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만하지만 꾸준한 성장세 지속할 것 -
□ 세계 및 유럽 의류시장에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우리 수출업계의 관심이 요구되고 있음.
○ 섬유·의류시장 전문지인 just-style은 최근 의류시장의 새로운 경향인 대형의류시장, 할인점을 통한 의류 판매시장, 수영복 및 비치웨어시장에 대해 향후 6~7년간 해당 시장이 낮지만 안정적인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음.
○ 각각의 독립적인 보고서를 통해 본 향후 세계 및 서유럽의 현경향과 향후 전망은 다음과 같은데, 이는 결국 유럽 의류시장이 가격 위주로 더욱 재편되고 있음을 시사해주고 있어, 올해 말로 종료될 중국산에 대한 EU의 세이프가드 조치가 지속돼야 한다는 또 다른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임.
□ 할인점을 통한 의류판매 시장이 2012년까지 완만한 성장을 지속할 것임.
○ 세계 각국에서 유명 브랜드 의류를 할인해 판매하는 유통채널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 시장이 앞으로도 선개도국을 막론하고,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의류 할인점 유통업체들은 백화점 할인매장, 월마트나 까르푸 같은 일반적인 대형 슈퍼체인, 웨어하우스(Warehouse clubs), H&M(스웨덴)이나 Forever21(미국)과 같이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label)를 판매함으로써 저가 의류를 주로 판매하는 전문점 등으로 구분될 수 있음. 하이퍼마켓의 경우 브랜드 제품을 통상 5~40%가량 할인해서 판매하고 있음.
○ 할인점에서의 의류 판매는 휴가시즌에 상당히 증가하며, 소비자들의 2/3가 할인가로 의류를 구매하고 있음. 이러한 할인의류 구매 비중은 점차 늘어남.
○ 소득 여하를 막론하고 할인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판매하는 소매업체를 내심 브랜드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소매업체에 대한 충성도가 매우 높음. 대신 창고매장(warehouse club)에서의 판매는 경험에 기초해 고객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음.
○ 할인의류시장에서는 판매유형 여하를 불문하고 유통업체 브랜드가 일반상품과 직접 경쟁하고 있음.
2006년 세계 TOP 10 의류시장에서의 할인의류 판매현황
(단위 : 10억 달러)
국가 |
매출액 |
국가 |
매출액 |
미국 |
76.4 |
프랑스 |
17.4 |
영국 |
15.0 |
중국 |
14.7 |
일본 |
14.7 |
독일 |
7.0 |
이탈리아 |
6.3 |
인도 |
5.0 |
러시아 |
4.4 |
스페인 |
2.3 |
총합계 |
163.2 |
|
|
자료원 : Just-style(2007.9)
○ 중저가 의류 제조 및 판매업체에 가장 큰 기회는 인도·러시아·중국으로 이들은 인구 증가율이 높은 데다가 소득편차 역시 매우 커서 특히 중저가분야에서 막대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인도와 러시아는 2012년까지 이 분야 시장이 두자릿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영국·프랑스·미국 역시 할인매장에서의 판매가 호조를 보이고 있긴 하나 2012년까지 연간 1~5%의 성장에 그칠 전망임.
○ 할인의류 판매의 관건은 다양성으로 얼마나 다양한 의류를 얼마나 다양한 크기로 구비하는가에 달려있음. 아울러 새로운 브랜드를 찾은 소비자들도 아직은 미미하게 나타나고 있어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이들에 대한 판매업체의 주의가 필요함.
○ 공급측면에서는 할인의류시장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기 시작하면서 유통업체들이 비록 저가로 할인해 판매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상품 진열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음.
□ 세계 수영복시장은 향후 7년간 미미한 성장에 그칠 전망임.
○ 2006년 세계 수영복 및 비치웨어시장(소매)은 2006년 연간 129억 달러 규모로 3년간 겨우 1.9%의 성장에 그쳤음. 이중 여성용 수영복 시장은 90억 달러로 총시장의 70%을 차지하고 있으며 남자용이 21억 달러로 17%을 차지하고 있음.
2006년 기준 세계 수영복 시장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
서유럽 |
북미 |
일본, 한국 |
기타 세계 |
총시장 |
여성용 |
3,110 |
2,045 |
1,032 |
2,858 |
9,046 |
남성용 |
706 |
575 |
249 |
606 |
2,137 |
소녀용 |
399 |
299 |
108 |
425 |
1,231 |
소년용 |
115 |
106 |
35 |
208 |
464 |
총합계 |
4,330 |
3,025 |
1,425 |
4,097 |
12,877 |
시장점유율 |
33.6 |
23.5 |
11.1 |
31.8 |
- |
자료원 : just-style(2007.9)
○ 2013년까지 세계 수영복 및 비치웨어 시장 규모는 2006년의 129억 달러에서 135억 달러로 향후 7년간 총 4.9%라는 낮은 성장에 그칠 전망임. 분야별로는 여성용 수영복 분야가 93억 달러로 2.8%, 남성복 분야가 23억 달러로 7.6%, 소녀용이 14억 달러로 12.1%, 소년용이 5억 달러로 14.35%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따라 여성용 수용복은 총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2013년에는 현재보다 1% 포인트 떨어진 69%을 차지할 것이며 아동용(소년용+소녀용) 수영복이 14%로 1% 포인트 늘어날 것임.
○ 서유럽·북미·한국·일본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인구가 늘어나지 않고 있어 수영복 및 비치웨어에 대한 수요가 점점 줄어들 것으로 전망됨. 그러나 수요 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음.
○ 아울러 향후 세계 수영복 시장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시장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전망됨.
- 젊어 보이기 위해 노력하는 노령인구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음.
- 바디케어나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는 인구가 많아지고 있음.
- 지구온난화로 엄격한 복장에 대한 요구가 다소 완화될 것임.
- 거주지, 휴가지를 비롯한 사회적(지리적인 측면을 의미) 이동이 매우 활발함.
□ 대형의류 시장에서 유통업체별 영향력은 서유럽과 미국이 각기 다름.
○ 서유럽에서는 백화점과 우편주문의 영향력은 미국시장보다 덜하며 체인점의 영향력은 미국보다 큼. 그러나 서유럽 대형의류시장의 강자는 여전히 부띠끄와 개인숍(개인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운영하는 매장)으로 이들이 영향력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영국의 경우 Evans가 영국내에 약 300개의 매장을 두고 연간 1억 파운드 상당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Evans 보다는 규모가 약 절반 정도로 작은 Elvi, 그리고 Ann Harvey 등이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들임.
○ 미국에서는 전문점이 대형의류 시장에서 활발하게 영업을 하고 있으나, 백화점들이 점차 이 분야에 진입하고 있음.
자료원 : Just-style, EURATEX
'지식창고,뉴스 > 월드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스 중소기업, "우리는 이렇게 다국적 기업과 경쟁한다" (0) | 2007.10.06 |
---|---|
독일, TV 홈쇼핑 시장 지속적 성장세 (0) | 2007.10.06 |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이탈리아 세제 시장 (0) | 2007.10.06 |
伊 디젤엔진 미국産차를 달리게 하다 (0) | 2007.10.06 |
프랑스의 ‘07년 상반기 수입동향 (0) | 2007.1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