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자동차 내비게이터 시장 확대지속
- 2006년 시장규모 20만5000대 수준 -
□ 시장규모 및 전망
○ Denmark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는 2005년부터 2년 연속 자동차 내비게이터 시장규모가 50% 이상씩 확대돼 2006년도 판매대수 기준으로는 20만5000대, 금액기준으로는 7억4000만 덴마크 크로네(US$ 1=D.kr 5.3)에 달했다고 발표
- 자동차에 내장된 것이 1만5000대로 1억1000만 덴마크 크로네
- Portable 형태가 19만 대로 6억3000만 덴마크 크로네
○ PC World는 2005년부터 2년 연속 시장규모가 폭발적으로 확대됐지만 현재도 계속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에 2007년에도 과거와 같은 큰 폭의 시장확대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지속적인 확대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 내비게이터 시장이 크게 확대된 것은
- 첫째,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과거에는 부유한 사람들의 전유물로 생각됐으나 이제는 일반인들 누구나 구입이 가능하게 된 점
- 둘째, 덴마크 사람들은 자동차를 이용해 유럽 다른 나라로 휴가를 가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내비게이터가 매우 유용하다는 점
- 셋째, 처음에는 단순한 제품을 구입했다가 나중에 더 복잡한 제품을 구입하는 등 대체 수요가 계속 존재하고 있는 점을 들 수 있음.
□ 소비동향
○ 소비자들은 대부분의 내비게이터가 품질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격을 가장 중요한 구매 요소로 하게 생각
○ 가격 다음으로는 품질 면에서 아래 사항들을 고려해 구매를 결정
- 덴마크 이외 다른 나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
-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고, 연료 소비량이 적은 길을 안내해 줄 수 있는지 여부
- 통행료 납부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는지 여부
- 유럽에서 주요 간선도로만을 보여줄 수 있는 능력
- FM을 통해 교통정보의 수신 가능성
- 도로건설, 다른 장애물에 대한 안내를 받아서 다른 길을 안내해 줄 수 있는지 여부
○ 덴마크 시장에서는 하드 디스크 메모리 형태와 플래시 메모리 형태 두 종류가 판매
- 하드디스크 형태는 보통 유럽 전역을 커버하는 카드를 장착해 판매
- 플래시 메모리 형태는 특정지역, 즉 덴마크 또는 스칸디나비아만을 커버하는 카드를 정착해 판매하며, 특정지역이 더 필요할 경우 추가로 구입
○ 최근에는 OPS 기능 외에 MP3 플레이어 기능과 디지털 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다운받아 내비게이터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는 Photo Viewer 가능까지 보유한 제품도 시판 중
□ 가격 및 경쟁동향
○ 현재 판매되는 내비게이터의 가격(소프트웨어 포함)은 Portable형이 평균 3315 덴마크 크로네, 내장형이 평균 7346 덴마크 크로네 수준
- Portable형 중에서 가장 싼 제품이 1900 덴마크 크로네, 가장 비싼 제품은 6700 덴마크 크로네
○ 덴마크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제품은 미국의 Garmin과 네델란드의 TomTom이며, 다음이 Mio Technology, 그 밖에 ETEN GPS, Fujitsu Siemens, LG, Magellan, Navman, Pioneer, Sony, VDO 등이 판매 중
○ 2006년 3월 덴마크 소비자단체가 15개 모델을 대상으로 실시한 테스트에서 Garmin Nuvi 300이 가장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으며, 가격대비 품질 즉 “Best buy” 제품으로는 Mio DigiWalker 269+가 선정
□ 수입동향
○ 2006년도 수입금액은 1억511만 덴마크 크로네로 2005년 대비 15.6%로 감소세 시현
- 시장규모 확대에도 불구하고 수입금액이 감소한 것은 내비게이터 가격이 크게 하락한 것에 기인
- 금액은 감소했으나 수입물량은 지속적인 증가세 기록
○ 2005년까지 가장 큰 수입국은 독일·스웨덴·영국·벨기에 등 유럽이었으나 2006년에 중국이 가장 큰 수입국으로 부상했고,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한 것이 특징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아직까지 않지 않은 상황이나 계속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 특징
덴마크의 내비게이터(HS Code 85269190) 수입현황
(단위 : D.Kr 천, %)
구분 |
2004 |
2005 |
2006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중국 |
98 |
804.5 |
10,454 |
10,527.7 |
20,283 |
94.0 | |
스웨덴 |
4,218 |
135.2 |
21,815 |
417.2 |
19,365 |
-11.2 | |
영국 |
9,483 |
-13.8 |
18,675 |
96.9 |
19,248 |
3.1 | |
독일 |
45,631 |
102.9 |
38,490 |
-15.7 |
19,072 |
-50.4 | |
미국 |
1,846 |
-4.1 |
2,045 |
10.8 |
12,447 |
508.7 | |
일본 |
3,597 |
-11.5 |
3,876 |
7.8 |
3,983 |
2.7 | |
한국 |
42 |
759.8 |
298 |
606.7 |
1,046 |
251.2 | |
총계 |
82,971 |
42.6 |
124,472 |
50.0 |
105,114 |
-15.6 |
자료원 : Danish Trade Statistics
□ 수출증대방안 및 유의사항
○ 내비게이터 기기가 유럽의 소프트웨어와 호환성 보유가 필수적
- 덴마크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Garmin이나 TomTom과 같은 유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업체와 제휴를 통해 호환이 가능토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 최근 중국제품의 수입이 확대되면서 내비게이터 가격이 계속 하락하는 추세임에 따라 가격 경쟁력 보유 필요
○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간편하게 만들고, 덴마크어와 영어로 동시에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
○ 내비게이터는 전자제품 전문체인, 핸드폰 판매 체인, 자동차 부품 판매체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나 직접 수입하기보다는 전문수입상을 통해 공급받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수입상을 적극 공략 필요
정보원 : Denmark 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자료 및 인터뷰, PC World지, 덴마크 소비자단체 발행 Taenk지, 덴마크 무역통계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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