org.ua), Svoyo Delo 신문(www.svoyodelo.com.ua)

출처 : 우크라이나 친구들
글쓴이 : 대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