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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2007년 상반기 히트 상품

KBEP 2007. 9. 27. 23:23
헝가리, 2007년 상반기 히트 상품

 - 계절적 요인으로 에어컨, 샌들 등이 인기상품으로 부상 -

 - 전반적으로 품질대비 저가 정책을 구사한 제품으로 수요 몰려 -

 

 

 

1. 헝가리 상반기 히트상품 선정 개요

 

 ○ 헝가리의 경우 소비자단체 혹은 관련협회에서 히트상품 또는 베스트셀러 상품을 집계하는 공식적 체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도소매 업체들도 판매수치 관련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음.

 

 ○ 이 히트상품 선정에는 주요 소매업체들이 관례적으로 집계하는 판매량+인터넷 홈페이지 방문자 수+제품 클릭수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유추·비교를 통해 선정했음.

 

 ○ 이 조사는 최근 3개월 위주로 조사됐기 때문에 계절적 요인이 반영됐음을 참고하기 바라며 인터넷 정보는 헝가리 인터넷 판매 사이트인 GlobalPlaza에서 정보를 1차 취합 후 대상업체에서 자사 홈페이지에 공개 일부 공개하는 판매 보고서 등을 복합적으로 활용함.

  - GlobalPlaza 외에 참조한 사이트로는 www.digitall.hu·www.vitrin.hu·www.arukereso.hu 등이 있음.

 

2. 2007년 상반기 히트상품 내역

 

 제품명 : 커피 메이킹 머신

생산업체

De'Longhi

브랜드명

Vario System

모델명

BCO 120

원산지

중국

제품 정보

Global Plaza 

가격

116 USD+VAT

주요 고객

가정  사무실용 (10-30 근무자)

유통구조  채널

대형할인매장, 전자제품 소매점

주요 경쟁제품

AEG/KAM200 coffee machine 145 USD+VAT

 

 ○ 이 제품은 가격이 저렴한 것이  요인으로 작용했지만 품질도 경쟁제품에 견줄 정도로 우수하고 생산업체의 홍보 마케팅에도 힘입어 인기상품으로 부상함.

 

  품질

  - 유명 가전제품 브랜드인 이탈리아 De'Longhi 제품은 헝가리 시장에 진입한지 15년 정도 됐으며 현재까지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헝가리 전역에 분포된 서비스 센터를 가전제품별 세분화 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고객만족도를 상위로 유지하고 있음. 서비스센터의 발표에 따르면 소비자들에게 판매된 자사의 가전제품(4000여 제품 판매)중 문제가 생겼다고 등록된 것은 작년 기준 5~10건 정도 밖에 되지 않았을 정도 품질 면에서는 인정을 받고 있음.

 

  디자인

  - 이 제품은 중간 가격대에서 매우 대중화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은 5가지 색상의 제품  선택해 구입할  있음.

  - 생산업체에 따르면 작년 European Design Brand에서 우승(이 제품만이 아닌 가전제품 분야에서)을 했다고 하며, 이는 해당 업체가 제품 디자인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있음.

  - 커피머신의 경우 필수 가전제품은 아니지만, 가정에서 사용하기 용이하게 매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제품은 2컵 분량과   정도의 양을 동시에 제공할  있음.

 

  마케팅 경쟁력

  - 이 회사는 제품의 마케팅에 지난 10년 동안 타사 가전제품 대비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 정책을 펼친 것으로 평가됨.

  - 업체에 따르면 연간 매출액의 10~20%의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데 주로 TV 광고  광고판을 이용하는 한편 커피 전문점이나 식당에 제품을 공급하는  간접 홍보를 병행하고 있음.

 

헝가리의 전체 커피 메이킹 머신 수입 규모(HS 8516 71000)

                                                                                                                 (단위 : US$ 천)

연도

2006

2007 (1~4월)

헝가리 전체 수입량

10,671

3,707

자료원 : 헝가리 중앙 통계청(KSH)/이하 통계자료 자료원 동일

 

 제품명 : 진공청소기

생산업체명

Vireo

브랜드명

Vireo

모델명

V4400WFC

원산지

대만

제품정보

Global Plaza  CSO, 평가

가격

US$ 112

주요고객

 18~60세 여성

유통구조  채널

대형할인매장, 전자제품 소매점

주요 경쟁제품

Hyundai, HHV650 vacuum cleaner 120USD+VAT

 

 ○ 이 제품은 저가의 가격 정책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진공청소기 시장에 가장 성공적으로 대응한 제품으로 평가됨.

