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디젤엔진 미국産차를 달리게 하다
- 美 GM, 伊 디젤엔진 제조사인 VM Motori의 지분 50% 인수 결정 -
- 유럽과 신흥시장을 겨냥하고 친환경자동차 개발의 돌파구 마련 위해-
□ 美 GM, 伊 디젤엔진 제조사인 VM Motori의 지분 50% 인수 결정
○ General Motors는 이탈리아 디젤엔진 제조사인 VM Motroi의 지분 50%를 인수하는 것을 결정. GM과 VM Motori는 2009년 유럽시장에 출시예정인 Cadillac CTS에 쓰일 2.9ℓ 터보 디젤엔진을 공동 개발할 예정. VM Motori는 엔진 디자인, 개발, 테스팅의 과정을 이탈리아의 센토(Cento) 공장에서 진행하게 됨.
○ 이미 VM Motori는 이탈리아 센토에 위치한 디젤엔진 생산 전문기업으로 연간 10만 개의 엔진을 생산함. 이번 지분 인수결정 이전에도 이미 VM Motori는 2.0ℓ 4실린더 디젤엔진을 GM의 유럽 브랜드인 Opel, Vauxhal, Chevrolet에 공급한 바가 있음.
○ 한편, 현재 GM은 45개 차종에 17개 디젤엔진 모델을 공급하고 있으며, 연간 100만 개 이상의 디젤엔진을 판매하고 있음. GM의 본고장인 미국시장에도 몇몇 상용차에 디젤엔진을 공급하고 있으나, 미국시장 자체가 디젤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낮아 판매량은 많지 않음. 미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3% 정도만이 디젤엔진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음.
□ GM의 인수 배경
○ 이번 GM의 VM Motori 지분인수는 마케팅 측면과 기술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아 볼 수 있음.
○ 마케팅 측면에서는 이제 디젤 자동차는 무시할 수 없는 시장으로 성장한 바 이에 대한 본격적인 공략에 나선 것으로 볼 수 있음. 특히 유럽과 최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인도·중국 등 신흥시장에서 디젤자동차 수요는 크게 증가하고 있음.
○ 유럽시장에서는 승용디젤 차량의 점유비가 지난 1991년 12%에서 최근에는 50%대로 비약적인 상승세를 타고 있음. 또한 GM이 밝힌 바에 따르면 신흥10대 성장시장에서 디젤엔진을 쓰는 상용차 판매는 전체 자동차 판매의 1/3을 차지하고 중국에서는 거의 50%에 이르고 있음. VM Motori의 엔진이 사용될 주요 자동차들은 이들 신흥성장 시장에 판매될 자동차들임.
○ 기술측면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기술개발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노력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 최근 들어 고유가와 환경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친환경 자동차 기술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이에 자동차 메이커들은 하이브리드 엔진이나 청정 디젤엔진 등 다양한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추진함.
○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라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미 일본, 특히 도요타가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했음. 도요타는 현재 프리우스 외에 해리어, 에스티마 등 주요 7개 차종에 하이브리드 기술을 적용 중임.
○ 2006년 도요타는 전세계적으로 약 31만 대의 하이브리드카를 판매했음. 그 중 절반 이상이 프리우스로 임. 이미 도요타의 전 세계 하이브리드카 시장 점유율은 90%에 이름.
○ 이에 GM은 향후 친환경 자동차 기술 개발의 초점을 하이브리드카에서 디젤엔진쪽으로 선회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으며 이번 VM Motori의 지분인수도 이 같은 방향 전환을 위한 노력의 한부분으로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음.
□ 친환경 차량으로서 디젤자동차의 장단점
○ 자동차의 친환경 정도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로는 연비와 배기가스가 있음. 디젤엔진은 고온, 고압으로 공기만을 압축하다가 디젤연료를 고압으로 분사해 순간적인 마찰에 의해 점화가 이뤄지는 구조로 불안전연소의 발생이 적어 연비가 높음. 보통 승용 디젤차는 가솔린 대비 20~30% 가량 연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형차일수록 연비 개선효과는 더욱 큼.
○ 한편 자동차의 대기오염의 원인이 되는 배기가스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계연료(HC), 산화질소(NOX), 먼지(PM) 등이 있으며, 최근에는 온실효과의 원인이 되는 이산화탄소(CO₂)도 유해배기가스로 인식되고 있음.
○ 디젤엔진은 배기가스 감소측면에서는 상반되는 효과가 있음. 이산화탄소 감소에는 휘발유 엔진보다 효과가 큰 반면, 산화질소나 먼지 등은 휘발유 엔진보다 더 많이 발생시킴.
○ 이에 산화질소와 먼지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추가로 필터장치 등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은 대략 2000~2800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음. 이 같은 비용으로 인해 디젤엔진이 휘발유엔진보다 1000~2000달러 정도 비싼 것을 감안한다면 약 4000달러 정도의 차값 상승 요인이 있는 것임.
○ 이 같은 이유로 GM의 부회장인 Bob Lutz도 일반 소비자들의 디젤엔진 만능주의에 대해 경계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음.
○ 또한 미국과 EU의 배기가스 규제 움직임의 방향이 다소 상이한 쪽으로 움직이고 있음. EU의 경우 지난 2월에 역내 판매 승용차(신차)의 CO₂배출량을 2012년까지 120g/㎞로 의무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힘. 2004년 시점에서 CO₂평균배출량이 163g/km에 달하기 때문에 자동차업계로서는 목표를 달성하기 매우 어려운 상황임.
○ 미국의 경우는 2008년부터 출시되는 차량에는 산화질소와 먼지 배출 기준이 더욱 강화된 배기가스 기준을 적용할 예정임.
○ 이 같은 제도적인 요인을 고려할 때 EU는 연비가 좋으면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작은 디젤 자동차가, 미국은 먼지와 산화질소 배출이 낮은 휘발유 자동차나 휘발유 기반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인기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및 향후 전망
○ 현재의 시장성장성이나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고려할 때 디젤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이미 EU가 우리나라 제2의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하고 중남미·러시아 등 신흥시장으로의 자동차 수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디젤자동차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할 것임.
우리나라의 연도별 주요지역 승용차 수출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북미 |
9,400(21.4) |
11,328(20.5) |
9,864(-12.9) |
9,903(0.4) |
EU |
4,165(52.7) |
6,684(60.5) |
8,200(22.7) |
9,063(10.5) |
중남미 |
575(-6.5) |
980(70.6) |
1,461(49.0) |
2,519(72.4) |
러시아 |
191(195.5) |
566(196.1) |
966(70.8) |
1,530(58.3) |
중국 |
433(128.6) |
419(-3.3) |
602(43.7) |
581(-3.6) |
ASEAN |
565(71.1) |
806(42.8) |
898(11.3) |
647(-27.9) |
자료원 : KITA
○ 또한 친환경 자동차에서 주도권 회복을 노리는 GM이 향후 어떤 전략을 취해 나갈지는 상대적으로 이 분야에서 뒤져있는 우리 자동차 기업들에 시사하는 바가 클 것임.
자료원 : Reuter, ANFIA(이탈리아 자동차협회), UNRAE(Unione Nazionale Rappresentanti Autoveicoli Esteri), JAPANPARTS사(Ms. Ange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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