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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 FTA 시대, 美 의류시장 진출전략 (마케팅 기법)

KBEP 2007. 11. 10. 15:24

한미 FTA 시대, 美 의류시장 진출전략 (마케팅 기법)

-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진출 가능, 사업비용과 사정에 맞는 유형 선택 필요 -

 

 

 

KOTRA LA 무역관에서는 한미 FTA의 최대 수혜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한국 섬유산업의 미국시장 진출관련 시장이해에 초점을 둔 전략을 시리즈로 제시하고자 한다. 1편 ‘현지시장 유통구조 이해', 2편으로 ‘유통브랜드’에 이어 3편 ‘마케팅 기법’을 게재한다.                                          – 편집자 주

 

 기본적인 시장 진출 마케팅 유형   

 

  미국 유통시장에 진출을 위한 마케팅에는 에이전트 고용쇼룸(Show Room) 경영·전시회 참여·사진출 등 여러 마케팅 기법이 있음.

 

  의류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어떠한 방법을 택하든지 미국의 에이전트, 바이어 및 소비자들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시장에도 자주 방문해 시장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함.

 

마케팅 유형에 따른 장단점 비교

유형

사업비용

자료

장점

에이전트,

세일즈 랩

커미션, 샘플 등 일반 사업비용

LA 의류협회(www.talausa.com)에서 검색가능 (협회가입필요)

캘리포니아 마켓센터 (섬유상가)에 상주하는 에이전트 검색가능 (www.californiamarketcenter.com)

미국 유통 유경험자를 통해 비교적 쉽게 시장 진출

전시장 및

쇼룸 경영

인건비, 전시장 유지비 및 출장비

캘리포니아 마켓센터, 샌패드로 (San Pedro) 마켓 등 LA 패션구역 내 섬유 및 의류 상가

이미지 마케팅, 소비자 및 도매상인과 직접 대면

전시회

참여

에이전트, 전시회 참가비용, 장치비

LA 국제 섬유전시회 (www.californiamarketcenter.com), 라스베가스 의류 전시회 (www.show.magiconline.com)

다양한 지역의 도소매, 다양한 바이어들에게 홍보기회,

기타 업체동향 관람 가능

제조업체간 협력 및 네트워킹

지사경영

인건비, 일반 사업비용, 협회가입 (옵션)

법인 또는 지사 설립

대부분 섬유나 의류 사업체는 LA 인근 패션구역에 위치

미국시장 직접 진출, 커미션 절약

 

 전시회 정보

 

 ○ 전시회 참가는 대표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로 다양한 규모, 다양한 품목의 바이어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장점임.

 

 ○ 또한 수백에서 수천 개의 참가업체들을 둘러보고 제품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고 네트워킹을 통해 협력을 도모 할 수 있는 기회가 됨.

 

서부지역 대표 전시회 비교

전시

웹사이트 / 규모 (참가업체, 바이어) / 특성

로스엔젤레스

국제 섬유 전시회

 www.californiamarketcenter.com

 400여 전시업체 참가

봄, 가을 (10월) 연간 두 차례 California Market Center에서 개최됨. 3층에 걸친 전시회장에 친환경, 프랑스, 한국관 등이 참여함.

세미나, 패션쇼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있고 LA 지역에서 수요가 높은 캐주얼 의류 및 섬유가 부각되는 경향이 있음.

라스베가스 매직

의류 패션 전시회

www.show.magiconline.com

3600 미국 제조업체, 5000 브랜드, 30개국가에서 750업체 참여

매년 2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MAGIC(남성복, 액세서리), WWDMAGIC(여성복, 액세서리)

MAGICkids(아동복, 액세서리), Sourcing at MAGIC(해외 제조업체, ODM, 서비스 등)으로 나뉨.

패션쇼, 세미나, 워크숍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림.

 

 홍보 마케팅 유형

  - 의류 및 섬유 유통은 이미지 사업으로 품질과 가격을 포함해서 디자인과 브랜드 인지도가 매우 중요함.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 행사 및 유명인사 협찬 등의 마케팅 기법을 이용할 수 있음.

  - 다양한 홍보 방법을 동원할 시에도 즉각적인 반응이나 결과를 측정하고 얻어내기가 애매하다는 것이 단점이나 미국 시장에 진출하고자 한다면 유통시장 개척과 동시에 어느 정도의 홍보노력이 동반돼야 하겠음.

 

홍보 유형에 따른 장단점 비교

유형

사업비용

자료

장점

신문, 잡지 등 미디어 광고

광고대행,

판촉물 디자인 비용

캘리포니아 의류 주간신문

(www.apparelnews.net)

의류잡지 (www.apparelmag.com)

다수에게 어필

브랜드 인지도 상승

의류관련 행사 협찬, 디자인

학교 및 의류학과 후원

이벤트 협찬비용, 샘플, 카탈로그 및 전시 자료

의류, 패션협회

(www.calfashion.org, www.talausal.com)

FIDM 디자인 학교(www.fidm.edu)

OTIS 미대(www.otis.edu)

소그룹, 업계 관계자들에게 집중 어필

커뮤니티 소속 이미지

부각

유명인사 협찬

연예인 및 유명인사 PR 담당접촉 네트워킹, 시간

연예인 PR 회사 검색

광고효과, 인사에 따라

다른 효과

협회 가입

가입비

LA 섬유협회(www.talausa.com)

캘리포니아 패션협회(www.calfashion.org)

지역 업계, 또는 관련 사업에 종사하는 업체들과 네트워크

 

 시사점

 

 ○ 미국 진출을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홍보 방법 조사 필요

  -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진출 방법은 유명 브랜드 및 대형 의류체인점 구매부에 제품소개서를 보내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에서 벤더 신청을 하고 구매부와 직접 사업을 진행하는 것임.

  - 그러나 미국시장의 규모는 방대하고 대형 의류브랜드 외에도 중간상인·에이전트·지역 브랜드 등 다양한 바이어들을 만나고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함.

  - LA 지역의 섬유 및 의류 수입규모는 2006년 기준 226억 달러에 달했고 섬유 및 의류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인구도 20만 명에 달했음.

  - 한국에서 구매부에 서류를 보내는 방법 외에도 미국에서 이미 중간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에이전트, 세일즈 랩을 고용하거나 대형 섬유 및 의류상가에 전시장을 경영해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방법이 있음.

  - 또한 LA나 라스베가스 지역 전시회에 참여하여 직접 시장을 탐방하고 진출방법을 물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홍보에도 아낌없이 투자

  - 의류사업의 성공에는 이미지와 브랜드가 중요해 이를 위한 홍보도 필수 사업비용에 들어감.

  -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홍보방법에는 지역사회 광고, 의류잡지 및 신문, 관련행사 협찬, 유명인사 협찬이 포함되고 이외 의류, 섬유협회 가입 등도 유용한 홍보수단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California Fashion Association, Textile Association of Los Angeles, California Market Center, Magic 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