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07년 수입 급증 품목을 살펴본다
- 폴란드 수입, 최근 2년 연속 20% 이상의 높은 증가율 시현 -
□ 최근 폴란드의 수입동향
○ 성장일로의 수입시장
- 최근 폴란드 경기호조(올해 성장률은 97년 이래 최고 예상)에 힘입어 올해 9월까지 수입은 1133억 7310만 달러에 달해 전년동기대비 25.6% 신장
- 수입호조 요인으로는 기업 투자 활성화에 따른 자본재 수요 증가와 함께 실업감소∙임금상승∙해외 송금 증가에 따른 가처분소득 증가로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단위 : 100만 달러, %)
2004년 |
2005년 |
2006년 |
2007년 1~9월(증감률) |
88,156 |
101,539 |
124,647 |
113,373 (25.6) |
자료원 : 폴란드 통계청(GUS) – 이하 동일
○ 수입시장 구조
- 선진국과 개도국으로부터 수입이 모두 증가하고 있으나, 특히 개도국으로부터 수입 증가율이 높은 모습을 보이고 잇음.
- EU 역내(域內)로부터 수입 증가율(25.9%) 보다 對개도국 수입 증가율(38.3%)이 훨씬 높음. 이는 일부의 우려와 달리 EU 확대가 역외(域外)와의 교역을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고 있음을 의미함.
폴란드의 권역별 수입동향 (2007년 1~9월)
구 분 |
수입액 (백만 달러) |
전년동기 증감률 (%) |
비중 (%) |
총수입 |
113,373 |
25.6 |
100.0 |
- 선진국 |
80,482 |
24.9 |
71.0 |
- 이중 EU |
72,790 |
25.9 |
64.3 |
개도국 |
20,813 |
38.3 |
18.3 |
□ 수입 급증 품목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① 승용차
- 올해 1~9월 수입액 및 증가율 : 41억4274만 달러, 44.6% 증가
- 수입 급증 배경
. 2004~06년 중 부진했던 폴란드 신차 판매시장의 완연한 회복세 : 9월 말까지 승용차 판매가 21만7401대로 전년동기대비 24.2% 증가
. ‘소득효과’ : 경기호황과 함께 실업 감소, 임금 상승이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이 확대돼 신차에 대한 구매의욕 제고
. 최근 들어 준 중형차(lower-medium 또는 compact cars) 부문이 약진 : 전통적으로 최대 시장인 소형차 부문의 판매 증가율보다 준 중형차 증가율이 높음.
국별 수입동향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
국가 |
2006년 1~9월 |
2007년 1~9월 |
증감률 |
총수입 |
2,865,714 |
4,142,742 |
44.6 |
독일 |
695,704 |
891,388 |
28.1 |
프랑스 |
357,290 |
508,001 |
42.2 |
일본 |
216,532 |
381,272 |
76.1 |
영국 |
199,259 |
343,879 |
72.6 |
체코 |
220,992 |
337,784 |
52.8 |
한국 |
199,954 |
142,330 |
-28.8 |
. 올 들어 한국 브랜드 승용차 판매가 크게 증가하는 상황(9월까지 기아 판매량 111%, 현대 57.6%, 시보레 27.4%)에서 수입액이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기아가 슬로바키아 공장에서 생산하는 시드(c’eed) 판매를 늘리면서, 직수출을 줄이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한국 차 판매호조는 신차(기아 c’eed, 현대 i30 등) 출시, 프로모션 활동 강화 등에 기인한 것임.
② 트랙터
- 올해 1~9월 수입액 및 증가율 : 16억4589만 달러, 70.2% 증가
- 수입 급증 배경
. 농민들에 대한 EU 보조금 지원으로 구매력 상승 : 농업용 트랙터 구입 증가
. 경기 호조, 물동량 확대에 힘입어 기업이 수송수단(트레일러 등) 구매를 증가
국별 수입동향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
국가 |
2006년 1~9월 |
2007년 1~9월 |
증감률 |
총수입 |
967,306 |
1,645,894 |
70.2 |
독일 |
279,886 |
411,530 |
47.0 |
네덜란드 |
144,516 |
404,327 |
179.8 |
프랑스 |
155,112 |
199,507 |
28.6 |
스웨덴 |
87,381 |
174,575 |
99.8 |
벨기에 |
99,627 |
157,071 |
57.7 |
한국 |
0 |
1,533 |
- |
. 농업용 트랙터 수입시장은 독일·네덜란드·프랑스 등 인접한 EU 국가들이 장악
. 우리 제품은 2006년 실적이 없었으나, 올해 들어 수출이 개시됐음.
