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중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KBEP 2007. 10. 27. 16:57

[중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동향

 

 ○ 프랜차이즈 시장성장률, 중국 소비시장 성장률 웃돌아

  - '2007 중국 특허경영 발전보고'에 따르면 2006년 말 기준,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 업체수는 2600여개를 넘어섰으며 전년대비 13% 증가했고, 가맹점도 20만 개에 육박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16%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 전체 프랜차이즈 시장은 40~50%의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소비시장 성장속도를 훨씬 웃도는 것임.

 

중국 프랜차이즈경영 업체수

자료원 : 중국연쇄경영협회

 

 ○ 주요 특징

 

  - 요식업, 서비스업의 프랜차이즈 비중 높아

   . 프랜차이즈 기업 가운데 요식업·서비스업 기업 비중이 각각 전체의 95%,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매업은 59%를 차지하고 있음.

   . 2006년 100대 연쇄기업 가운데 46%가 프랜차이즈 경영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매출액 규모는 1020억 위앤(12조7500억 원)에 달함. 중국 전체 소비시장의 1.3%를 차지하고 있음.

 

  - 소매업·요식업·서비스업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급증

   . 소매업 가운데 식품·보건영양제품의 전문판매점의 증가속도는 전년대비 42%에 달하고 있으며 선물판매점은 전년대비 32% 증가함.

   . 요식업 가운데 중국식 패스트푸드점 업체 증가속도는 30%이며, 스낵류 요식업은 전년대비 46% 증가함.

   . 서비스업 가운데 건강 미용업종의 증가율은 20%에 달해 전체 가맹점 증가 총량의 24%를 차지하고 있음. 교육서비스·실내 인테리어·부동산 중개·자동차 서비스·호텔 등 업종의 가맹점 증가속도는 25%임.

 

  - 향후 전망

   . 중국 소비자의 다양화와 개성화와 함께 '양'에서 '질'을 중시하는 소비형태 전환에 따라, 향후 교육 서비스, 본건미용, 자동차 서비스 등 신흥 소비 분야에 대한 소비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임.

   . 2008 베이징 올림픽이 프랜차이즈 시장에도 특수를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 시장 규모가 250~280억 위앤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음.

 

 ○ 외자 프랜차이즈 현황

  - 외국 프랜차이즈 가운데 미국이 절반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계의 싱가포르·일본·한국·홍콩 등이 있으며, 유럽의 독일·프랑스·영국·이탈리아가 뒤를 잇고 있음.

 

중국내 외국프랜차이즈 현황


자료원 : 중국연쇄경영협회

 

□ 유망 프랜차이즈 사업

 

 ○ 건강미용업

  - 중국내 건강미용업은 발전 초기에 있으나 시장규모는 2000억 위앤에 달함.

  - 일부 전문가는 5년내 중국 건강미용업 시장규모는 5000억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중티페이리(中体倍力), 칭다오(), 잉파이쓰(英派斯), 하오샤(浩沙)를 위주로 한 건강엔터테인먼트 기업이 규모화된 발전을 이루고 있음.

 

칭다오 잉파이쓰 대건강 유한공사(英派斯大健康股有限公司)

  - 칭다오 잉파스끄룹 자회사로서, 전국에 잉파스 휘트니스 프랜차이즈 업무 담당

  - 2002년 1호점 개점 이래로, 칭다오·베이징·산둥·랴오닝·지린·장수·저장·후베이·허베이·네이벙구·쓰촨 등에 50여개 체인점을 운영

 

 ○ 교육서비스

  - '2006 중국 교육. 연수사업 연구 컨설팅 보고서'에 따르면 교육분야의 지출은 식료품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지출항목이 되고 있어 향후 5~10년내 중국 교육서비스 시장의 잠재 규모는 3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에 반해 교육 프랜차이즈 가맹업체수 증가율은 26%에 머무르고 있음.

  - 특히, 영어·영유아 교육·컴퓨터 교육은 3대 유망 교육서비스로, 2006년 3대 분야의 시장규모는 250억 위앤에 달했음.

 

베이징시 동팡아이잉 컨설팅 유한공사(北京市爱婴有限公司)

  - 중국 조기교육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1998년 설립, 주로 0~3세 영유아 조기교육을 담당하고 있음.

  - 본부는 베이징에 있으며, 중국 전역 80여개 도시에 160여 개 영유아 조기교육센터를 설립

  - 주로 음악·과학·예술·영어 등 0~3세 교육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 입소문 효과로 중국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출판계 도서와 음향 자료 발간을 통해 전문 교육기관 이미지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음.

 

 ○ 실내인테리어

  - 중국건축실내리어 보고서에 따르면, 2003년까지 건축실내인테리어 시장 규모는 6000억 위앤에 달하며, 해당 업종 기업수는 약 2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01년 실내 인테리어 프랜차이즈 경영을 시작해, 2004년 이후 발전기에 돌입했으며, 기존의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음.

