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人生文化/침묵의 시간

새로운 미래가 온다

KBEP 2008. 5. 5. 17:58

새로운 미래가 온다

 

                                                                                                           김남수 유럽 CBMC대표

 

오랜 외국생활로 인하여 본인에게는 한국이 특별합니다. 하지만 안에서의 한국은 너무 찌그러져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를 별 볼일 없다고 생각하고, 서로 비판하기 바쁘지만 밖에서 보면 그 성장이 얼마나 대단한지 모릅니다.
60년대만 하여도, 국민소득이 65불정도 였는데 현재는 2만불 시대입니다.
위대한 정치인을 밖에서 찾지 말고 안에서 찾으십시오. 계속해서 우리가 서로 비판만 한다면, 우리의 자식조차 우리를 비판하고 무시하는 시대가 올 수도 있습니다.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는 변화를 인정하고 적응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똑같은 소리, 똑같은 생각만 하지 말고, 변화를 인정하십시오.
변화에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습니다.
개구리 신드롬에 빠지지 마십시오. 물이 뜨거워져 옴을 자각하지 못하고 삶아지는 개구리가 되지 말고, 시대에 흐름에 내가 따르고 있는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Spring Bock이란 동물은 무리지어 사는데, 풀을 먹다가 부족하면, 서로 싸우며 밀치다가 낭떨어지가 앞에 있는지도 모르고, 밀리다가 떨어져 반 이상이 죽습니다.
이 동물의 모습이 직장에서 대책 없이 밀려나는 우리 현실과 비슷합니다.

작년은 미래예측서가 가장 많이 나온 해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 "새로운 미래가 온다"(다니엘핑크)의 책으로 미래에 대해 함께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미래는 하이컨셉, 하이터치의 시대입니다.
이제까지의 세상은 좌뇌(정보화 사회)가 앞섰지만, 미래에는 우뇌(하이컨셉)이 주장하는 시대가 옵니다.
이런 변화의 원인은 패러다임의 전환입니다. 현대의 패러다임은 풍요, 아시아, 자동화 입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넘쳐나는 풍요로움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는 자동화 시대 입니다. 더 이상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마십시오.
아무리 잘해도 로봇만 못합니다. 상처받고 쫓겨나는 것은 시간 문제 입니다.
현대는 아시아가 대세입니다. 아시아 총 생산액 전체를 합치면 EU보다 몇천억이 앞섭니다. 그 중에 중국이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테스트 실입니다.
우리는 이 나라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넓은 운동장인 중국을 향해 뛰어야 합니다. 중국은 많은 인구와 자원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화혁명으로 지식인이 부족하고, 교육 시스템 조차 아직은 미약합니다. 이 나라를 데울 수 있는 것은 대한민국 입니다.
우리나라는 고급인력이 남아 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교육열기는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기러기 아빠라는 신종어가 생기며, 500여 명이 이태리에 성악 유학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 멀지 않아 세계 최고의 성악가는 이태리가 아니라 한국에서 나올 것입니다.
또한 조선족을 보십시오. 우리는 그들을 비판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단점은 오랜 천민생활속에서 척박한 환경을 개척하면서 살아야 했기에 생겨난 문제입니다.
제가 조선족들을 교육해보니, 교육에 대한 열정과 흡수는 정말 저를 반하게 합니다. 배우지 못해서 그런것이지, 그들을 잘 다듬고 닦아보면 그들도 보석입니다. 이런 좋은 인력들이 중국을 향해 가야 합니다. 충분한 테스트 후 전쟁터로 나가야 합니다.

그렇다면 미래는 어떤 인재를 원할 까요? 미래는 경영학 전공자 보다 이야기 치료나 미술 지료가 더욱 더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


미래 인재의 조건 6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자인( Design)
기능 만으로는 안됩니다. 디자인으로 승부해야 합니다. 디자인 감각을 높이십시오. 지나가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일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가치를 높여야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스토리(Story)
단순함 보다 스토리를 정비하십시오. 스토리는 모든것에 통합니다. 스토리를 훈련하십시오. 인생의 모든 것에 스토리를 만들고 스토리있는 Brand를 창출하십시오.
오늘 나의 하루도 그냥 사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가 있습니다.


3.조화
집중보다 조화를 이루십시오. 현대는 분석이 아니라 통합이 중요한 시대 입니다.
작은것에 집중하지 말고 큰 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사람의 감정을 모아 쓰십시오 미운사람의 좋은 것을 보시기 바랍니다.


4. 공감
현대는 정보가 이미 풍부한 시대입니다. 논리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중요합니다.
문제아의 경우 그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를 고치는 것이 아니라 먼저 부모를 고치는 것을 봅니다. 
직원의 공감대 형성으로 회사는 성공 할 수 있습니다.
잘나가는 회사가 망하는 것과 망한 회사가 일어나는 것, 둘의 차이는 공감대의 차이 입니다.
놀이를 잘해 공감대를 형성하십시오.


5.놀이
웃음, 명랑함이 이 사회에는 도움이 됩니다.
지나친 진지함은 사회생활을 어렵게 합니다.
피곤하면 말하지 마십시오. 여유와 자신감이 갖추어 질 때 일하길 바랍니다.


6.의미
단순적 물질의 채움보다 의미를 만들기 바랍니다.
삶에 의미를 부여 하십시오. 하나님이 날 창조하신 의미를 알면 인생의 정답이 보일 것입니다.
나의 삶과 이웃의 삶에 의미를 부여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