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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07년 수입급증 품목을 살펴본다

KBEP 2007. 11. 25. 17:21

[멕시코] '07년 수입급증 품목을 살펴본다

- 2007년 7월까지 전년동기대비 9.88% 수입증가 –

- 보세임가공(Maquiladora)산업용 부품 수입을 비롯해 IT /전자 분야 수입증가세 뚜렷 –

 

 

□ 전체 수입시장 동향

 

 ○ 2007년 7월까지 전년동기 대비 9.8%의 수입증가율을 보여 증가세 둔화

  - 현재 미국의 경기 하강과 신정부 출범 첫 해임을 감안할 때 수입증가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멕시코 수출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시장의 경기 둔화와 중국 제품과의 경쟁으로 인해 수출이 급격히 둔화됐음.

  - 2007년 7월까지 전년대비 수출증가율은 5.6%로 2006년의 21%에 비해 크게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 다행히 중남미 국가 및 유럽에 대한 수출이 증가해, 원자재 수입수요를 지탱하고 있음. 특히, 보세임가공산업(Maquiladora) 및 항공, IT, 전자, 기계 산업들이 꾸준한 수입수요를 보이고 있음.

 

멕시코 수입동향

 (단위 : 100만 달러)

 

연도

점유율(%)

순위

국가

2005

2006

2007 (1~7월)

2005

2006

2007 (1~7월)

0

Total

221,820

256,130

156,338

100

100

100

1

미국

118,547

130,383

78,408

53.44

50.91

50.1

2

중국

17,696

24,438

15,898

7.98

9.54

10.1

3

일본

13,078

15,295

8,987

5.9

5.97

5.7

4

한국

6,496

10,621

6,358

2.93

4.15

4.0

5

독일

8,670

9,437

6,063

3.91

3.68

3.8

6

캐나다

6,169

7,376

4,348

2.78

2.88

2.7

7

브라질

5,214

5,558

3,076

2.35

2.17

1.9

8

대만

4,066

4,974

3,286

1.83

1.94

2.1

9

말레이시아

3,658

4,474

2,646

1.65

1.75

1.7

10

이탈리아

3,498

4,109

3,377

1.58

1.6

2.2

11

스페인

3,325

3,638

2,220

1.5

1.42

1.4

12

프랑스

2,565

2,662

1,726

1.16

1.04

1.1

13

칠레

1,754

2,470

1,425

0.79

0.96

0.9

14

영국

1,866

2,140

1,293

0.84

0.84

0.8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액정디바이스 (HS Code 901380)

 

 ○ 수입 급증 배경

  - PDP 및 LCD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TV 및 컴퓨터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멕시코에 진출해 있는 삼성, LG를 비롯해 Sony 등 다국적 기업들에서 보세임가공(Maquiladora)산업용으로 수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고 있음. 특히, 컴퓨터 모니터의 경우 CRT에서 LCD로의 교체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다고 함.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90138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연도

국가별 점유율(%)

-  07/06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6

2007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Total

1,297

3,008

-

-

131.9

1

한국

557

1,457

42.97

48.45

161.5

2

중국

205

508

15.84

16.88

147.1

3

일본

369

494

28.47

16.42

33.7

4

대만

124

431

9.56

14.33

247.6

5

말레이시아

3

89

0.24

2.94

2729.1

6

미국

17

17

1.29

0.55

-1.6

7

홍콩

12

5

0.96

0.17

-58.0

8

필리핀

0

3

0.02

0.11

1307.4

9

태국

2

1

0.12

0.05

-7.5

10

체코

1

1

0.09

0.03

-31.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액정 디바이스 수입규모는 약 30억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13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한국산 제품이 전체 시장의 50%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이며 이 분야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는 한국 브랜드의 활발한 멕시코 시장 진출 노력과 함께 품질 및 가격 면에서 타 브랜드에 대해 우위를 점하고 있기 때문임.

 

□ 비디오 게임기 (HS Code 950410)

 

 ○ 수입 급증 배경

  - TV 연결 비디오 게임기에 대한 수요가 최근 지속적인 제품 가격의 하락 및 기존 청소년층에서 젊은 직장인까지 고객층이 확대되면서 큰 폭의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 있음. 멕시코는 중남미 최대규모의 비디오 게임 시장이라고 하며, Microsoft, Sony, Nintendo의 3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91%를 점하고 있음.

  - 게임 제조업체들이 다양한 신종 게임 출시하고 있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 점 등이 수요 확대요인이 되고 있음. 또한, 정부에서도 비디오 게임 관련 산업이 고용증진의 효과적인 방안이라 여기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95041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0달러)

 

연도

국가별 점유율(%)

-  07/06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6

2007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Total

158,428

582,843

-

-

267.8

1

중국

145,560

548,698

91.88

94.14

276.9

2

미국

8,673

29,892

5.47

5.13

244.6

3

일본

801

3,132

0.51

0.54

291.0

4

대만

193

550

0.12

0.09

185.5

5

한국

1

248

0

0.04

18,124.6

6

아르헨티나

0

147

0

0.03

0

7

터키

0

70

0

0.01

0

8

홍콩

724

31

0.46

0.01

-95.6

9

스페인

0

22

0

0

7,329.3

10

헝가리

7

19

0.04

0

-70.9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비디오 게임기 수입규모는 약 5억8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26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중국산 제품이 시장의 94%를 점유하며 압도적인 시장 지배력을 보이는 가운데 한국산 제품도 큰 성장세를 보여줬음. 중국산이라고 해도 중국에 진출한 다국적 브랜드의 제품으로써 중국에 생산기지를 운영하면서 가격을 낮추고 있는 것이 시장 확대를 가능하게 한 주요 요인이라 할 수 있음.

