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 지역연구 Uni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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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협회가 일본무역회로부터 입수한 “상사의 해외지역전략” 자료(2007년11월 발표)에 따르면 일본 종합상사들의 역할이 과거 발전소, 유전기지 등 개별 건설공사를 담당하던 차원에서 점차 공업단지 조성을 위한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정비와 주택, 학교, 공원 건설 등 정부의 국토개발 사업에의 참여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금년 일본 종합상사들이 주목하는 사업분야는 석유/가스/LNG 등 에너지관련 사업 등이며, 따라서 앞으로 중동, CIS, 남미 등 에너지 보유국에 대한 신규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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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일본무역회 월보(2007/11)에 실린 “상사의 해외지역전략”을 참고하여, 2008년도 일본 7대 종합상사*들의 해외사업전략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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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합상사가 주목하는 해외시장 및 사업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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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지역은 북미, 중국·아시아로 선정 [이토츠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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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국가는 중동, CIS 등의 자원성장국과 그 동안 동사가 주력해온 알제리 등으로, 동 지역에 향후 2년간 신규투자예정액 5,000억엔 가운데 약 70%를 집중할 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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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별로 중점지역을 세분화하여 선정 [소우니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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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석유/가스/LNG사업(미국 멕시코만, 영국 북해, 북아프리카, 중남미, 인도네시아 등) ②금속자원사업(호주, 북미, 아시아, 남아프리카 등), ③자동차사업(남미, 러시아·NIS 등) | |
< 일본 7대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중요시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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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토츠상사 「Frontier+2008」(2007-2008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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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지역은 북미, 중국, 아시아임. 이 지역에서 자원이 풍부한 성장국인 동시에 동사가 어느 정도 지배력을 확보한 국가를 중점국가로 선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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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토모상사 「GG Plan」(2007-2008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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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Initiative 지원체제로서 지역중심의 비즈니스 확대를 촉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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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 우량기업과의 다면적 사업전개와 지역 조직간의 연대사업을 강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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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우니찌 「New Stage 2008」(2006-2008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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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대상국은 중국, 미국, 베트남, 태국, 러시아로 선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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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장이 예상되고, 동사가 인재·상권·노하우 등에서 지배력을 확보한 지역에 우선적으로 경영자원을 배분할 계획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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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통상 「장기경영계획」(2006-2010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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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지역은 BRIC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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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베니 「“G" Paln」(2006-2007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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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지역에서 전사적 조직체제를 운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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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쯔이물산 「중기경영전망」(2006년도부터 3-5년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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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점국가는 브라질, 러시아임. 그 외 아시아 지역 사업을 강화해 나갈 방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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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인재의 활용도를 높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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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쯔비시상사 「INOVATION 2007」(2004-2007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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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을 위한 지역전략을 강화할 계획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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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운영체제는 크게 지역본부제 중심과 상품본부제 중심으로 대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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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본부제: 해외사업은 미주,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등 3대 광역체제로 운영 [미쯔이물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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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역본부는 뉴욕(미주), 런던(유럽·중동·아프리카), 싱가포르(아시아·태평양)에 설치하고, 지역본부장은 전무, 대표이사 이상의 멤버로 지역운영의 의사결정권을 가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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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본부제로 운영되다 보니, 우수한 상품 아이디어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지역본부제와 상품본부제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최대 과제 [미쯔비시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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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본부제: 자동차 관련 금속, 기계, 전자부품 등의 상품본부가 해외사업을 추진 [도요타통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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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본부체 중심이다 보니 경쟁사에 비해 해외사업 전략수립·수행이 어려움. 특히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사업 기반이 자리잡은 지역은 별 문제없으나, 미개척된 신흥시장에 대한 전략은 크게 미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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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4월 현지직원 고용·육성을 위해 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센터를 설치 [미쯔비시상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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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된 현지직원은 아시아지역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4-5년간 파견근무 기간을 거치도록 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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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향후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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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상사의 사업영역이 과거 발전소, 유전기지 등 개별 건설공사 중심에서 점차 공업단지 조성을 위한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정비 및 주택, 학교, 공원 건설 등 정부의 국토개발 사업에의 참여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미쯔이물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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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종합상사의 장기적 안목의 기획력이 요구되는 동시에, 해외사업 전략 수립시 본사 및 상품본부의 판단 보다 해당 지역본부의 판단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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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최근 성장의 가속도가 붙고 있는 베트남, 인도 등에서는 지역본부가 상품전략, 지역전략, 인사전략을 모두 총괄 관리하는 체제로 이행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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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각지의 도요타 자동차 공장으로 상품 공급망을 확충하고 있음 [도요타통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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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동차 관련 사업과 비자동차 관련사업 비율이 8대2 정도이나, 2015년 경에는 5대5 비율로 구성할 계획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