③ 철강제품 (평판압연제품)
- 올해 1~9월 수입액 및 증가율 : 12억5467만 달러, 61.2% 증가
- 수입 급증 배경
. 폴란드 경제호황, 자동차·가전·건설을 비롯한 수요산업 호조와 투자 증가에 힘입어 철강제품에 대한 수요 급증
. 폴란드는 전통적으로 철강제품 純수입국이며, 특히 평판제품(flat product)의 경우 소비량이 전체의 51%를 차지할 정도로 큰 반면, 생산 비중은 38%에 그치고 있음.
국별 수입동향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
국가 |
2006년 1~9월 |
2007년 1~9월 |
증감률 |
총수입 |
778,334 |
1,254,673 |
61.2 |
독일 |
302,783 |
410,157 |
35.5 |
벨기에 |
87,275 |
132,111 |
51.4 |
슬로바키아 |
87,866 |
98,873 |
12.5 |
중국 |
20,973 |
83,994 |
300.5 |
오스트리아 |
45,904 |
76,548 |
66.8 |
한국 |
1,842 |
24,126 |
1209.8 |
. 철강 수요 활황에 따라 대부분 국가로부터 철강제품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한국에서의 수입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다만, 유럽 철강업계의 수입규제 움직임 등이 수출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음 : 지난 10월말 유럽철강협회에서 중국산, 한국산 등의 2개 철강제품에 대해 제소했음. (2개 품목 추가 제소 가능성)
④ 전선∙광섬유 케이블
- 올해 1~9월 수입액 및 증가율 : 8억4831만 달러, 21.2% 증가
- 수입 급증 배경
. 폴란드 경기호조, 기업 투자 급증, 외국 기업 투자진출 지속
. 2006년 호황(16.5% 성장)을 보인 건설업은 올해에도 도로 등 인프라와 주택건설 붐에 힘입어 20% 가까운 고성장 예상 → 전선, 케이블 수요 진작
. 달러화 기준 수입 급증은 약 달러 등 환율 요인도 큰 것으로 보임: 유로화 기준 수입 증가율은 12.1%
국별 수입동향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
국가 |
2006년 1~9월 |
2007년 1~9월 |
증감률 |
총수입 |
700,143 |
848,315 |
21.2 |
독일 |
188,822 |
212,408 |
12.5 |
이탈리아 |
61,362 |
70,902 |
15.5 |
체코 |
58,829 |
64,404 |
9.5 |
중국 |
40,089 |
63,984 |
59.6 |
루마니아 |
52,779 |
56,682 |
7.4 |
한국 |
19,195 |
29,477 |
53.6 |
. 독일·이탈리아·체코 등 인근 EU 국가가 주력 공급국가들임.
. 역외에서는 중국산과 한국산 수입 증가율이 괄목할만함.
⑤ 플라스틱 일차제품 (에틸렌 중합체)
- 올해 1~9월 수입액 및 증가율 : 7억7542만 달러, 29.6% 증가
- 수입 급증 배경
. 현지 경기호조에 따라 플라스틱 일차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 달러화 기준 수입 급증은 약 달러와 같은 환율 요인도 큰 것으로 판단됨: 유로화 기준 증가율은 19.8%, 물량(kg) 기준 증가율은 13.3%를 기록
국별 수입동향 및 한국산 제품 수입동향
(단위 : 1000달러, %)
국가 |
2006년 1~9월 |
2007년 1~9월 |
증감률 |
총수입 |
598,542 |
775,419 |
29.6 |
독일 |
124,442 |
148,273 |
19.2 |
사우디아라비아 |
57,156 |
103,869 |
81.7 |
벨기에 |
57,365 |
96,660 |
68.5 |
네덜란드 |
70,268 |
80,801 |
15.0 |
헝가리 |
57,430 |
69,231 |
20.5 |
한국 |
4 |
399 |
급증 |
. 에틸렌 중합체 수입시장은 독일·벨기에·네덜란드·헝가리 등 같은 EU에서 들어오는 제품이 주도
. 한국산 제품의 수입이 급증했으나, 아직 수입액(물량)은 적은 수준
. 석유화학제품 전반으로 보아 유럽 내 합성수지 제조업계가 현지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유럽산에 비해 한국산 경쟁력이 높지 않은 상황임.
자료원 : 현지 주재 한국 지상사(현대차·기아차·SK 등), 현지 바이어, 기타 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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