 

□ 견인식 시추장비 (HS Code 843049)

 

 ○ 수입 급증 배경

  - 견인식 시추기의 경우 지반 조사 뿐 아니라 건축에 앞서 토목공사에 필수적인 제품으로 정부의 재정정책에 의한 인프라 확충 노력과 경제성장이 전반적으로 침체돼 있는 상황에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건축업의 호황으로 인해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843049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연도

국가별 점유율(%)

-  07/06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6

2007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Total

41

285

-

-

597.0

1

미국

33

166

81.02

58.44

402.7

2

중국

0.5

78

1.18

27.32

16,092.3

3

캐나다

4

20

8.73

7.18

472.8

4

핀란드

0.05

7

0.14

2.51

12,706.5

5

노르웨이

0

5

0

1.74

0

6

독일

0.01

2

0.03

0.87

22,350.7

7

스웨덴

2

2

3.9

0.7

24.1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견인식 시추장비 수입규모는 4000만 달러에서 3억 달러에 육박할 정도로 증가해 전년동기 대비 약 597%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미국산 제품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만큼 중국과 다른 국가들의 제품도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한국제품의 경우 2007년 7월까지 2만3000달러 정도만 수입돼 전년대비 51%가 감소했음.

 

□ 유/무선 전화기 (HS Code 8517)

 

 ○ 수입 급증 배경

  - 현재 멕시코는 유선 및 무선 전화의 번호 이동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각 유/무선 통신업체간의 가격인하 및 특별 프로모션 기간 등을 통해 통신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음. 또한, 이동전화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2006년 말 5665만 명이던 이동전화 이용자수가 2007년 10월에는 6457만 명으로 약 10개월 만에 792만 명이 신규가입을 했음.

  - 멕시코 이동통신시장의 한계가 8000만 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는데 향후 2~3년간은 빠른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8517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연도

국가별 점유율(%)

-  07/06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6

2007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Total

1,102

1,682

-

-

52.6

1

중국

300

581

27.22

34.55

93.7

2

미국

427

517

38.78

30.77

21.0

3

말레이시아

93

144

8.43

8.55

54.9

4

한국

3

70

0.3

4.16

2,005.2

5

캐나다

71

62

6.42

3.67

-12.8

6

이탈리아

37

52

3.38

3.09

39.4

7

태국

21

48

1.9

2.86

129.7

8

대만

17

40

1.59

2.4

130.4

9

핀란드

13

33

1.2

1.94

146.4

10

일본

17

24

1.52

1.46

46.2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유무선전화기 및 부품의 수입규모는 약 17억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5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 중국과 미국 제품이 65%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그 외에 현재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Nokia의 핀란드는 점유율이 낮은데 이는 주요 단말기 제조업체들이 중국에 조립공장을 운영하거나 멕시코에서 직접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임.

  - 한국산 제품의 경우 2007년 7월까지 7000만 달러의 수출을 달성해 전년동기대비 무려 2005%이상 증가했음. 이는 한국산 프리미엄 제품의 진출이 활발히 이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옥수수 (HS Code 100590)

 

 ○ 수입 급증 배경

  - 멕시코에 있어서 옥수수는 우리나라의 쌀과 같은 주식으로 점차 수입에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 농업보호 및 식량안보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음.

  - 우선 표면적인 수입량 급증 요인은 멕시코 내의 옥수수 생산이 줄어들고 있으며, 반면 식용 및 사료용 옥수수 수요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임. 또한, 미국에 바이오 연료용 옥수수를 수출한 후 멕시코 내 옥수수 가격이 높아지면 미국의 메이저 농업회사가 비축해 놓은 옥수수를 높은 가격에 멕시코에 수출하는 것도 수입이 증가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음.

 

  ○ 수입동향

  - 국가별 수입통계 및 전년 동기 대비 수입증가율

 

HS Code 100590 수입동향 (1~7월 기준)

(단위 : 100만 달러)

 

연도

국가별 점유율(%)

-  07/06  -

순위

국가명

2006

2007

2006

2007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

Total

351

747

-

-

112.8

1

미국

351

730

100

97.78

108.1

2

남아프리카 공화국

0

12

0

1.65

0

3

모잠비크

0

4

0

0.56

0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 2007년 7월까지의 옥수수 수입규모는 약 7억4000만 달러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약 112%의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음. 또한, 2007년의 경우 미국에서의 수입량이 부족해 남아프리카 공화국 및 모잠비크 등으로 수입선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임.

  - 자유무역협정 미체결국의 경우 194%의 관세부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이뤼질 수 있는 것은 그 만큼 멕시코 내 옥수수 가격이 인상됐음을 반증하는 것임. 미국은 쿼터제(360만 톤)를 적용 받고 있으나 이미 2003년부터 쿼터량을 초과하기 시작했으며, 2006년에는 노랑 옥수수만 쿼터량의 2배인 720만 톤이 수입됐음.

  - 멕시코 정부도 이를 인식하고 있으나 옥수수 쿼터량을 엄격 적용시 국내 인플레 상승을 우려해 묵인하고 있는 상황임. 이 제품은 NAFTA 협정에 따라 2008년부터 수입이 완전 개방 될 예정임.

 

 

자료원 : World Trade Atlas, 경제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무역관 분석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