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능과 개성을 반영한 ‘맞춤 휴대폰’ 각광-
-시장세분화 추세에 따른 차별화 전략 필요-
- 휴대폰 전문 소매 프랜차이즈 업체인 중위(中域)통신이 ‘제3차 휴대폰 소비의 날' 을 주최하면서 “인기휴대폰 10선”조사 실시 ○ 조사대상 : 일반 소비자 ○ 조사범위 :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휴대폰브랜드 ○ 조사기간 : 2007년 7~10월 ○ 조사내용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슬라이드(Slide)모델 우수 브랜드, 바(Bar)모델 우수 브랜드, 가장 히트한 인기모델, 여성형 대표 브랜드, 남성형 대표 브랜드, 대표적인 뮤직폰 및 카메라폰, 비즈니즈모델 대표 브랜드,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가 높은 휴대폰 등 10개 분야 조사 ○ 참고 - 본고에서는 '소비자들이 선정한 휴대폰 10선'을 바탕으로 중국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함. 이는 우리 기업들의 제품개발 및 전략수립에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임. |
□ 중국 소비자가 선정한 휴대폰 10선
○ 폴더모델 우수 브랜드 : 모토로라 RAZR2 V8
|
제조사 |
모토로라 |
||
브랜드명 |
모토로라 RAZR2 | |||
모델명 |
모토로라 RAZR2 V8 | |||
국가 |
미국 | |||
가격대 |
3300-4000위앤 (고가) | |||
인기요인 |
디자인과 멀티미디어 기능에 집중한 모델 |
- 이음새 없는 말끔한 바디가 특징으로 디자인과 멀티미디어 기능에 집중한 모델임.
- 종전의 V3 기반에 대형 모니터, 터치스크린, 업그레이드 속도가 가속화된 Linux OS, MS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11를 탑재함. V3두께의 13.9 mm에서 11.9mm로 더욱 슬림해짐.
- 특히, 26만 컬러 2.0 인치의 QVGA외부 LCD는 굳이 폴더를 열지 않고서도 외부에서 제어가 가능함.
- 본 제품은 멀티미디어 기능 수요가 급증하고 휴대폰이 슬림해지는 시장 추세를 가장 잘 반영한 폴더형 휴대폰이라는 평가를 받음.
○ 슬라이드(Slide)모델 우수 브랜드 : 삼성 SGH-U608
|
제조사 |
삼성 |
||
브랜드명 |
삼성 애니콜 | |||
모델명 |
SAMSUNG SGH-U608 | |||
국가 |
한국 | |||
가격대 |
2830-3399위앤(중고가) | |||
인기요인 |
초슬림, 고품격 슬라이드 모델 |
- 선명한 화질, 자체 개발한 OPUS(Optimized Power Usage Solution ; 소모전력 최적화 기술)를 채용해 배터리 소모량 절감이 뛰어남.
- 'Ultra Edition Ⅱ'의 초슬림 시리즈 중 10.9mm로 더욱 얇아진 두께, 은은하게 거울효과가 나타나도록 특수후가공 처리한 외관으로 고품격 슬라이드 모델이라는 평을 받음.
○ 바(Bar)모델 우수 브랜드 : 노키아 N73
|
제조사 |
노키아 |
||
브랜드명 |
노키아 | |||
모델명 |
노키아 N73 | |||
국가 |
핀란드 | |||
가격대 |
2780위앤(중고가) | |||
인기요인 |
바(Bar)모델의 대표적 브랜드라는 소비자인식 |
- 노키아는 바(Bar)모델 휴대폰에서 오랫동안 절대강자로 군림해왔음.
- MP3/ACC 미디어 플레이어, FM 라디오와 비쥬얼 라디오(Visual Radio), 1500곡 저장 가능, 칼 차이스 옵틱스(Carl Zeiss optics), 자동초점조절, 기계적 셔터(Mechanical Shutter), 그리고 통합 플래시가 장착된 3.2 메가픽셀 사진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돼 있음.
○ 뮤직 폰 : 소니에릭슨 W888c
|
제조사 |
소니에릭슨 |
||
브랜드명 |
소니에릭슨 | |||
모델명 |
소니에릭슨 W888c | |||
국가 |
일본 | |||
가격대 |
3090위앤 (중고가) | |||
인기요인 |
고성능 뮤직폰 |
- 워크맨스러운 디자인, 뮤직폰의 대명사에 걸맞게 음악부분에 있어 상당한 고성능을 보임. 18시간 연속재생, MP3, AAC, e-AAC+ 지원 가능함.
- MP3,MP4 기능이 탑재된 소니W시리즈및 노키아5300 등 다수의 뮤직폰이 출시됐지만, 소니에릭슨의 워크맨시리즈는 중국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음.
○ 카메라 폰 : 康佳D363
|
제조사 |
康佳 |
||
브랜드명 |
康佳 | |||
모델명 |
康佳D363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1059~1280위앤 (중가) | |||
인기요인 |
다양한 화소, 고중저의 화질 조정 가능 |
- 300만 화소 고화질 렌즈 탑재, 사진크기조정, 화질조정, 화이트밸런스조정 등 다양한 기능 탑재.
- 2048*1536, 1600*1200화소, 600*480화소, 240*320화소 등 다양한 화소, 고중저의 화질 조정을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선택해 촬영할 수 있는 특징이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음.
