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07년 수입급증 품목을 살펴본다
- 2007년 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9.88% 수입증가 –
- 보세임가공(Maquiladora)산업용 부품 수입을 비롯해 IT /전자 분야 수입증가세 뚜렷 –
□ 전체 수입시장 동향
○ 2007년 7월까지 전년동기 대비 9.8%의 수입증가율을 보여 증가세 둔화
- 현재 미국의 경기 하강과 신정부 출범 첫 해임을 감안할 때 수입증가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멕시코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시장의 경기 둔화와 중국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둔화됐음.
- 2007년 7월까지 전년대비 수출증가율은 5.6%로 2006년의 21%에 비해 크게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다행히 중남미 국가 및 유럽에 대한 수출이 증가해, 원자재 수입수요를 지탱하고 있음. 특히, 보세임가공산업(Maquiladora) 및 항공, IT, 전자, 기계 산업들이 꾸준한 수입수요를 보이고 있음.
멕시코 수입동향
(단위 : 100만 달러)
|
연도 |
점유율(%) | |||||
순위 |
국가 |
2005 |
2006 |
2007 (1~7월) |
2005 |
2006 |
2007 (1~7월) |
0 |
Total |
221,820 |
256,130 |
156,338 |
100 |
100 |
100 |
1 |
미국 |
118,547 |
130,383 |
78,408 |
53.44 |
50.91 |
50.1 |
2 |
중국 |
17,696 |
24,438 |
15,898 |
7.98 |
9.54 |
10.1 |
3 |
일본 |
13,078 |
15,295 |
8,987 |
5.9 |
5.97 |
5.7 |
4 |
한국 |
6,496 |
10,621 |
6,358 |
2.93 |
4.15 |
4.0 |
5 |
독일 |
8,670 |
9,437 |
6,063 |
3.91 |
3.68 |
3.8 |
6 |
캐나다 |
6,169 |
7,376 |
4,348 |
2.78 |
2.88 |
2.7 |
7 |
브라질 |
5,214 |
5,558 |
3,076 |
2.35 |
2.17 |
1.9 |
8 |
대만 |
4,066 |
4,974 |
3,286 |
1.83 |
1.94 |
2.1 |
9 |
말레이시아 |
3,658 |
4,474 |
2,646 |
1.65 |
1.75 |
1.7 |
10 |
이탈리아 |
3,498 |
4,109 |
3,377 |
1.58 |
1.6 |
2.2 |
11 |
스페인 |
3,325 |
3,638 |
2,220 |
1.5 |
1.42 |
1.4 |
12 |
프랑스 |
2,565 |
2,662 |
1,726 |
1.16 |
1.04 |
1.1 |
13 |
칠레 |
1,754 |
2,470 |
1,425 |
0.79 |
0.96 |
0.9 |
14 |
영국 |
1,866 |
2,140 |
1,293 |
0.84 |
0.84 |
0.8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액정디바이스 (HS Code 901380)
○ 수입 급증 배경
- PDP 및 LCD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TV 및 컴퓨터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멕시코에 진출해 있는 삼성, LG를 비롯해 Sony 등 다국적 기업들에서 보세임가공(Maquiladora)산업용으로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음. 특히,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 CRT에서 LCD로의 교체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고 함.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90138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
연도 |
국가별 점유율(%) |
- 07/06 - | ||||
순위 |
국가명 |
2006 |
2007 |
2006 |
2007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
- |
Total |
1,297 |
3,008 |
- |
- |
131.9 | |
1 |
한국 |
557 |
1,457 |
42.97 |
48.45 |
161.5 | |
2 |
중국 |
205 |
508 |
15.84 |
16.88 |
147.1 | |
3 |
일본 |
369 |
494 |
28.47 |
16.42 |
33.7 | |
4 |
대만 |
124 |
431 |
9.56 |
14.33 |
247.6 | |
5 |
말레이시아 |
3 |
89 |
0.24 |
2.94 |
2729.1 | |
6 |
미국 |
17 |
17 |
1.29 |
0.55 |
-1.6 | |
7 |
홍콩 |
12 |
5 |
0.96 |
0.17 |
-58.0 | |
8 |
필리핀 |
0 |
3 |
0.02 |
0.11 |
1307.4 | |
9 |
태국 |
2 |
1 |
0.12 |
0.05 |
-7.5 | |
10 |
체코 |
1 |
1 |
0.09 |
0.03 |
-31.0 |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액정 디바이스 수입규모는 약 30억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13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한국 브랜드의 활발한 멕시코 시장 진출 노력과 함께 품질 및 가격 면에서 타 브랜드에 대해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임.