 

선전시 쥐중 인테리어 설계 공정 유한공사(市居饰设计工程有限公司)

 - 1996년 설립

 - 2001년 프랜차이즈 경영을 시작한 이래로 전국 30여개 도시에 50여개 가맹점과 2개의 전문생산 공장 보유

 - 대형 아파트

 - 주로 음악·과학·예술·영어 등 0~3세 교육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 입소문 효과로 중국내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도서와 음향 자료 발간을 통해 전문 교육기관 이미지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음

 

○ 선물공예품 전문 판매업

  - 선물공예품업종은 중국내 신흥업종으로, 중국경제 발전에 따라 선물공예품은 광고 및 비즈니스에 필수용품으로 등장하고 있음.

  - 현재 공예품 종류가 많고, 프랜차이즈 기업도 대부분 소규모 위주이나, 전반적으로 창의적인 선물 아이템으로 업종 발전이 빠른 편임.

  - 2008 베이징 올림픽특수 상품 역시 이러한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해 빠른 발전시기를 맞이하고 있음.

총칭 탄무장 공예품 유한공사(上重庆谭木匠工品有限公司)

 - 1997년 설립, 본부 총칭소재

 - 가구·장식품 등 관련 목재 공예품 생산 전문 기업

 - 성공 요인은 4가지로 꼽힘.

  . 혁신 : 2006년 말까지 자체 개발한 제품은 2400여종, 특허 23개 보유, 530개 전문매장을 통해 국내외 200여 개 도시에 서비스 제공

  . 문화마케팅 : 일반 목제빗을 소장가치가 있는 공예품으로 발전시킴.

  . 고가 전략 : 일반 상품 보다 높은 가격 전략 구사, 전국적으로 통일된 가격전략 시행을 통해, 소비자에게 고급 공예품이라는 인식 확대

  . 광고비용 감소 : 별도의 언론매체 광고 없이 매장 광고 등을 통해 간접광고효과 거둠.

 

 ○ 이코노미 호텔업

  - 최근 중국 레저·여행산업의 빠른 성장에 따라 이코노미 호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국가통계국의 잠정 통계에 다르면, 중국 국내 여행객 가운데 70~80%가 대중화된 소비를 추구하고 있으며, 특히 일부 여행객의 경우 호텔 가격에 민감하여, 저렴하고 편리한 이코노미 호텔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은 크게 3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음. 첫 번째는 루자(如家), 진장즈씽(江之星)과 같은 전국적 체인 형태이고, 두 번째는 상하이의 모타이(莫泰) 168, 광저우 7일과 같은 일부 지역에 한정돼 있는 지역 체인 형태이고, 세 번째는 외국호텔관리 그룹에서 운영하는 Super8과 Ibis 형태임.

  - 전체 이코노미 호텔업은 연평균 50%를 넘어서고 있어 중국내 이코노미 호텔이 황금 발전시기에 들어간 것으로 분석하고 있음.

 

상하이 루자 호텔 관리유한공사(上海如家酒店管理有限公司)

 - 2002년 6월, 중국에서 자산 규모가 가장 큰 여행그룹(셔우두 여유그룹)과 중국 최대 호텔 대리상(시에청여행서비스회사)공동 투자해 설립

 - 2006년 10월 26일 미국 나스닥 사장

 - 중소형 비즈니스 출장객들에게 경제적이며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음.

 - 상하이·베이징·관저우 지역에 프랜차이즈를 운영, 표준화된 서비스 보급

 

□ 참고 자료

 

 ○ 중국연쇄경영협회(中连锁经营协会)

  - 1997년 설립, 연쇄경영 분야 전국적인 업종 협회임.

  - 1000여 개사 회원을 보유, 소매·요식·서비스업종의 50여개 업태 포함.

  - 주요 서비스 : 기업간 협력, 교육 서비스, 컨설팅업무, 관련 업종 연구

  - 웹사이트 : www. ccfa.org.cn

  - 주소 : 北京市海淀北蜂8中雅大厦A座3A-D (우:100038)

  - 전화 : 010-51916555-8043

 

 ○ 중국특허경영성(中许经营城)

  - 특허경영을 목적으로 쇼핑몰로서 특허경영업체로 구성됐으며, 프랜차이즈 가맹, 투자유치를 목적으로 한 특허경영권 교역센터임.

  - 의류·액세서리·신발·모자·피혁·보석·화장품 등 중고가 소비품 위주의 프랜차이즈 소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소 : 广州天河林和西路161中泰广1-7(우:510720)

  - 전화 : 020-28816633

 

 

자료원 : 中连锁经营协告,经营者,连锁,中

첨부 : 2005년 중국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