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07년 수입 급증 품목을 살펴본다.
□ 독일의 수입 시장 개요
○ 최근의 경기 호황으로 인해 수입 시장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단위 : 1000 EUR, %)
2004 년 |
2005 년 |
2006 년 |
2007 년 (1~8월) |
575,402,724 |
622,193,226 |
723,663,576 |
507,659,455 (전년 동기 대비 약 8.6 % 증가) |
(자료원 : Euro Statt)
○ 수입시장 구조 및 우리나라의 대독일 수출 현황
- EU 역내 국가간의 무역규모가 큰 편이며 주요 수입 물품은 석유제품, 자동차 및 부품, 통신기기 및 전자부품 등
- 우리나라의 경우 독일의 제 22위의 수입국. 그러나 전년 동기 대비 ’07년의 대독일 수출 증가액이 0.4 %에 불과. 이는 대부분의 수출품이 소수 대기업 생산품이고 또한 현재 독일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기계 부품, 운송용 차량 등)에 대한 수출이 부진하기 때문으로 보임.
□ 평판 디스플레이 제품
(HS CODE 9013 ,Liquid Crystal displays, laser (includes also optical instruments, parts))
○ 수입 급증 배경
-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 : 기존의 CRT-TV를 Plasma, LCD- 또는 프로젝션 TV로 바꾸려는 소비자
증가
- 가격의 하락 : 기술 향상으로 인해 디스플레이 제품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소비자의 수요를 자극
- 독일 내 시장규모의 증가 : 상기 요소 및 독일 내 경기 상승으로 인해 시장 자체의 규모가 증가(평판 디스플레이의 경우 2005년 14억 EUR, 2006년 28억6000만 EUR, 2007년 30억 유로(예상)로 계속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수입 동향
- 원산지별 수입규모 (단위 : 천 EUR, % )
국가 |
2006.1~8 |
2007.1~8 |
증가율(%) |
일본 |
25,466 |
121,836 |
378.4 |
한국 |
29,505 |
121,486 |
311.8 |
미국 |
66,320 |
74,874 |
12.9 |
중국 |
52,332 |
25,692 |
-50.9 |
스위스 |
25,826 |
20,625 |
-20.1 |
네덜란드 |
10,318 |
13,291 |
28.8 |
이스라엘 |
4,652 |
12,310 |
164.6 |
스페인 |
14,499 |
11,867 |
-18.2 |
그리스 |
5,813 |
10,283 |
76.9 |
영국 |
9,827 |
10,059 |
2.4 |
전체 |
315781 |
476,282 |
50.8 |
(자료원 : Euro Statt)
- 수입동향 : 일본 및 한국 제품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 기간 내 중국 제품의 판매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것이 특징
- 한국산 제품 수입 동향 : 국산 제품의 경우 삼성,LG 등 대기업 제품을 중심으로 독일 내 고가 상품 시장에서 확고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에서의 비중도 높아지고 있음.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경우 내년도에도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자료원 : Euro Stat, 독일 가전 및 통신전자 산업협회(Gfu),
현지 진출 한국기업(LG 필립스 독일 법인)
□ USB 등 기억장치
(HS CODE 8523, Sound carriers, cards with magnetic stripes (unrecorded), others)
○ 수입급증 배경
- 독일 내 수요의 증가 : 컴퓨터 등 관련 제품의 기술 발전에 따라 USB 스틱, Memory Card 등 새로운 저장매체의 매출액이 크게 증가.(USB 의 경우 약 90% 정도의 증가세를 보임.)
○ 수입동향
- 원산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EUR, % )
국가 |
2006.1~8 |
2007.1~8 |
증가율(%) |
네덜란드 |
155,211 |
414,068 |
166.8 |
아일랜드 |
16,353 |
307,402 |
1,779.80 |
한국 |
199,708 |
237,679 |
19 |
오스트리아 |
1,677 |
176,464 |
10,420.00 |
영국 |
79,829 |
158,386 |
98.4 |
대만 |
160,573 |
150,637 |
-6.2 |
프랑스 |
32,945 |
125,645 |
281.4 |
일본 |
100,644 |
103,221 |
2.6 |
미국 |
9,305 |
101,025 |
985.7 |
중국 |
44,917 |
94,262 |
109.9 |
전체 |
906,706 |
2,236,328 |
146.6 |
(자료원 : Euro Stat)
- 한국산 수입 동향 : 2006년의 경우 한국산 및 일본, 대만산이 수입 시장의 약 50%를 장악했으나 2007년의 경우 아일랜드 및 네덜란드 산이 수입 시장의 비율을 크게 높임. 그러나 전체 시장의 성장으로 한국산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자료원 : Euro Stat , GfU /Gesellschaft für Unterhaltungs- und Kommunikationselektronik)
□ 화물자동차
(HS CODE 8704, Trucks)
○ 수입급증 배경
- 독일의 경기 회복 : 경기 회복에 따라 차량 수요가 증가. 또한 이 수요는 대부분 투자 자산에 대한
수요로 볼 수 있음.
