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 연간 20% 신장 -
□ 늦게 시작했으나 급격히 신장하는 사업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여타 국가보다는 뒤늦은 1993년부터 시작됐음. 그러나 유럽 선진국의 영향을 받아 급격하게 신장하고 있어 2006년에는 전년비 20% 증가했으며, 올해에도 20%의 증가세가 지속될 전망임.
○ Svoyo Delo 신문(www.svoyodelo.com.ua) 보도에 따르면, 2006년 말 268개 기업이 1만6500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사업분야는 도소매업이 가장 많으며 케이터링·정보통신·제조업 등으로 다양하게 분포돼 있음. 우크라이나에서 프랜차이즈 사업은 새로운 영업분야로 부각되고 있어 앞으로도 활발히 번창할 것으로 전망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 자료는 Svoyo Delo 신문보다는 다소 적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이는 협회에 가입하지 않은 업체들이 있기 때문임.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의 시장 규모(가입자 분석)
2006년 12월 현재
구분 |
브랜드 수 |
기업 수 |
가맹점 수 |
정보 통신 |
51 |
9 |
40 |
케이터링 |
12 |
44 |
576 |
제조업 |
15 |
7 |
73 |
도·소매업 |
570 |
136 |
8,599 |
비즈니스 서비스(채용·여행·컨설팅 등) |
45 |
10 |
244 |
고객 서비스(이발·차 수리·사진 현상·주유소) |
127 |
37 |
3,830 |
계 |
932 |
243 |
13,362 |
자료원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 협회
□ 도소매업·고객서비스·케이터링 분야 각광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신장되는 분야는 도·소매업 업종과 고객 서비스 분야임. 각 가맹점 수를 보면 전체의 64%와 29%를 차지해 전체의 93%에 달하고 있음.
○ 도소매업종에서 가장 큰 브랜드는 “Nasha Ryaba” 로 닭고기와 인스턴트 후드를 판매하는 체인임. 현재 가맹점이 1000개가 넘고 있음.
○ 고객서비스 분야에서 가장 큰 브랜드는 임. 이 브랜드는 1230개의 가맹점이 있음.
□ 주요 프랜차이즈 브랜드 및 가맹조건
Sushi Studia. – 스시 바
Number of units in Ukraine - 15
Beginning of activity : 2002.
Franchise Price : 1만 달러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1% from turnover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2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5만 달러
Fornetti – 제과점
Number of units in Ukraine - 250
Beginning of activity : 2004
Franchise Price : 1000 Euro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3~5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3000달러
Soup House - fast food 식당
Number of units in Ukraine - 15
Beginning of activity : 2004
Franchise Price : 1만5000달러
Royalty : 3%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8~24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20만 달러
NafNaf – 의류 소매
Number of units in Ukraine - 4(abroad 2010)
Beginning of activity : 2002
Franchise Price : 0
Royalty : 2% from turnover,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24~36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20만 달러
Monarh- 신발 소매
Number of units in Ukraine - 75
Beginning of activity : 1998
Franchise Price : 0
Royalty: 3% from turnover in purchasing prices
Advertisement commission : no
Return of investment period : 18 months
Initial investment needed - from 5만 달러
It has about 1230 units over Ukraine.
□ 향후 전망
○ 우크라이나의 프랜차이즈 시장은 우크라이나의 인구 및 경제발전 속도와 새로운 사업으로 인기를 볼 때 향후 연 20%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임. 그리고 주 성장분야는 도·소매업과 케이터링 부문이 될 것으로 전망함. 그리고 공정한 시장형성을 위해 프랜차이즈 법이 제정돼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현재 외국기업의 진출은 이 시장의 약 10% 대에 머물고 있음. 그러나 우크라이나의 시장개방 추세에 발맞춰 더욱 외국기업의 진출이 증가할 전망임. 외국기업이 진출할 경우의 장애요인은 높은 건물가격 및 임차료, 정치적 불안, 경제적 제도의 불확실성 등임.
자료원 : 우크라이나 프랜차이즈협회(www.franchising.org.ua), Svoyo Delo 신문(www.svoyodelo.com.ua)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해주, 해상다리 설계 계약 체결 (0) | 2007.10.24 |
---|---|
[러시아]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4 |
덴마크 자동차 내비게이터 시장 확대지속 (0) | 2007.10.24 |
[영국]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4 |
[핀란드] 이런 프랜차이즈 사업이 뜬다 (0) | 2007.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