 

 품질

  - Vireo사는 헝가리 시장에 진입한지 2~3년 밖에 되지 않아 대형 소매점들의 경우 이들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아직 확고한 신뢰를 갖고 있지는 못한 것으로 평가됨.

  - 그러나 대부분의 헝가리 고객들은 진공청소기의 브랜드 인지도에 별로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이 제품은 대기업 제품과 가격요인으로 경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회사는  2007년 상반기 판매 증가를 기반으로 제품을 업그레이드 후 가격을 인상 하반기 시장에 대응한다는 방침을 가지고 있음.

 

  디자인

  - 헝가리 진공청소기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다음으로 중요한 요인으로 평가되는 것이 디자인 요소로  제품은 15가지의 다른 색상으로 공급되며 주로 밝은 색깔을 좋아하는 젊은 여성들에 의해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이 제품은 HEPA필터, LED 디스플레이와 먼지 케이스를 간편하게 교환할  있는 기능 외에 진공 파이프도 장착돼 있어 저가대에서는 경쟁제품 대비 긍정적인 구매선택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

 

  마케팅 경쟁력

  - 이 업체는 제품의 마케팅 비용 대부분을 인터넷이나 전자제품 소매상들을 통한 광고에 지출한 결과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지난해 동기 대비 30%가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음.

  - 전면에서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 반면, 기술적 요소로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대형 소매점 위주로 공급하고 있음.

 

헝가리 전체 진공청소기 수입규모(HS 8508)

                                                                                                           (단위 : US$ 천)

연도

2006

2007.4

헝가리 전체 수입량

3,300

37,700

 

 제품명 : 에어컨

 

생산업체명

Orion

브랜드명

Orion

모델명

CSH901G4 split climate

원산지

일본+헝가리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CSO

가격

350 USD

주요고객

일반가정

유통구조  채널

전자 소매점 (Saturn, ElectoWorld 등)

주요 경쟁제품

 1. Alaska SAC 9010QC SplitClimate US$ 400

 2. Genex G4WMZR-25GW SplitClimate/US$ 380

 

 ○ 헝가리 소비자들은 이 제품군에 대한 브랜드에 민감하지 않으며,  저렴한 'no name'의 헝가리 제품을 구입하는 추세로 Orion 제품이 인기가 있으며 특히 현재  유럽지역에서 헝가리가 가장 높은 기온을 보이고 있어 시장수요에 적절히 대응한 것으로 보임.

 

 품질

  - 이 제품의 생산업체는 헝가리 시장에서 60년 정도 활동했으며 과거 텔레비전을 생산했지만 헝가리가 개방화된 1989년 이후 생산라인을 추가, 기타 가전제품들도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서유럽 업체들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았음.

  - 현재 싱가폴 기반의 Thakral사에 의해 경영이 되고 있으며 헝가리 뿐만 아니라 중국 상하이에도 생산 공장이 있어 품질대비 생산 비용 절감에 보다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 구매자들의 일반적인 평가는 낮은 브랜드 파워에도 고품질로 간주되고 있는데 이는 제품 불량률이1~1.5%에 불과하고 ISO TS 16949, ISO 9001 : 2000, ISO 14001 등의 인증을 받아 전반적으로 기술적 요인이 뒷받침 되고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디자인

  - 헝가리 소비자들에게 이 제품군에서 디자인은 중요한 구매 요소가 아니지만 가정의 인테리어 부합되도록 3가지 다른 색상으로 공급하므로써 경쟁 업체들의 흰색 단일 공급대비 경쟁 우위를 갖는 것으로 평가됨.

 

  마케팅 경쟁력

  - 홍보는 가격과 기술적 성능에 초점을 맞춰 시행되고 있으며 Orion은 주로 자사 웹사이트와 인쇄물(전단지)을 통해 광고를 하고 있음.