- 건설 경기 호황 증가 : 건설 경기 호황으로 이에 따른 화물자동차의 수요 증가
- 수송 컨셉의 변화 : 수송 차량의 대형화, 인터넷의 영향으로 인한 수송 물량 자체의 증가 등으로
수송 컨섭에 대한 변화 기조를 보임
○ 수입동향
- 원산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EUR, % )
국가 |
2006.01-08 |
2007.01-08 |
증가율(%) |
이탈리아 |
366,213 |
604,791 |
65.2 |
프랑스 |
398,823 |
529,286 |
32.7 |
오스트리아 |
343,956 |
394,571 |
14.7 |
네덜란드 |
332,065 |
304,887 |
-8.2 |
스페인 |
205,209 |
231,100 |
12.6 |
벨기에 |
62,049 |
209,429 |
237.5 |
영국 |
82,726 |
135,332 |
63.6 |
슬로베니아 |
54,960 |
133,999 |
143.8 |
스웨덴 |
69,735 |
63,965 |
-8.3 |
아르젠티나 |
29,561 |
38,522 |
30.3 |
전체 |
2,113,785 |
2,878,694 |
36.2 |
(자료원 : Euro Stat)
- 한국산 수입 동향 : 국산 제품의 경우 동 시장에서 1%에 미치지 못하는 비중을 차지 그러나 현재 독일 시장에서 트럭 뿐 아니라 트레일러 및 관련 부품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관련 업계(특히 자동차 부품 업계)의 관심이 필요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 Euro Stat, VDA (독일 자동차 산업협회))
□ 선박
(HS CODE 8901, Cruise ships, excursion boats, ferry-boats, cargo)
○ 수입급증 배경
- 독일의 경기 회복 및 자본투자 수요의 증가 : 독일의 경기 회복과 장기적인 자본투자 수요 사이클로 인해 수요 증가
- 개인용 수요의 증가 : 지난 몇 년간의 침체에서 벗어나 2006년부터 개인용의 선박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기 시작
○ 수입동향
- 원산지별 수입 통계
(단위 : 1000EUR, %)
국가 |
2006.1~8 |
2007.1~8 |
증가율(%) |
한국 |
168,388 |
394,801 |
134.5 |
키프로스 |
14,475 |
288,826 |
1,895.40 |
중국 |
114,423 |
281,362 |
145.9 |
루마니아 |
47,610 |
145,100 |
204.8 |
덴마크 |
- |
109,611 |
- |
파나마 |
- |
99,803 |
- |
리베리아 |
- |
86,145 |
- |
네덜란드 |
124,965 |
84,562 |
-32.3 |
영국 |
28,132 |
79,972 |
184.3 |
전체 |
878,420 |
1,978,250 |
125.2 |
(자료원 : Euro Stat)
- 한국이 수입시장의 선두를 지키는 가운데 키프로스의 약진이 두드러짐. 전반적으로 유럽 국가로부터 수입 비중이 줄어들고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부터 수입이 늘고 있음.
- 한국산 수입 동향 : 2006년에 이어 수입시장 선두를 지키고 있음. 네덜란드 등 유럽국가의 물량 비중이 줄어 드는 가운데 한국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음. 향후 고부가 가치 선박 시장에서도 선전을 보일 경우 중국의 추격을 멀리하고 시장선두의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 Euro Stat, 독일 조선 및 행양기술 협회(VSM))
□ 통신기기
○ HS CODE 8517, Cruise ships, excursion boats, ferry-boats, cargo
○ 수입급증 배경
- 핸드폰 사용 문화의 변화 : 독일에서도 핸드폰은 이제 단순한 통신기기 아니라 사진·음악·인터넷 등을 즐기는 개인용 멀티미디어 기기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핸드폰에 대한 수요가 증가
- 통신 시장의 성장 : 인터넷의 발달에 따라 독일 내에서도 각종 통신기기 시장의 발전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음.
○ 수입동향
- 원산지별 수입 통계
(단위 : 천 EUR, %)
국가 |
2006.1~8 |
2007.1~8 |
증가율(%) |
China |
395,499 |
1,690,766 |
327.5 |
Netherlands |
254,961 |
833,867 |
227.1 |
Hungary |
10,748 |
654,784 |
5,991.90 |
Finland |
90,255 |
530,424 |
487.7 |
South Korea |
31,094 |
455,494 |
1,364.90 |
France |
147,294 |
305,671 |
107.5 |
USA |
178,932 |
303,117 |
69.4 |
Utd. Kingdom |
148,561 |
225,494 |
51.8 |
Malaysia |
33,990 |
171,287 |
403.9 |
전체 |
2,133,748 |
6,619,151 |
210.2 |
(자료원 : Euro Stat)
- 시장 자체가 성장하고 있어 수입시장도 그 규모가 확대 되었음.특히 한국 및 중국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핸드폰의 경우 메이커별로는 Nokia가 45%로 가장 높으며, 다음으로는 소니 에릭슨이 19%, 삼성 15%, 모토로라 14%, LG 2% 순으로 나타남.
(자료원 : xonio.com)
- 한국제품의 동향 : 고기능 핸드폰에 대한 수요 증가로 한국 핸드폰의 향후 전망은 밝은 편이며 특히 새로운 국제표준으로 인정된 WiBro 폰이 출시될 경우 시장점유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임.
(자료원 : Euro Stat, 독일정보통신협회(BI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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