○ 가장 HIT한 인기모델 : 하이얼 HG-M66
|
제조사 |
하이얼 |
||
브랜드명 |
하이얼 | |||
모델명 |
하이얼 HG-M66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1362위앤(중가) | |||
인기요인 |
모바일게임을 즐기는 젊은층의 니즈를 반영 |
- TV 수신이 가능한 미디어 플레이어, MP3,MP4 뮤직기능, 130만 화소 촬영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구비
- 특히, 다양한 모바일게임 제공하고, 모바일홈페이지 플랫폼에 접속해 수시로 게임 가능해 젊은층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음.
○ 여성형 대표 브랜드 : 聯想 S9
|
제조사 |
聯想 |
||
브랜드명 |
聯想 | |||
모델명 |
聯想 S9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1310-1598위앤 (중가) | |||
인기요인 |
여성니즈 반영, 적절한 모델선택을 통한 광고효과 |
- 중국 유명 패션디자이너인 操刀가 디자인했고, 이음새 없는 말끔한 바디가 여성을 상징하는 'S‘라인을 띠고 있어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음.
- 특히, 인조보석으로 만들어져 거울 겸용이 가능한 케이스는 여성의 니즈를 잘 반영함.
- 대만드라마 '꽃보다 남자' 출연으로 잘 알려진 유명 연예인인 쉬시위안(徐熙媛)과 그 동생 쉬시디(徐熙)을 전속 모델로 세워 광고효과를 보고 있음.
․ 쉬시위안은 '大S'로, 동생인 쉬시디는 '小S'라는 애칭으로 불러지고 있어, 제품의 'S'라인의 여성 이미지와 잘 맞는다는 평가임.
○ 남성형 대표브랜드 : 金立 L6
|
제조사 |
金立 |
||
브랜드명 |
金立 | |||
모델명 |
金立 L6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1200-1366위앤 (중가) | |||
인기요인 |
초박막 액정,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장시간 연속사용가능 |
- 2006년 金立, 长虹, 夏新등 대표적인 중국 본토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대량의 TFT 재질의 26만컬러의 디스플레이스크린을 사용하기 시작함.
- 본 제품은 3.0인치 초박막 액정,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로 생생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용량이 최대1800mAh으로 1400여 시간 연속 사용가능해 비즈니스맨들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평임.
○ 비즈니즈모델 대표 브랜드 : 夏新 N6
|
제조사 |
夏新 |
||
브랜드명 |
夏新 | |||
모델명 |
夏新 N6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2300-2450위앤 (중가) | |||
인기요인 |
비즈니스맨에게 적합한 기능과 개성을 반영한 '맞춤 휴대폰 |
- SiRF Star III 모듈이 내장된 GPS 수신기가 탑재돼 있고, 주식거래현황을 수시로 제공해주는 플랫폼이 내장돼 있어 온라인상에서 주식을 직거래 할 수 있음. 그 외 Word, PPT, PDF등 문서를 볼 수 있는 PDA기능이 탑재돼 있음.
- 비즈니스맨에게 적합한 기능과 개성을 반영한 '맞춤 휴대폰'으로 각광받고 있음.
○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가 높은 휴대폰 : 天語 A635
|
제조사 |
天語 |
||
브랜드명 |
天語 | |||
모델명 |
天語 A635 | |||
국가 |
중국 | |||
가격대 |
950-980위앤(저가) | |||
인기요인 |
가격대비 기능 만족도 높아 |
- MP3,MP4의 기능이 탑재돼 있고, 뮤직폰으로써도 손색이 없는 고음질을 자랑함. 기능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학생 및 주부에게 사랑받고 있는 제품임.
- 특히, 분실시 자동으로 휴대폰 잠금장치를 실행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시사점
○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인기 높아
- 2000위앤 이상의 중고가 휴대폰시장에서 뮤직폰 및 지능형 단말기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장수요 역시 점차 멀티미디어 기능의 중고가폰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이에 향후 뮤직폰, 카메라폰 등 업그레이드 기능이 시장점유율 확대 및 시장경쟁의 주도권을 잡는 키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됨.
○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 중시하는 소비성향 변화 반영
- 중국 소비자의 휴대폰 구매 패턴이 가격보다는 기능과 디자인을 중시하는 측면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반영함.
- 선정된 휴대폰 10선을 살펴보면, 2000위앤 이상의 기능과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구비한 중고가 휴대폰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과 뛰어난 디자인 등 가격경쟁력 외에도 비가격경쟁력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 고객 수요군별 차별화된 전략 필요
- 중국 휴대폰시장도 소비자 니즈에 따라 세분화 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선정된 휴대폰 10선에서 나타난바와 같이, 한국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주력제품들을 여성고객, 남성고객, 비즈니스 고객 등 타깃시장별로 세분화해 제품 차별화전략을 펼쳐야 함.
○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져
- 국제적인 브랜드로 전형적인 모토로라 'RAZR2'시리즈, 노키아 N73, 삼성 울트라폰, 소니에릭슨 워크맨 폰 등 4개 외국브랜드가 선정되었고, 그 외 기능별 세부화된 시장에서는 중국 본토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짐.
- 이는 중국 본토 브랜드가 중국소비자들의 세부화된 니즈를 오히려 더 잘 반영하고 있음을 나타낸 것으로 보임.
자료원 : 中域通信, 中国電子報 등 자료 종합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앞으로 5년, 중국을 이끌 정치핵심인사 변동 (0) | 2007.10.27 |
---|---|
[중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7 |
[홍콩〕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7 |
일본 하이브리드 카, 대중화에 박차 (0) | 2007.10.27 |
일본 여성 속옷시장 동향 (0) | 2007.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