Майка

youtube.com/@maikabg

지식창고,뉴스/월드 뉴스

향후 유럽의 대형의류·수영복·할인점 시장 전망

KBEP 2007. 10. 6. 15:06

향후 유럽의 대형의류·수영복·할인점 시장 전망

- 완만하지만 꾸준한 성장세 지속할 것 -

 

 

 

□ 세계 및 유럽 의류시장에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우리 수출업계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음.

 

 ○ 섬유·의류시장 전문지인 just-style은 최근 의류시장의 새로운 경향인 대형의류시장, 할인점을 통한 의류 판매시장, 수영복 및 비치웨어시장에 대해 향후 6~7년간 해당 시장이 낮지만 안정적인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음.

 

 ○ 각각의 독립적인 보고서를 통해 본 향후 세계 및 서유럽의 현경향과 향후 전망은 다음과 같은데, 이는 결국 유럽 의류시장이 가격 위주로 더욱 재편되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어, 올해 말로 종료될 중국산에 대한 EU의 세이프가드 조치가 지속돼야 한다는 또 다른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임.

 

□ 할인점을 통한 의류판매 시장이 2012년까지 완만한 성장을 지속할 것임.

 

 ○ 세계 각국에서 유명 브랜드 의류를 할인해 판매하는 유통채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 시장이 앞으로도 선개도국을 막론하고,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의류 할인점 유통업체들은 백화점 할인매장, 월마트나 까르푸 같은 일반적인 대형 슈퍼체인, 웨어하우스(Warehouse clubs), H&M(스웨덴)이나 Forever21(미국)과 같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를 판매함으로써 저가 의류를 주로 판매하는 전문점 등으로 구분될 수 있음. 하이퍼마켓의 경우 브랜드 제품을 통상 5~40%가량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음.

 

 ○ 할인점에서의 의류 판매는 휴가시즌에 상당히 증가하며, 소비자들의 2/3가 할인가로 의류를 구매하고 있음. 이러한 할인의류 구매 비중은 점차 늘어남.

 

 ○ 소득 여하를 막론하고 할인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판매하는 소매업체를 내심 브랜드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소매업체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음. 대신 창고매장(warehouse club)에서의 판매는 경험에 기초해 고객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음.

 

 ○ 할인의류시장에서는 판매유형 여하를 불문하고 유통업체 브랜드가 일반상품과 직접 경쟁하고 있음.

 

2006년 세계 TOP 10 의류시장에서의 할인의류 판매현황

(단위 : 10억 달러)

국가

매출액

국가

매출액

미국

76.4

프랑스

17.4

영국

15.0

중국

14.7

일본

14.7

독일

7.0

이탈리아

6.3

인도

5.0

러시아

4.4

스페인

2.3

총합계

163.2

 

 

자료원 : Just-style(2007.9)

 

 ○ 중저가 의류 제조 및 판매업체에 가장 큰 기회는 인도·러시아·중국으로 이들은 인구 증가율이 높은 데다가 소득편차 역시 매우 커서 특히 중저가분야에서 막대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인도와 러시아는 2012년까지 이 분야 시장이 두자릿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영국·프랑스·미국 역시 할인매장에서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긴 하나 2012년까지 연간 1~5%의 성장에 그칠 전망임.

 

 ○ 할인의류 판매의 관건은 다양성으로 얼마나 다양한 의류를 얼마나 다양한 크기로 구비하는가에 달려있음. 아울러 새로운 브랜드를 찾은 소비자들도 아직은 미미하게 나타나고 있어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이들에 대한 판매업체의 주의가 필요함.

 

 ○ 공급측면에서는 할인의류시장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기 시작하면서 유통업체들이 비록 저가로 할인해 판매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상품 진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음.

 

□ 세계 수영복시장은 향후 7년간 미미한 성장에 그칠 전망임.

 

 ○ 2006년 세계 수영복 및 비치웨어시장(소매)은 2006년 연간 129억 달러 규모로 3년간 겨우 1.9%의 성장에 그쳤음. 이중 여성용 수영복 시장은 90억 달러로 총시장의 70%을 차지하고 있으며 남자용이 21억 달러로 17%을 차지하고 있음.

 

2006년 기준 세계 수영복 시장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서유럽

북미

일본, 한국

기타 세계

총시장

여성용

3,110

2,045

1,032

2,858

9,046

남성용

706

575

249

606

2,137

소녀용

399

299

108

425

1,231

소년용

115

106

35

208

464

총합계

4,330

3,025

1,425

4,097

12,877

시장점유율

33.6

23.5

11.1

31.8

-

자료원 : just-style(2007.9)

 

 ○ 2013년까지 세계 수영복 및 비치웨어 시장 규모는 2006년의 129억 달러에서 135억 달러로 향후 7년간 총 4.9%라는 낮은 성장에 그칠 전망임. 분야별로는 여성용 수영복 분야가 93억 달러로 2.8%, 남성복 분야가 23억 달러로 7.6%, 소녀용이 14억 달러로 12.1%, 소년용이 5억 달러로 14.35%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여성용 수용복은 총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2013년에는 현재보다 1% 포인트 떨어진 69%을 차지할 것이며 아동용(소년용+소녀용) 수영복이 14%로 1% 포인트 늘어날 것임.

 

 ○ 서유럽·북미·한국·일본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인구가 늘어나지 않고 있어 수영복 및 비치웨어에 대한 수요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수요 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음.

 

 ○ 아울러 향후 세계 수영복 시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시장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젊어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노령인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

  - 바디케어나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음.

  - 지구온난화로 엄격한 복장에 대한 요구가 다소 완화될 것임.

  - 거주지, 휴가지를 비롯한 사회적(지리적인 측면을 의미) 이동이 매우 활발함.

 

□ 대형의류 시장에서 유통업체별 영향력은 서유럽과 미국이 각기 다름.

 

 ○ 서유럽에서는 백화점과 우편주문의 영향력은 미국시장보다 덜하며 체인점의 영향력은 미국보다 큼. 그러나 서유럽 대형의류시장의 강자는 여전히 부띠끄와 개인숍(개인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매장)으로 이들이 영향력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영국의 경우 Evans가 영국내에 약 300개의 매장을 두고 연간 1억 파운드 상당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Evans 보다는 규모가 약 절반 정도로 작은 Elvi, 그리고 Ann Harvey 등이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들임.

 

 ○ 미국에서는 전문점이 대형의류 시장에서 활발하게 영업을 하고 있으나, 백화점들이 점차 이 분야에 진입하고 있음.

 

 

자료원 : Just-style, EURAT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