  - 경쟁 업체들도 TV·라디오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시행하고 있지만 시장진입 시기부터 오랫동안 일관적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것이 경쟁업체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헝가리 전체 에어컨 수입규모(HS 841510)

                                                                                                           (단위 : US$ 천) 

연도

2006

2007. 4

헝가리 전체 수입량

23,221

7223

 

 제품명 : 선풍기

 

생산업체명

Dyras

브랜드명

Dyras

모델명

DSTF 162

원산지

중국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seasonilty, CSO

가격

 US$ 18

주요고객

가정, 작업장

유통구조  채널

전자 소매상 (Saturn, ElectoWorld 등)

주요 경쟁제품

Hausmeister HM8401 standing ventilator US$ 20

 

 ○ 이 제품군 역시 계절적 요인이 반영된 히트 상품으로 현지 시장내 다수의 경쟁 브랜드가 있지만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상반기중 가장 높은 인기를 누린 것으로 나타남.

 

 ○ 품질

  - Dyras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로 평가되지만 헝가리 시장에서는 인기가 높지 않으며 전자 소매상들의 품질에 대한 평판도 낮은 편임.

  - 그러나 제품 성격상 품질보다 가격이  1구매요소임을 감안 저가 정책으로 판매량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결함 제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업계내에서 비교적 많은 수로 평가되는 30개의 애프터 서비스 센터를 통해 적절히 상쇄 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임.

 

 디자인

  - 이 제품은 은색과 검정 색상의 제품도 공급하지만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흰색 기본형 선풍기인 것으로 나타남.

  - Dyras도 고가의 고성능 제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 제품 계열만이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히트 상품으로 부상했음.

 

  마케팅 경쟁력

  -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선풍기 제품도 광범위한 홍보채널이 활용되는데 Dyras는 주로 전단지를 통해 광고하고 있으며 전자제품 도소매상들이 제품을 광고할 경우 별도 제작된 인쇄물과 매거진을 첨부하도록 하는 계약을 맺고 있음.

  - 헝가리 시장에서는 Philips, AEG와 같이 높은 브랜드 파워를 지닌 제품들을 쉽게 발견할  있지만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히트 상품의 입지를 굳힌 것으로 보임.

 

헝가리 전체 선풍기 수입규모(HS 84145100)

                                                                                                            (단위 : US$ 천)

연도

2006

2007. 4

헝가리 전체 수입량

4,670

1,859

 

 제품명 : 무선 전화기

생산업체명

Concorde

브랜드명

Concorde

모델명

C-1500

원산지

대만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평가, CSO

가격

43 USD

주요고객

가정

유통구조  채널

대형할인매장, 전자소매상, 소규모 전자상가

주요 경쟁제품

MICRO DECT,  cordless phone/60USD

 

 ○ 헝가리의 무선 전화기 시장의 팽창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제품임.

 

 ○ 품질

  - 가격대비 품질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는 제품으로 중국·홍콩·대만·한국 등에서 생산돼 concorde라는 이름으로 중·동부유럽  10여개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음.

  - 헝가리 시장에서 12개 도시 13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중으로 대형 전자제품 소매상들 평가에 의하면 1000대  1~2대의 고장률로 경쟁 제품대비 품질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디자인

  - Concorde 무선전화기는 매우 심플한 디자인으로 경쟁 브랜드보다 제품 라인이 단순하지만 시장 특성에 맞춰 중저가 제품에 치중한 결과 오히려 경쟁 우위 요소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됨.

 

  마케팅 경쟁력

  - 헝가리 고유 브랜드의 이점을 바탕으로 경쟁업체와 달리 고가의 TV 광고를 많이 실시한 점이 판매량 증가로 직결된 것으로 보임.

 

헝가리 전체 무선전화기 수입규모(HS 851711)

                                                                                                          (단위 : USD 천)

연도

2006

2007. 4

헝가리 전체 수입량

7,181

2,936

 

 제품명 : 텐트

생산업체명

Northland

브랜드명

Northland

모델명

KaliforniaII

원산지

미국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CSO, KOTRA 자체 시장조사

가격

45 USD

주요고객

10~28세의 젊은 층, 자녀가 있는 가정

유통구조  채널

스포츠 매장, 대형 할인매장

주요 경쟁제품

불특정 다수 브랜드

 ○ 헝가리 텐트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로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계절적인 요인으로 인해 제품 판매량이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 품질

  - 스포츠 매장  소매상들에 따르면  텐트는 매우 뛰어난 품질을 가지고 있어 경쟁제품대비 2~3배 오래 사용할  있다고 소비자에게 인식되고 있음.