□ 비디오 게임기 (HS Code 950410)
○ 수입 급증 배경
- TV 연결 비디오 게임기에 대한 수요가 최근 지속적인 제품 가격의 하락 및 기존 청소년층에서 젊은 직장인까지 고객층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 있음. 멕시코는 중남미 최대규모의 비디오 게임 시장이라고 하며, Microsoft, Sony, Nintendo의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1%를 점하고 있음.
- 게임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신종 게임 출시하고 있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점 등이 수요 확대요인이 되고 있음. 또한, 정부에서도 비디오 게임 관련 산업이 고용증진의 효과적인 방안이라 여기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95041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0달러)
|
연도 |
국가별 점유율(%) |
- 07/06 - | |||
순위 |
국가명 |
2006 |
2007 |
2006 |
2007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 |
Total |
158,428 |
582,843 |
- |
- |
267.8 |
1 |
중국 |
145,560 |
548,698 |
91.88 |
94.14 |
276.9 |
2 |
미국 |
8,673 |
29,892 |
5.47 |
5.13 |
244.6 |
3 |
일본 |
801 |
3,132 |
0.51 |
0.54 |
291.0 |
4 |
대만 |
193 |
550 |
0.12 |
0.09 |
185.5 |
5 |
한국 |
1 |
248 |
0 |
0.04 |
18,124.6 |
6 |
아르헨티나 |
0 |
147 |
0 |
0.03 |
0 |
7 |
터키 |
0 |
70 |
0 |
0.01 |
0 |
8 |
홍콩 |
724 |
31 |
0.46 |
0.01 |
-95.6 |
9 |
스페인 |
0 |
22 |
0 |
0 |
7,329.3 |
10 |
헝가리 |
7 |
19 |
0.04 |
0 |
-70.9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비디오 게임기 수입규모는 약 5억8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26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중국산 제품이 시장의 94%를 점유하며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을 보이는 가운데 한국산 제품도 큰 성장세를 보여줬음. 중국산이라고 해도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브랜드의 제품으로써 중국에 생산기지를 운영하면서 가격을 낮추고 있는 것이 시장 확대를 가능하게 한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음.
□ 견인식 시추장비 (HS Code 843049)
○ 수입 급증 배경
- 견인식 시추기의 경우 지반 조사 뿐 아니라 건축에 앞서 토목공사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정부의 재정정책에 의한 인프라 확충 노력과 경제성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는 상황에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건축업의 호황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843049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
연도 |
국가별 점유율(%) |
- 07/06 - | |||
순위 |
국가명 |
2006 |
2007 |
2006 |
2007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 |
Total |
41 |
285 |
- |
- |
597.0 |
1 |
미국 |
33 |
166 |
81.02 |
58.44 |
402.7 |
2 |
중국 |
0.5 |
78 |
1.18 |
27.32 |
16,092.3 |
3 |
캐나다 |
4 |
20 |
8.73 |
7.18 |
472.8 |
4 |
핀란드 |
0.05 |
7 |
0.14 |
2.51 |
12,706.5 |
5 |
노르웨이 |
0 |
5 |
0 |
1.74 |
0 |
6 |
독일 |
0.01 |
2 |
0.03 |
0.87 |
22,350.7 |
7 |
스웨덴 |
2 |
2 |
3.9 |
0.7 |
24.1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견인식 시추장비 수입규모는 4000만 달러에서 3억 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해 전년동기 대비 약 59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미국산 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만큼 중국과 다른 국가들의 제품도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한국제품의 경우 2007년 7월까지 2만3000달러 정도만 수입돼 전년대비 51%가 감소했음.
