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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7대 종합상사가 주목하는 해외시장과 사업분야

by KBEP 2008. 2. 22.
일본 7대 종합상사가 주목하는 해외시장과 사업분야
- 일본 종합상사의 해외진출 전략 -

- 국제무역연구원 동향분석실 지역연구 Unit -

한국무역협회가 일본무역회로부터 입수한 “상사의 해외지역전략” 자료(2007년11월 발표)에 따르면 일본 종합상사들의 역할이 과거 발전소, 유전기지 등 개별 건설공사를 담당하던 차원에서 점차 공업단지 조성을 위한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정비와 주택, 학교, 공원 건설 등 정부의 국토개발 사업에의 참여 등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금년 일본 종합상사들이 주목하는 사업분야는 석유/가스/LNG 등 에너지관련 사업 등이며, 따라서 앞으로 중동, CIS, 남미 등 에너지 보유국에 대한 신규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본 자료는 일본무역회 월보(2007/11)에 실린 “상사의 해외지역전략”을 참고하여, 2008년도 일본 7대 종합상사*들의 해외사업전략을 요약, 정리한 보고서임.

 

 
 1. 종합상사가 주목하는 해외시장 및 사업분야  

중점지역은 북미, 중국·아시아로 선정 [이토츠상사]

주력국가는 중동, CIS 등의 자원성장국과 그 동안 동사가 주력해온 알제리 등으로, 동 지역에 향후 2년간 신규투자예정액 5,000억엔 가운데 약 70%를 집중할 방침

사업별로 중점지역을 세분화하여 선정 [소우니찌]

① 석유/가스/LNG사업(미국 멕시코만, 영국 북해, 북아프리카, 중남미, 인도네시아 등)
②금속자원사업(호주, 북미, 아시아, 남아프리카 등), ③자동차사업(남미, 러시아·NIS 등)

< 일본 7대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중요시책 >

이토츠상사 「Frontier+2008」(2007-2008년도)

중점지역은 북미, 중국, 아시아임. 이 지역에서 자원이 풍부한 성장국인 동시에 동사가 어느 정도 지배력을 확보한 국가를 중점국가로 선정

스미토모상사 「GG Plan」(2007-2008년도)

지역 Initiative 지원체제로서 지역중심의 비즈니스 확대를 촉진

로컬 우량기업과의 다면적 사업전개와 지역 조직간의 연대사업을 강화

소우니찌 「New Stage 2008」(2006-2008년도)

주력 대상국은 중국, 미국, 베트남, 태국, 러시아로 선정

고성장이 예상되고, 동사가 인재·상권·노하우 등에서 지배력을 확보한 지역에 우선적으로 경영자원을 배분할 계획

도요타통상 「장기경영계획」(2006-2010년도)

중점지역은 BRICs

마루베니 「“G" Paln」(2006-2007년도)

중요지역에서 전사적 조직체제를 운영

미쯔이물산 「중기경영전망」(2006년도부터 3-5년후)

중점국가는 브라질, 러시아임. 그 외 아시아 지역 사업을 강화해 나갈 방침

글로벌인재의 활용도를 높임

미쯔비시상사 「INOVATION 2007」(2004-2007년도)

성장을 위한 지역전략을 강화할 계획

 
 2.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운영체제는 크게 지역본부제 중심과 상품본부제 중심으로 대별 

지역본부제: 해외사업은 미주, 유럽·중동·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 등 3대 광역체제로 운영 [미쯔이물산]

각 지역본부는 뉴욕(미주), 런던(유럽·중동·아프리카), 싱가포르(아시아·태평양)에 설치하고, 지역본부장은 전무, 대표이사 이상의 멤버로 지역운영의 의사결정권을 가짐

지역본부제로 운영되다 보니, 우수한 상품 아이디어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 지역본부제와 상품본부제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최대 과제 [미쯔비시상사]

상품본부제: 자동차 관련 금속, 기계, 전자부품 등의 상품본부가 해외사업을 추진 [도요타통상]

상품본부체 중심이다 보니 경쟁사에 비해 해외사업 전략수립·수행이 어려움. 특히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사업 기반이 자리잡은 지역은 별 문제없으나, 미개척된 신흥시장에 대한 전략은 크게 미흡

작년 4월 현지직원 고용·육성을 위해 HRD (Human Resources Development)센터를 설치 [미쯔비시상사]

고용된 현지직원은 아시아지역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4-5년간 파견근무 기간을 거치도록 함

 
 3. 향후 종합상사의 해외사업 방향  

종합상사의 사업영역이 과거 발전소, 유전기지 등 개별 건설공사 중심에서 점차 공업단지 조성을 위한 도로, 항만 등 인프라 정비 및 주택, 학교, 공원 건설 등 정부의 국토개발 사업에의 참여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 [미쯔이물산]

따라서 종합상사의 장기적 안목의 기획력이 요구되는 동시에, 해외사업 전략 수립시 본사 및 상품본부의 판단 보다 해당 지역본부의 판단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

특히 최근 성장의 가속도가 붙고 있는 베트남, 인도 등에서는 지역본부가 상품전략, 지역전략, 인사전략을 모두 총괄 관리하는 체제로 이행되고 있음

세계 각지의 도요타 자동차 공장으로 상품 공급망을 확충하고 있음 [도요타통상]

현재 자동차 관련 사업과 비자동차 관련사업 비율이 8대2 정도이나, 2015년 경에는 5대5 비율로 구성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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