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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페인트 수요 급신장

KBEP 2007. 10. 1. 16:41

우크라이나 페인트 수요 급신장

- 연간 수요 25만 톤, 소매가 기준 4억 달러 -

 

 

 

□ 건설경기 활황에 편승 매년 20%씩 증가

 

 ○ 우크라이나의 페인트 시장규모는 2006년 25만 톤, 4억 달러 규모로 2003년 이후 매년 약 20%씩 증가하고 있음. 이처럼 우크라이나의 페인트 수요가 성장하는 이유는 우크라이나의 지속적인 건축 활황에 기인함.

 

 ○ 우크라이나에는 120여 개의 페인트 생산기업이 있어 총수요의 약 80%를 공급하고 있음. 이중에는 ZEBRA 상표 제품을 생산하는 ZIP·Snieazhka·DLKZ·Yarko Lacma·Empils·Dufa 등이 있음..

 

 ○ 우크라이나에서 소비되는 페인트를 종류 별로 보면 유성페인트가 70%, 수성페인트가 나머지를 차지 하고 있으며, 수성페인트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함. 가격대별로 보면 1Kg당 2달러 미만의 저가품시장이 약 75%를 점유하고 있으며, 2~4달러대 중가품이 20%, 4달러 이상의 고가품이 5%를 점유하고 있음. 최근 소득 증가에 따라 중가제품이 판매 증가하고 있음.

 

□ 수입 및 유통시장

 

 ○ 우크라이나의 페인트 수입실적은 2003년 3641만 달러, 2004년 4965만 달러, 2005년 5458만 달러, 2006년 6550만 달러로 매년 약 20%씩 증가하고 있음. 주요 수입국으로는 독일(수입시장점유율 24%), 러시아(13%), 폴란드(10%), 이탈리아(8%), 핀란드(7%) 등임. 한국산의 수입실적은 연간 1000달러 미만으로 미미함.

 

 ○ 유통채널은 생산자 - 도매상 – 소매상 - 수요자가 주경로이지만 18개 대형 도매상에서 수입을 동시에 하고 있으며, 수요자에게 직접 공급하기도 하고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 수입상들은 해외 주요 브랜드 페인트를 독점수입하고 있기도 하며, 수입상들로는 Vega Kolor Co, Konstanta Co, Polykolor 등이 있음. 최근 건축자재 전문 대형 체인매장이 속속 들어서고 있으며, 이들은 독자적으로 수입과 도소매를 병행하기도 함.

 

□ 한국산 진출 노력 필요

 

 ○ 우크라이나 페인트시장은 자국산 뿐아니라 외국산도 다양하게 진출해 있음. 그러나 지속된 건축 경기 활황으로 각종 건축자재 수요가 폭등해 자국산뿐만 아니라 외국산 모두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음. 따라서 대형 도매상과 건축 전문매장에서는 항상 새로운 공급선을 찾고 있어 한국 기업의 진출 노력시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보임.

 

 ○ 최근 우크라이나인의 가처분 소득이 지속 증가하고 고급주택 신축동향을 감안해 페인트 수요도 저가위주에서 점차 중고급품 선호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에 부응한 마케팅 전략이 요청됨.

 

 

자료원 : 자체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