□ 유/무선 전화기 (HS Code 8517)
○ 수입 급증 배경
- 현재 멕시코는 유선 및 무선 전화의 번호 이동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각 유/무선 통신업체간의 가격인하 및 특별 프로모션 기간 등을 통해 통신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음. 또한, 이동전화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2006년 말 5665만 명이던 이동전화 이용자수가 2007년 10월에는 6457만 명으로 약 10개월 만에 792만 명이 신규가입을 했음.
- 멕시코 이동통신시장의 한계가 8000만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데 향후 2~3년간은 빠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8517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
연도 |
국가별 점유율(%) |
- 07/06 - | |||
순위 |
국가명 |
2006 |
2007 |
2006 |
2007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 |
Total |
1,102 |
1,682 |
- |
- |
52.6 |
1 |
중국 |
300 |
581 |
27.22 |
34.55 |
93.7 |
2 |
미국 |
427 |
517 |
38.78 |
30.77 |
21.0 |
3 |
말레이시아 |
93 |
144 |
8.43 |
8.55 |
54.9 |
4 |
한국 |
3 |
70 |
0.3 |
4.16 |
2,005.2 |
5 |
캐나다 |
71 |
62 |
6.42 |
3.67 |
-12.8 |
6 |
이탈리아 |
37 |
52 |
3.38 |
3.09 |
39.4 |
7 |
태국 |
21 |
48 |
1.9 |
2.86 |
129.7 |
8 |
대만 |
17 |
40 |
1.59 |
2.4 |
130.4 |
9 |
핀란드 |
13 |
33 |
1.2 |
1.94 |
146.4 |
10 |
일본 |
17 |
24 |
1.52 |
1.46 |
46.2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유무선전화기 및 부품의 수입규모는 약 17억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5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중국과 미국 제품이 65%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그 외에 현재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Nokia의 핀란드는 점유율이 낮은데 이는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조립공장을 운영하거나 멕시코에서 직접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임.
- 한국산 제품의 경우 2007년 7월까지 7000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해 전년동기대비 무려 2005%이상 증가했음. 이는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의 진출이 활발히 이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옥수수 (HS Code 100590)
○ 수입 급증 배경
- 멕시코에 있어서 옥수수는 우리나라의 쌀과 같은 주식으로 점차 수입에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 농업보호 및 식량안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음.
- 우선 표면적인 수입량 급증 요인은 멕시코 내의 옥수수 생산이 줄어들고 있으며, 반면 식용 및 사료용 옥수수 수요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또한, 미국에 바이오 연료용 옥수수를 수출한 후 멕시코 내 옥수수 가격이 높아지면 미국의 메이저 농업회사가 비축해 놓은 옥수수를 높은 가격에 멕시코에 수출하는 것도 수입이 증가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10059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
연도 |
국가별 점유율(%) |
- 07/06 - | |||
순위 |
국가명 |
2006 |
2007 |
2006 |
2007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 |
Total |
351 |
747 |
- |
- |
112.8 |
1 |
미국 |
351 |
730 |
100 |
97.78 |
108.1 |
2 |
남아프리카 공화국 |
0 |
12 |
0 |
1.65 |
0 |
3 |
모잠비크 |
0 |
4 |
0 |
0.56 |
0 |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옥수수 수입규모는 약 7억4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11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또한, 2007년의 경우 미국에서의 수입량이 부족해 남아프리카 공화국 및 모잠비크 등으로 수입선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임.
- 자유무역협정 미체결국의 경우 194%의 관세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이뤼질 수 있는 것은 그 만큼 멕시코 내 옥수수 가격이 인상됐음을 반증하는 것임. 미국은 쿼터제(360만 톤)를 적용 받고 있으나 이미 2003년부터 쿼터량을 초과하기 시작했으며, 2006년에는 노랑 옥수수만 쿼터량의 2배인 720만 톤이 수입됐음.
- 멕시코 정부도 이를 인식하고 있으나 옥수수 쿼터량을 엄격 적용시 국내 인플레 상승을 우려해 묵인하고 있는 상황임. 이 제품은 NAFTA 협정에 따라 2008년부터 수입이 완전 개방 될 예정임.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무역관 분석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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