  - 이 제품의 경우 다양한 자체 개발 재료를 사용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기본 PE-Material을 포함하여 TEC-Crylon111, 133, 166 등의 시리즈를 이용하고 있음.

  - Northland는 글로벌 업체로써  브랜드 또한  세계에 걸쳐 출시돼 있으며 기술  마케팅, 판매 분야에서 축적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헝가리 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누리는 것으로 보임.

 

 ○ 디자인

  - Northland는 제품의 디자인 부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투자를  것으로 나타나며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인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것으로 평가됨.

  - 현재 20가지 스타일(색상  디자인)로 공급되며 디자인도 시장 세분화를 통해 10~18세의 저연령, 18~28세의 중년층, 장년층으로 차별화하는 한편 기능별로 여름캠프, 기타 야외 활동 등의 용도로 세분화  점이 판매 증가의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됨.

 

  마케팅 경쟁력

  - Northland는 광고판·인쇄물·대형 할인매장에서의 시연  광범위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데 광고  판촉비용으로 30~40%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품질, 디자인의 기본요소에 부가해 광고에서 경쟁우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전체 낚시 의자 수입량(HS 630622)

                                                                                                              (단위 :  천)

연도

2006

2007. 4

헝가리 전체 수입량

1,923

928

 

 제품명 : 낚시 의자

 

생산업체명

Northland

브랜드명

Northland Professional

모델명

NP 3 fishing chair

원산지

중국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KOTRA 자체 시장조사, 구매자

가격

 US$ 36

주요고객

24~70세 사이의 남성

유통구조  채널

아웃렛, 스포츠 매장

주요 경쟁제품

불특정 다수 브랜드

 

 ○ 이 제품 또한 계절적인 요인 외에 저렴한 가격, 고품질  업체의 마케팅에 힘입어 인기 상품으로 부상함.

 

  품질

  - 이 제품은 해당 업체의 주력품목은 아니지만 브랜드 이미지로 인해 인기가 있는 제품으로 스포츠  낚시 관련 매장들에 따르면 구매자들은 낮은 중량과 다용적 특성으로 인해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경쟁제품 대비 저렴하면서도 양질의 재료로 제작돼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가운데 Northland라는 브랜드 파워가 결합 시너지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

 

  디자인

  - 이 제품류에서 디자인은 다른 제품군에 비해 중요하지 않지만 낚시의자의 가장  타겟인 낚시애호가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있도록 제작됐.으며 현재 검정, 파랑, 갈색의 3가지 색상으로 공급되고 있음.

 

 마케팅 경쟁력

  - 이 제품 단일 광고는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주로 대형 할인매장 홍보와 낚시 협회의 이벤트에 스폰서를 하고 있는 반면 경쟁 업체의 경우 거의 광고나 스폰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어 강점으로 부각 되고 있음.

 

 제품명 : 샌들

생산업체명

Adidas

브랜드명

Summer2007

모델명

Summer Scuff

원산지

홍콩

제품정보

Global Plaza외 평가, 시장 참여자

가격

 US$ 25

주요고객

16~60세 사이의 남성

유통구조  채널

브랜드 매장, 스포츠 매장

주요 경쟁 제품

Nike, Reebok

 

 ○ 이 제품 역시 판매에 있어 계절적인 요인 외에 저가이면서도 유행 디자인을 적용해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품질

  - 이 제품은 브랜드 파워와 고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다른 'no name(중국산 등)' 제품과 경쟁이 가능하도록 저가로 책정하므로서 인기 상품으로 부상한 것으로 보임.

 

  디자인

  - 이 제품은 다양한 연령대와 소비계층에 포커스를 맞춰 20~30개의 다른 디자인으로 공급되고 있음.

  - 경쟁 유명 브랜드인 Nike나 Reebok도 디자인이 우수하지만 이 제품보다 가격이 평균적으로 높게 책정돼 있는 상태임.

 

  마케팅 경쟁력

  - Adidas도 경쟁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많은 마케팅 비용이 지출되고 있지만 주로 회사 이미지 광고에 중점을 두고 있음.

 

   전체 샌들 수입량(HS 64029950)

                                                                                                       (단위 : US$ 천 )

연도

2006

2007.4

헝가리 전체 수입량

4,586

2,252

 

 

자료원 : 1. 인터넷 표핑몰(www.Globalplaza.hu)

             2. 헝가리 통계청